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때: 대처 방법

14 7월, 2018

때때로 가족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있다. 혹은 가족이라는 뿌리가 우리를 가두고 놓아주지 않을 때도 있다. 그들의 해로운 행동, 요구, 우리에게 주는 공포심, 그리고 명백한 나르시스적인 행동. 우리의 존엄성을 보호하고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상황을 제대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태어나는 것이 마치 굴뚝에서 떨어지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우리는 우리가 어떤 집에 착륙하게 될지 모르고, 우리의 첫 사회적 집단이 어떤 곳일지 전혀 알 수 없다. 우리의 부모를 선택할 수도 없다. 우리에게 주어지는 가족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지, 우리를 무시하며 키울지, 비난, 공격성, 경멸이 가득한 집안으로 만들지 알 수 없다.

우리는 혼자 태어났고, 알아서 커야 한다. 비록 우리 가족과 사회가 우리를 막으려고 노력할지라도, 자기 모습을 잃지 말자!

-알레한드로 조도로 스키-

좋은 가정에 착륙하는 것이 거의 복권에 가까운 일이라면, 가족들로부터 살아남아서 좌절하지 않고 긴장감을 풀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는 것도 마찬가지다. 문제는 흔히 발생하고, 성숙한 어른으로서 우리는 계속해서 부모님의 가치에 부응하고, 이모와 삼촌들과 마찰을 겪고, 심지어 형제들하고도 경쟁하는 삶 속에서 살아야 한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적대적인 관계 속에서도 서로에 대한 존중이 있다면 자연스럽게 흘러간다.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가족에게 의지할 수 있고, 무슨 일이 있어도 가족과 남을 것이다.

만약 이런 상황이 아니라면 어떨까? 가족 내에 존경심이 없고 마음 속에 상처 투성이일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숨이 막혀오고, 우리 가족들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가족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때

가족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숨이 막힐 때

우리는 항상 같은 실수를 다시 하지 않겠다고 스스로에게 말한다. 우리는 절대 늘 결말이 좋지 않은 가족 모임이나 기념식에 가지 않을 것을 다짐한다. 우리는 감정적인 협박이나 자존감을 항상 낮게 남겨두는 경향이 있고, 요구에 굴복하지 않기 위해 단호해 지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늘 같은 실수를 반복할 뿐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실수를 어떻게 멈출 수 있을까? 그들은 우리의 가족이고, 혈연과 유전 때문에 우리는 최대한 가족을 존중하려고 노력한다. 금욕의 대가가 훨씬 더 높더라도 말이다. 우리는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대처하고 자신의 선택으로 협박 당하고 만다. 우리는 순식간에 평생의 관계를 망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머리를 숙이고 혀를 깨문다.

가족들이 스트레스를 주면, 많은 것들이 떠오른다. 어쩌면 이제 독립해야 할 때가 온 것일까?  아니면 과연 평생 동안 이 가족 안에서 살면서 숨을 쉴 수 있을까? 하지만 극단적인 상황에 빠질 필요는 없다. 이러한 상태는 건강하지도 않고, 견딜 수도 없다. 그러니 제대로 된 대처법을 살펴보겠다.

가족들이 스트레스를 줄 때, 극단적인 결정을 하지 말고, 조용히 관찰하고 생각해라.

뇌

가족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가족 갈등은 감정과 상충되는 입장으로 인해 우리를 지치게 만든다. 이 감정적인 잠식은 너무 깊어서 결국 숨막히는 가족적인 상황에서 막말을 하고, 의도치 않은 행동을 하게 된다.

우선 긴장을 풀고 내적인 평화를 찾아야 한다. 평생 동안 너무 많이 참으면 엄청난 좌절과 분노가 쌓이게 된다. 이것을 바꿀 필요가 있다. 일단 감정이 가득 찬 마음 속 방들을 환기시켰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할 시간이다.

자신과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하라

가족 관계와 별개로 잘 정의된 정체성이 발달하지 않으면, 그들의 정서적 행복은 지속적으로 위험하다. 그 탯줄을 자르고 자신만의 이념, 가치관, 욕구를 독립적인 것으로 취급해야 한다.

이제 정체성과 자신감이 확고해졌다면, 당신은 스스로 무엇이 옳은지,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그러한 유독한 행동들과 자기애적 행동들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고, 경계심을 높이는 데에 주저하지 않게 된다. 공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성질이 필요하다.

가족 손

항상 가족의 의견에 동의할 필요는 없다

가족의 스트레스는 조화의 부족에 뿌리를 두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행위자가 아닌 반대자로 행동하는 힘의 장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매우 일반적인 하나의 사실은, 지속적으로 인정 받기를 원하는 기분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집단에서 쉽사리 벗어나질 못한다.

진정한 가족이란 매우 다양한 요소들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함께 사는 독특한 축소판이다. 이것은 다양한 광물들이 섞여 있는 귀중한 돌이나 마찬가진데, 각각에게는 색깔, 멋진 성질, 그리고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보석의 아름다움은 바로 다양성이다.

모든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다르고 독특하다. 우리는 좋은 가족이 숨을 막히게 하고 장애물을 만들기보다는 서로를 존중하고 돕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