기본적 귀인 오류

2019-02-21

우리가 매일 발견하는 모든 정보를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불가능한데,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의 출현으로 더욱더 그렇다.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거나 찾을 수 있는 정보를 근거하여 끊임없이 결정을 내려야 한다.정보가 너무 많고 모든 것을 검토할 시간은 충분하지 않기에, 우리는 보통 일반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신속한 결정을 내린다. 그 결정은 기본적 귀인 오류와 같은, 편향으로 우리를 이끈다 (길버트, 1989).

대응 편향으로도 알려진, 기본적 귀인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는 우리가 만드는 귀인에 영향을 미치고 왜곡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에게서 관찰된 행동을 설명/속성/해석하고, 상황의 중요성을 이해하려고 할 때 내적인 개인적 성향이나 동기를 대형화하거나 과대평가하는 기질이나 성향을 묘사한다.

기본적 귀인 오류

카스트로 실험

애드워드 존스와 키스 데이비스 (1967) 는 행동을 통한 태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시험하기 위해 연구를 계획했다. 구체적으로, 그들은 우리가 비판을 비우호적인 태도로 돌리는 방식을 연구하기를 원했다. 이 현상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이 실험을 검토해보자.

이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피델 카스트로를 비판하거나 지지하는 내용을 읽고 몇 편의 에세이를 받았다. 나중에, 참가자들은 피델 카스트로에 대한 작가들의 태도를 인정해야만 했다.

참가자들의 태도는 글의 내용과 일치했다. 카스트로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찬성하는 글을 쓰고, 카스트로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반대하는 글을 썼다.

지금까지의 결과는 예상대로였다. 작가들이 자유롭게 글을 썼다고 생각할 때, 그 속성은 내적 귀인이었다. 참가자들은 작가들이 그들 자신의 신념에 근거하여 썼다고 믿었다.

그러나, 다른 참가자들은 작가들이 순전히 우연으로 카스트로를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글을 썼다고 말했다. 마치 동전 던지기처럼 찬성과 반대를 결정하였다.

이 새로운 정보를 통해, 연구원들은 참가자들이 이제 외적 귀인을 놓게 될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나, 그 귀인들은 내적으로 남아 있다. 만약 당신이 지지하는 글을 쓴다면, 당신은 찬성하는 마음이 있는 것이다.

당신이 비판하는 글을 쓴다면, 어떤 동기로 인해 글을 쓰게 되었든 간에, 당신은 반대하는 마음이 있는 것이다.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외적 귀인

내적 귀인 및 외적 귀인

내적 귀인 및 외적 귀인이란 무엇인가? 그 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귀인은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낸다 (로스, 1977). 따라서, 내적 귀인은 특정 개인, 특히 내적 특성이 결과에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내적 특성들은 태도와 성격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내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시험에 실패하거나 직장에서 해고된다면, 나는 아마도 그것을 내적 원인이 결과라고 본다.

그들이 어리석으므로 실패했고, 게으르다고 직장에서 해고당했고 본다. 어리석거나 게으른 것은 사람들의 안정적인 특성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외적 귀인은 많은 경우에는 상황, 변화, 그리고 위험 요소의 영향을 나타낸다. 앞 전의 예에 이어서, 만약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해고된다면, 나는 그들이 나쁜 하루를 보냈거나 사장이 무능하기 때문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이 경우, 귀인은 나쁜 하루를 보냈거나 제3자의 내적 특성과 같은, 정황적인 사건에 근거할 수 있다.

기본적 귀인 오류에 대한 설명

기본적 귀인 오류가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설명하려는 몇 가지 이론이 있다. 비록 우리는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모르지만, 어떤 이론들은 가설을 제기했다. 이러한 이론 중 하나는 “공정한 세상 가설” 이다 (러너와 밀러, 1977).

이 가설에 따르면, 사람들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얻으며, 그들이 얻은 것은 마땅히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상황적인 요인보다는 우리가 싫어하는 사람의 실패를 성격 탓으로 돌리는 것은 정의로운 세상을 믿는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 신념은 우리가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강화한다.

또 다른 이론은 그 배우의 의사소통이다 (라시터, 기어스, 플라우츠-진더, 그리고 브릿텐베커, 2002). 우리가 행동에 집중할 때, 개인은 참조 시점이다. 우리는 그 상황을 마치 단순한 배경인 것처럼 무시한다.

그러므로, 행동의 귀인은 우리가 관찰하는 사람들을 근거한다. 우리 자신을 관찰하면, 우리는 우리에게 작용하는 영향력에 대해 더 잘 알게 된다. 따라서, 외적 귀인이다.

내적 귀인

문화 그리고 기본적 귀인 오류

기본적 귀인 오류는 전 세계적으로 같은 방식으로 발생하지 않는다. 일부 연구원들은 이것이 개인주의적인 문화에서 더 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마르고 그리고 키야타마, 1991). 좀 더 개인주의적인 사람들은 집단주의적 문화에서 온 사람들보다 더 자주 이러한 편향에 빠질 것이다. 이런 식으로, 아시아인들은 행동을 상황의 결과로 보지만, 반면에 서양인들은 행동을 배우의 탓으로 돌린다.

문화는 이러한 차이를 결정할 수 있다. 서양 국가에서 더 흔하게 볼 수 있는 개인주의자들은, 자신들을 독립적인 대리인으로 보는 경향이 있고, 따라서 맥락적 세부 사항에도 불구하고 개개인의 사물로 여기기 쉽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집단주의자들은 맥락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고전적인 차이는 그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양 예술가들은 그림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리지만, 거의 전개되지 않는 인물을 배치한다. 대조적으로, 일본과 같은 나라에서는 그림들이 모든 세부 사항이 아주 세밀하게 전개되는 풍경에 아주 작은 사람들을 보여준다.

우리가 본 것처럼, 편향은 문화 같은 요소에 포함되기 때문에 피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들은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 귀인 오류를 수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기술은 다음과 같다 (길버트, 1989).

  • 의견 일치 정보에 관심을 가진다. 만약 많은 사람이 같은 상황에서 같은 방식으로 행동한다면, 그 원인은 상황일지도 모른다.
  •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자문해 본다.
  • 눈에 띄지 않는 원인을 찾는다. 특히, 덜 눈에 띄는 요인을 찾는다.
  • Gilbert, D. T. (1989). Thinking lightly about others: Automatic components of the social inference process. Unintended Thought.
  • Jones, E. E. & Harris, V. A. (1967). The attribution of attitude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3, 1–24
  • Lassiter, F. D., Geers, A. L., Munhall, P. J., Ploutz-Snyder, R. J. y Breitenbecher, D. L. (2002). Illusory causation: Why it occurs. Psychological Sciences, 13, 299-305.
  • Lerner, M. J. & Miller, D. T. (1977). Just world research and the attribution process: Looking back and ahead. Psychological Bulletin, 85, 1030-1051.
  • Markus, H. R.,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 224-253.
  • Ross, L. (1977). The intuitive psychologist and his shortcomings: Distortions in the attribution process. ‘In L. Berkowitz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10, pp. 173–220). New York: Academic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