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협박은 자녀를 해치는 방법일까

· 2019-04-20

불행하게도, 감정적 협박은 많은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사용하는 전략이다. 부모는 죄책감, 공포, 협박, 위협 그리고 종종 인내와 애정을 사용하는데, 모두 자신이 원하는 데로 자녀가 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문제의 진실은 많은 부모가 자녀에게 미칠 수 있는 결과를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불확실한 방법이 자녀와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

감정적 협박은 자녀를 해치는 방법이다

자녀에게 감정적 협박을 사용하는 것은 아이의 행동을 길들이기 위한 매우 유혹적인 형태의 조종이다. 협박은 또한 자녀가 부모로부터 “본보기“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다.

협박은 보통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이 아니다. 하지만, 감정적 협박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보게 되면, 계속 사용하게 된다.

온라인에는 가정에서의 감정적 협박에 대해 말하는 수천 건의 기사가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사용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자녀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성질을 내며 위협하면서 부모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현실은, 자녀가 집에서 배우고 있다는 것이다. 부모가 “성적이 좋지 않으면 더 이상 너를 사랑하지 않을 거야”, “네가 버릇없이 굴면, 산타클로스는 선물을 주지 않을 거야”, 내지는 “네가 방을 정리하지 않으면, 이제 어떤 장난감도 사주지 않을 거야.” 이렇게 말할 때이다.

“사람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게 하는 확실한 방법은 두 가지뿐이다. 쇠 장갑을 끼고 강제로 시키거나, 신이 원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레이몬드 코우리

왜 협박에 의지하는가?

우리는 종종 협박에 의지하는데, 자녀가 시위하지 않고 순종하도록 할 수 있는지 모를 때 부모 자신에게 다시 통제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통제는 교육과 동의어가 아니다.

자녀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당장 하지 않는다면 협박은 의사결정 능력을 최소한으로 떨어뜨린다.

또한, 미래에 지나치게 의존적이거나 매우 반항적일 수 있는 온상을 만든다.

협박

자녀에게 감정적 협박을 가하는 것은 부모로서의 불안감에 대한 최악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협박은 또한 자녀의 질문에 자신을 “보호”하는 최악의 방법의 하나이다.

또한, 부모는 감정적 협박으로 무엇인가를 하는 자녀의 시간을 존중할 인내심이 크지 않다는 것을 보여줄 수도 있다.

감정적 협박은 자녀가 자신과는 다른 방식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관대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자녀에게 감정적 협박을 가하는 것은 아마도 부모가 피곤해지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녀에게 부모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하려고 하는 가장 쉬운 결정일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결과는 무엇일까? 이미 지적했듯이, 이 전략은 장기적으로 정말 위험해질 수 있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거짓말이나 속임수가 사용된다면, 상호 간에 조종이 있을 수 있다.”

-알베르 자카르-

감정적 협박은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

자녀와의 감정적 협박은 선택의 여지가 없는 조종의 한 형태이다. 아이는 아마도 순종할 것이다.

하지만 머지않아, 이 전략은 효과가 없을 것이며, 만약 자녀에게 감정적 협박을 어떻게 하는지 보여주는 사람이라면 자녀도 이 전략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모든 형태의 협박과 마찬가지로, 감정적 협박은 어떤 종류의 긍정적인 감정도 만들어내지 않는 전략이다.

또한, 감정적 협박은 설명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노를 일으킬 수 있다.

자녀는 보통 사람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일찍 그들을 조종하려고 할 때를 식별할 수 있다.

그리고 아무도 조종당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렇지 않은가? 이 때문에 협박하려는 사람을 위협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지 않기 때문에, 부모와 함께 있고 싶지 않을 것이다.

사람은 종종 애정표현을 하기 위해 아이에게 감정적 협박을 사용하는 경우가 꽤 많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 관계에 정말로 사랑이 있다면, 이 접근은 실제로 사랑을 감소시킬 것이다. 이 외에도, 이전에 말했듯이, 자녀는 곧 자신에게 유리하게 사용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자녀의 시각은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도 협박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유효한 전략이라고 인식한다. 슬프게도, 만약 이것이 계속된다면 피상적이거나 상징적이지 않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것이다.

조정을 멈추면 사랑이 온다. 사랑은 자신에 대한 반응보다 상대방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 때 오며, 감히 자신을 완전히 드러내는 것이다. 사랑은 감히 연약할 때 온다.

-조이스 브러더스-

협박이 통하지 않는 이유

협박은 대부분 효과가 없다.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 유효하지 않는 위협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부모도 자녀가 방을 치우지 않는다고 자녀를 사랑하는 것을 멈출 수는 없을 것이다.

심리학자는 이러한 유형의 협박은 오래가지 않으며 매우 슬픈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입증했다(그리고 다양한 각도로 부모에게 전달하려고 했다).

이런 유형의 협박으로, 자녀는 절대로 자신의 방을 깨끗이 해야 하는 진짜 이유를 배우지 못할 것이다. 자녀는 깨끗한 방에서 물건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결코 알지 못할 것이다.

가끔 그런 기분이 들지 않아도(물론 너무 늦어서 급하게 치과의사를 찾아가야 할 때까지) 자신의 치아를 닦는 것이 왜 중요한지 결코 배우지 못할 것이다.

가장 가능성있는 결과는, 협박을 멈추거나 어떤 효과도 없을 때, 자녀가 얻기 바랐던 좋은 습관이나 행동 또한 사라질 것이다.

협박은 자녀에게 문제를 해결하거나 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협박은 단지 그 순간이나 목적을 위해 자녀의 행동을 “변화”시키지만, 실제 변화나 지속적인 동기는 없다. 또한, 감정적 협박을 사용하고, 자녀가 순종하지 않는다고 위협하면 신뢰가 떨어지게 될 것이다.

교육은 아이가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에리히 프롬-

감정적 협박은 아이를 해친다

감정적 협박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가?

자녀가 특히 아주 어릴 때 뭔가를 하기를 원한다면, 예를 들어, 가장 좋은 것은 소파에서 명령을 하는 대신에, 자녀를 돕거나 동행하는 것이다.

나이가 있는 자녀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는 본보기이다. 만약 자녀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기를 바란다면, 자녀에게 모방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자녀는 로봇이 아니다. 오직 로봇이나 기계만이 처음에 요청했을 때 반응하고 행동한다. 이 때문에, 자녀에게 일을 시키려면 여러 번 반복해야 한다.

또한 자녀가 순수한 게으름 또는 자신을 화나게 하는 의식적인 행동이 아님을 확실히 해야 한다. 자녀는 다른 속도로 일하고 대부분은 학습하고 있다.

자녀와 의논하는 것의 중요성

자녀와 의논하고, 선택권을 제시하고, 아이가 하는 말을 듣는 것도 중요하다. 자녀가 뭔가를 하기를 원할 때, 먼저 자녀가 바라는 것이 자녀의 요구인지 아니면 부모의 요구 때문인지를 자문해야 한다.

만약 부모의 요구 때문이라면, 우리는 대안이나 시간 그리고 무엇보다도 왜 자녀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기를 원하는지 또는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지 않기를 원하는지에 관한 설명을 해야 한다.

자녀가 자신의 행복과 미래와 관련이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인 접근 방식은 그러한 것을 하는 것의 이점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다.

자녀를 키울 때 협박 사용을 멈추면, 결국 자녀 스스로 특정한 행동 방식을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자녀와 그 주변 사람에게 진정으로 이익이 되는 방법을 찾을 것이다.

만약 자녀에게 자신의 지능을 보여주게 한다면, 자녀는 똑똑해질 기회를 가질 것이다. 어쩌면 조금 더 일하고, 의논하고 자녀를 위해 조금 더 함께해야 할 것이다.

자녀와 함께 의논하는 것은 자녀가 더 자율적이고 더 나은 자존감을 가지고 자라게 할 것이고, 노력과 일의 가치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틀림없이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그렇지 않은가?

자녀를 인생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하지 말고, 오히려 그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가르쳐라.”

-루이 파스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