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시인, 옥타비오 파스의 5 가지 매혹적인 격언

2019-07-06
이 기사에서 옥타비오 파스의 멕시코 시인의 멋진 5가지 격언을 확인해 보고 가길 바란다!

위대한 멕시코 시인인 옥타비오 파스는 수많은 유명한 격언을 남겼다. 이는 옥타비오 파스의 명언들이 시적이면서도 보편적이라는 부분적인 이유 때문이기도 하다.

옥타비오 파스의 격언은 왜 아름다운가

옥타비오 파스의 수많은 격언은 그의 시 그리고 훌륭한 에세이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글을 통해 매우 아름답고 깊이 있게 그 자신을 표현하려 했다. 심지어 그가 쓴 편지와 기사조차 한 편의 위대한 문학작품과 같다.

눈을 크게 뜨고 잠들어라. 그리고 손으로 꿈을 꿔라. 소리내어 꿈을 꿔라, 당신의 목소리가 나무의 뿌리, 몸통, 나뭇가지, 새 그리고 별을 자라게 할 때까지 소리내어 노래불러라.

-옥타비오 파스-

이 놀라운 시인에게 발견할 수 있는 위대한 것 중 하나는 그의 ‘독창성’이다. 그를 어떤 것으로도 정의할 수 없다. 그는 실험적인 것을 사랑했으며, 그의 시에서 매번 색다른 것을 시도했다.

옥타비오 파스의 5가지 매혹적인 격언

1. 관찰자와 관찰되는 것

‘현실’과 ‘비현실’은 복잡한 개념이다. 이 개념들은 인간의 마음에 관련해서는 심지어 더 모호해지고 이해하기 힘들어진다. 옥타비오 파스는 그의 격언을 통해 이를 넌지시 전달하고 있다. “관찰된 것의 비현실은 관찰자를 현실로 만드는 것이다.”

이 문구에서는 4가지 개념을 포함하여 언어유희를 선보이고 있다: 현실, 비현실, 관찰자 그리고 관찰되는 것. 여기서 그는 인간의 시각에서 사물은 누군가에 의해 관찰되고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기 전까지는 현실이 아니라고 말한다. 따라서, 만약 우리가 보려 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발코니에서 생각에 잠긴 여성
2. 사랑

사랑은 옥타비오 파스의 작품 중 가장 흔하게 다뤄진 주제 중 하나이다. 사랑에 대한 그의 최고의 격언 중 하나는 “사랑은 다른 존재를 침투하려는 시도다. 하지만 상호 간에 항복이 있어야만 이에 성공할 수 있다.”이다.

이 격언은 지혜로 가득 차 있다. 여기서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두 사람이 서로에게 같은 감정을 느껴야만 사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애착, 의존 혹은 습관과 같은 것이다. 진정한 사랑은 상호적이며 의무감이나 두려움에 근거하지 않는다.

3. 희생과 경축

옥타비오 파스의 격언에서 찾아볼 수 있는 또 다른 큰 주제는 ‘힘’이다. 그가 멕시코 혁명 때 태어나 그의 조국과 세계에 대한 흥미로운 생각을 키워왔기 때문에 이것이 딱히 놀랍지는 않다.

그의 격언에서는 이렇게 전한다. “희생과 제물은 신들과 성자들을 달래거나 마음을 살 수 있다. 선물과 경축은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이 구문에서 우리가 신을 섬겨야 신들이 인간을 헤치지 않을 것이라는 고대의 믿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희생과 제물이 이를 위한 최적의 것들이다. 파스는 경축이 이와 동일하다고 말한다. 단지 이는 인간을 위한 것이다.

4. 죽음

죽음‘은 영원한 주제이자 인생의 가혹한 현실이다. 이것 또한 우리가 완전히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는 개념이다. 요즘에는 이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는 것 자체를 거의 금기시하고 있다. 우리는 이에 관해 생각하는 것을 꺼리며 이 주제를 피하려고 한다.

옥타비오 파스는 이 금기를 무너뜨리려고 했다. 그의 격언에서 그는 “죽음을 부정하는 문명은 인생을 부정함으로써 끝난다”라고 말했다. 그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모든 사람은 죽는다는 진리를 거부한다는 것은 결국 우리가 삶을 더 피상적으로 살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생각에 잠긴 슬퍼보이는 여성

5. 우리의 역사를 인지하게 되는 것

역사는 우리 교과서에 나오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다. 또한 우리 삶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오래된 동화 속 이야기도 아니다. 그것은 그 이상이다. 역사는 우리가 누구이며, 오늘날 우리가 무엇을 가졌는지를 형상하고 있다. 역사는 우리 모두를 사람과 사회로 만들기 위해 함께 짜인 서로 다른 실이라고 할 수 있다.

옥타비오 파스는 “우리의 역사를 인식하게 되면 우리의 ‘특이성’을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성찰의 순간이 지나면 우리는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된다.”라고 썼다. 즉, 역사 감각을 가지면 무엇이 우리를 유일하게 만드는지 볼 수 있게 된다. 일단 그것을 볼 수 있다면, 행동을 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불확실한 미래를 형성하는 노력을 할 수 있다.

옥타비오 파스의 격언: 결론

옥타비오 파스는 영감을 주는 수많은 격언을 그의 시와 에세이를 통해 남겼다. 이것이 아마도 1990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이유일 수 있다. 그는 세상에서 훌륭한 빛을 발하는 천재였다.

  • Paz, O. (1989). Lo mejor de Octavio Paz: el fuego de cada día. Seix Bar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