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능 가정에서 아이는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 2018-10-18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하는 것은 차후의 삶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상처를 남길 수가 있다. 하지만 역기능 가정은 생각보다 훨씬 더 흔하다. 정서적 조종, 굴욕 주는 행동, 공감과 세심함의 결여, 소통 문제, 의존성 등 이 모든 것은 역기능 가정을 나타내는 특징이다.

아이는 역기능 가정에서 자랄 때 생존을 위해 적응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는 이상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가 있다. 게다가 아이는 아마도 현재 목격하는 역기능 행동 패턴을 어른이 된 후에 따라하게 될지도 모른다.

가정 환경은 아이의 심리적 발달을 용이하게 혹은 방해할 수가 있다. 그래서 중요하다.

역할의 5가지 형태

앞서 언급했듯이 역기능 가정은 흔하다. 즉, 아이가 여러 역할을 맡는 것을 배우는 일이 아주 흔하다는 의미이다. 이 역할을 통해 아이가 자신을 보호하거나 자신의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에 복종하게 한다. 역기능 가정에서 아이가 행하는 역할에는 5가지 형태가 있다. 아이의 선택은 아이의 성격과 자신이 자라는 역기능 가정의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 반항아 – 어떤 종류의 권위에도 반발하는 행동상의 문제를 가진 아이. 이 아이는 아마도 부모가 헤어졌거나 학대가 있었던 가정에서 자랐을 것이다.
  • 범인 – 항상 비난을 받고 계속적으로 죄의식을 몸에 지니고 다녀야 했던 아이. 이런 아이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관을 갖고 있고 부모에 의해서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아본 적이 없다.
  • 애 어른 – 이런 아이는 부모의 역할을 떠맡은 것이다. 어린 나이에 성숙해버렸고 정상적인 어린 시절을 갖고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부모가 정서적으로 미숙하거나 자신들의 삶을 영위할 수 없는 경우이다.
  • 가치 없는 아이 – 욕구가 무시되고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도록 배운 아이. 결과적으로, 이런 아이는 보통 수줍어 하고 조용하다. 부모가, 자신의 관계 문제에 신경쓰다보니, 아이에게 관심을 많이 주지 않았다. 이런 아이는 자신이 사랑받을 가치가 없다고 믿는다.
  • 조종자 – 이런 아이는 조종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아마도, 부모가 한계를 정하지 않고, 관심도 없었다. 부모가 비디오나 사탕을 주고 혼자 조용히 놀게 내버려 두었을 것이다.
역기능 가정에서 아이는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역기능 가정에서의 성장

부모는 종종 어렵거나 반항적인 아이가 자신들을 미치게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은 아이의 행동이 애정, 관심, 그리고 이해를 해달라는 요구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아마도 우리 중 어떤 사람들은 이런 역할을 알아차릴 수 있다. 아마도 우리는, 우리가 아주 어렸을 때, 즉, 삶이 무엇이고 관계가 무엇인지 몰랐을 때, 그런 역할을 무의식적으로 택했는지도 모른다. 이 각각의 역할은 가족이 어떻게 행동하느냐, 가족이 우리를 어떻게 느끼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발달한다.

역기능 가정에서 부모는 종종 가장 어린 아이에게 책임을 돌리고 문제시 한다. 그리고는 이기적이라고 불평한다. 하지만 진실은 그 문제가 부모에게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이런 부모는 다른 사람과 건강한 방식으로 얘기하는 방법을 학습하거나 가르침을 받지 못했다.

아이가 역기능 가정에서 배우는 것은 머지 않은 장래에 재생산을 할 것이다. 학대의존성이 있는 역기능 가정에서 자라는 한 아이를 예로 들어 보자. 부모는 자신의 문제에 몰두하고 아이는 부모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아이는 심지어 죄의식까지 느낀다. 아이는 자신이 가치가 없다는 “역할”을 획득할 가능성이 높다.

미래에 나타나는 결과

역기능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미래에 어떤 유형의 관계를 가질 것으로 기대할까? 십중팔구는 고통받는 관계일 것이다. 왜냐하면 선택권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자신을 푸대접하는 사람과 관계를 맺게 되더라도, 이런 푸대접을 결국은 인내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사람과의 관계를 이루는 정상적인 방법이라고 배웠기 때문이다.

역기능 가정에서 아이는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그리고, 잘 형성된 관계나 우정은 어떨까? 자존감의 결여와 지속되는 죄의식 때문에 그들은 자신의 실패와 심지어 타인의 실패에 책임까지 느끼게 된다. 그래서 그들은 완벽주의자가 되는 경향이 높다.

가정은 아이가 자라는 환경이고, 타인과의 관계를 확립하는 방법을 배우는 곳이다. 관계를 향상시키는 일, 있을지도 모르는 소통 문제를 푸는 일, 혹은 어린 가족 구성원에게 더 나은 예를 보여주는 일 등에 신경을 안 쓴다면, 우리가 하는 일은 도대체 무엇인가? 우리는 해로운 행동 패턴을 영속화시키는 셈이고 그로 인해 아이는 많은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비록, 우리가 역기능 가정에서 자라난다 할지라도, 어른이 되어서는 삶의 주도자이다. 그러니 어린 지절의 그 모든 상처를 치유하고 우리의 삶의 길을 바꿀 수가 있다.

역기능 가정에서 아이는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