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포식자가 만든 감옥에 갇히지 않는 방법

2018-01-10

우리는 살다보면 우리의 최고의 모습을 끌어내는 인간관계를 구축하기도 하지만, 어떤 인간관계는 매우 파괴적이며, 심지어는 가끔 감정의 포식자가 만든 우리에 가둬져 파멸하기도 한다.

마치 자연에서 약한 다른 동물들을 괴롭히는 포식자가 존재하는 것처럼, 인간에게도 비슷한 현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감정적 포식자들은 약한 사람들을 먹이로 하는 것이 아닌, 그들이 부러워하는 성질을 가진 사람들을 좀먹으며 산다.

감정적 포식자의 특징

감정적 포식자의 삶은 이기적인 목표를 위한 전략의 연속이다. 이들에게는 각자만의 독특함을 가지고 있지만, 공통점도 존재한다.

위선적이다

감정의 포식자는 모든 연령, 성별, 사회적 계층에 관계없이 위선적이며, 이들의 전략은 특히 애인과 같이 가까운 사람들에게 더 효과적이다. 카멜레온이 주변 환경의 색에 맞추기 위해 외형을 바꾸듯, 감정의 포식자는 주변 사람들이 알아채지 못하는 사이에 피해자에게 해를 끼친다.

다른 사람들의 기력을 뺏어온다

이들은 빛이 나는 타인의 기력을 갈망하는, 증오와 원망의 세상에 빠져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의 희생자들은 보통 친절하고, 행복하고, 정직하고, 활력과 열정을 가진 사람들로, 감정적 포식자에게는 부족하고, 따라서 부러움을 자아낼만한 특징을 가진 사람들이다. 이것이 그들이 타인을 부수고, 망가뜨리고, 굴욕감을 주고, 파괴하는 이유다.

감정적 포식자들은 감정을 느낄 수 있고 생동감이 넘치는 사람들을 증오하고 원망하는 사람들이다.

감정의 포식자가 만든 감옥에 갇히지 않는 방법

감정에 솔직하지 않다

감정적 포식자의 주요 특징은, 감정에 솔직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런 특성은 대개 어린 나이에서 시작되는데, 따라서 어른이 되어서도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

이들 중 대다수가 어린 시절에 본인의 감정을 부담스러워하거나 방어 기제로써 감정을 숨기는 경험에 의해서 그렇게 자란 것이다. 따라서 이들에게는 감정이 아닌 오로지 이성만이 남아있다. 이는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물처럼 다뤄져야한다는 논리와도 비슷하다.

스스로를 부정한다

감정적 포식자들은 감정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모습에 대한 강한 거부감과 혐오감을 느끼고, 본인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도록 마스크 뒤에 숨어 산다.

이들은 혼란과 배척감을 느끼며, 많은 경우 오히려 본인을 희생자라고 여긴다. 어째선지 이들은 본인이 타인에게 하는 방식이 자신이 받아온 방식이라고 믿는다.

연기를 잘한다

이들은 감정을 느끼지 못하지만 그런 척한다. 이러한 이들의 전략은 사전에 계획되었고 교활하게도 주변 사람들 눈에 띄지 않게 진행된다.

우선 피해자에게 접근한 뒤, 시간이 지날수록 그들을 지배하고 결국 그들에게서 모든 자유와 독립을 빼았는다. 이처럼 복잡하고 조용한 과정으로 희생자들을 가두기 위한 거미줄과 같은 전략을 세운다.

주변에 감정적 포식자가 있는지 알아내는 방법

피해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오랫동안 감정적 포식자와 관계를 유지해왔을 수 있다. 때때로, 이들은 감정적으로 완전히 지칠 때까지 그 사실을 알아채지 못하고, 알아챘을 때는 이미 본래의 모습을 잃어버린 이후다.

이런 종류의 사람이 주변에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한다:

  • 고독하다고 생각하는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연락이 끊겼는가?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사이가 좋지 않은가?
  • 가치관과 사고 방식이 바뀌었는가? 이런 변화들이 본래의 모습과 거리가 있는가? 정체성이 손상되었다고 생각하는가?
  • 스스로를 얼마나 소중히 여기는가? 죄책감을 느끼는가? 스스로의 모습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두려운가?

만약 본인이 감정적으로 고독하거나, 가치관이 변화했거나, 스스로의 의견 피력하는 것이 두렵거나, 삶에 대한 시각이 부정적이라면, 감정적 포식자가 주변에 있을지도 모른다.

사람과 붉은 호랑이

포식자의 손아귀로부터 탈출하기

피해자의 마음에는 이미 두려움, 불안감, 죄책감이 퍼져있을 것이기 때문에 감정적 포식자의 손아귀을 벗어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피해자는 더 이상 예전의 모습이 아니기 때문에 사고방식이나 생각을 바꿔야할지도 모른다.

이런 상황에서의 자유는 무엇보다도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오랜 시간을 들여 회복된다.

우선 인지하는 것이 자유를 향한 첫번째 단계다. 그들의 손아귀에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선 손아귀의 존재를 알아차려야 한다. 이 상황을 위험하다고 생각하지 못하거나, 죄책감이 너무 심해서 시야가 가려진 것일 수도 있다.

피해자는 갈등에 대한 책임감과 죄책감을 자아내는 포식자의 영향력을 인지해야한다. 그들은 스스로를 보호할 줄 알아야하며, 이를 위해 먼저 포식자의 행위를 정당화하지 말아야한다.

심장을 꿰매는 여자

감정의 포식자가 만든 감옥에 갇히지 않는 방법

일단 자신이 손아귀에 갇혔다고 생각이 된다면, 도와줄 수 있는 손길을 찾아 나서라. 특히 가해자와 인연을 끊었던 사람들에게 연락하여 도움을 얻을 수도 있다.

또한 전문가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피해자들은 문제로부터 탈출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으며 또 그 과정에서 본래의 모습을 잃어버릴까 두려워한다. 이로 인해 죄책감과 공포감, 고통만 증가한다.

심리학자는 피해자들이 잃어버린 자아를 다시 찾고 자유를 되찾도록 도와준다.

당국이 이런 종류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개입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속임수, 배신, 모욕과 같은 경험은 입증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일이 복잡해진다. 따라서 피해자들은 증거로 인정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문서와 기록물을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