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과 도파민 연관성

뇌의 과도한 도파민은 조현병 및 모든 관련 증상과 직접적으로 연결한다. 이 특이성의 이유를 이해하면 좀 더 효과적인 약물을 개발할 수 있다.
조현병과 도파민 연관성
Valeria Sabater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Valeria Sabater.

마지막 업데이트: 15 12월, 2022

환각, 망상, 사고 장애, 의기소침, 계획 문제, 자살 생각 등 조현병보다 더 파괴적인 질환은 거의 없다. 조현병은 거의 1%에 달하는 인구에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환자와 속수무책으로 있어야 하는 가족 모두에게 극적이다. 이번 글에서 조현병과 도파민 연관성을 알아보자.

조현병은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다른 조건을 동반할 수 있다. 심각하고 만성적인 정신 상태다. 오늘날까지 그 기원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설명이 고려되었으며 유전적 요소가 있고 청소년기 약물 사용이 약 21~25세에 조현병을 활성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수십 년간 과학적으로 확인된 개발 변수가 하나 있다. 도파민과 조현병의 직관성이다. 이는 환자의 뇌에 이 신경 전달 물질이 과도하게 포함되어 있음을 의미하므로 관련 메커니즘을 이해해야 한다.

현재 항정신병 약물이 도파민 수치를 낮춘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이 요소의 흐름과 생성을 완전히 정상화하는 치료법이 개발된다면 수천 명의 삶이 바뀔까?

조현병은 주변에서 낙인처럼 취급할 수 있다. 실제로 환자는 심한 고통을 겪을 때 공격적이고 위험한 것으로 간주한다. 종종 자신의 고통과 수치심에서 벗어나기 위해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화를 냈을 때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도파민 반뇌 지문
조현병은 전 세계적으로 2,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남성에게 더 흔하다.

다르게 작동하는 뇌

조현병은 매우 심각하고 퇴행성인 만성 정신 질환이다. 그러나 조기 진단 및 적절한 정신 약물 치료로 개인이 자기 삶에 적응하고 생활하는 법을 배우는 것을 더 쉽게 만든다. 스트레스 요인을 통제할 수 있고 유효한 사회적 및 임상적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경우 문제는 사회적 낙인과 정신 건강 자원의 부족이다. 개별 사례가 고유한 현실과 복잡성을 나타내는 것은 사실이지만, 가족이 항상 사랑하는 사람을 돌보기 위한 적절한 수단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바로 그때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랫동안 비난한 종류의 드라마가 발생한다.

최선의 희망은 부작용을 남기지 않고 질병을 역전시키고 치료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항정신병약을 사용한 치료는 많은 잔류 증상을 남긴다. 다행히도 최근 조현병과 도파민 관계가 밝혀진 덕분에 이런 미래가 가까워진 것 같다.

조현병 환자의 사후 분석에서 과도한 도파민과 조현병 발병 사이의 관계가 밝혀졌다.

기원은 선조체의 미상핵

조현병 환자의 뇌에 과도한 도파민이 있다는 가설은 이미 1950년대에 나타났다. 그 이후로 이 주제에 관한 수많은 연구가 있었다. 오늘날 컴퓨터 단층 촬영 기술의 발전 덕분에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미국 볼티모어 존스 홉킨스 대학교(Johns Hopkins University)는 최근 연구를 발표했다. 참가자 443명을 대상으로 한 사후 분석에서 154명이 조현병을 앓았다. 나머지는 신경형이거나 양극성 장애 진단을 받았다.

데이터는 모든 조현병 환자가 도파민의 과도한 축적을 입증한다. 또한 연구원들은 질병을 매개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일련의 유전자를 식별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가장 귀중한 정보는 조현병 기원이 선조체의 미상핵에 있다는 것이다. D2 자가수용체는 이 영역에 분포하며 이러한 환자의 도파민 흐름 조절을 중단한다.

도파민 축적이 뇌에 미치는 영향

도파민과 조현병 가설은 수십 년간 논의되어 왔다. 마지막으로 조현병 유발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그러나 선조체의 꼬리 핵에서 도파민 유입을 조절하지 않는 이러한 수용체의 효과는 무엇인가?

  • 도파민이 축적되면 조현병 양성 증상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계획, 관심 및 사고가 변경되며 망상, 환각 및 신체 동요가 나타난다.
  • 차례로 부정적인 증상도 발생한다. 여기에는 동기부여 부족, 감정적 단조로움, 즐거움, 감각의 부재 등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도파민의 변화는 전두엽 피질과 변연계 모두에서 뉴런의 전반적인 과잉 자극을 유발하여 생각과 감정이 완전히 바뀐다.

미래에는 유전적 관점에서 조현병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가 가능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세로토닌 및 도파민 분비를 촉진하는 7가지 식품

도파민 변연계
조현병 환자와 항정신병 약이 필요한 환자는 심리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 그들은 종종 사회화 및 취업에 큰 문제가 있다.

조현병과 도파민: 성공적인 치료에 대한 전망

도파민과 조현병 사이에 중요한 관계를 감안할 때 임상 전망은 어떠한가? 해결책은 도파민 수치를 낮추는 약물을 개발하는 데 있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는 항정신병 약물은 이 신경 전달 물질의 플럭스를 감소한다.

문제는 이러한 약물이 일반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떨림, 안절부절, 근육 수축, 약한 호흡, 침 흘림, 얼굴 표정 변화와 같은 추체외로 증상이 나타난다. 2세대 항정신병 약이 훨씬 나은 것은 사실이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향후 목표는 유전적 관점에서 질병을 다루는 치료법의 개발이다. 이렇게 하면 뇌가 ‘형성’되어 주어진 순간에 이 심각한 질병에 걸리는 이상 현상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한편, 조현병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더 큰 임상적, 심리사회적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로널드 데이비드 랭: 조현병에 대한 연구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로널드 데이비드 랭: 조현병에 대한 연구

로널드 데이비드 랭 (Ronald David Laing)은 조현병 치료에 대한 대안적인 접근법으로 유명한 영국의 정신과 의사였다. 그는 주로 조현병과 조현병 환자의 치료 환경을 연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로널드 랭은 환자들이 처한 환경에 따라 다르게 행동할 것을...



  • Brisch R, Saniotis A, Wolf R, Bielau H, Bernstein HG, Steiner J, Bogerts B, Braun K, Jankowski Z, Kumaratilake J, Henneberg M, Gos T. The role of dopamine in schizophrenia from a neurobiological and evolutionary perspective: old fashioned, but still in vogue. Front Psychiatry. 2014 May 19;5:47. doi: 10.3389/fpsyt.2014.00047. Erratum in: Front Psychiatry. 2014;5:110. Braun, Anna Katharina [corrected to Braun, Katharina]; Kumaritlake, Jaliya [corrected to Kumaratilake, Jaliya]. PMID: 24904434; PMCID: PMC4032934.
  • Davis KL, Kahn RS, Ko G, Davidson M. Dopamine in schizophrenia: a review and reconceptualization. Am J Psychiatry. 1991 Nov;148(11):1474-86. doi: 10.1176/ajp.148.11.1474. PMID: 1681750.
  • Kynon J. M. Benjamin, Qiang Chen, Andrew E. Jaffe, Joshua M. Stolz, Leonardo Collado-Torres, Louise A. Huuki-Myers, Emily E. Burke, Ria Arora, Arthur S. Feltrin, André Rocha Barbosa, Eugenia Radulescu, Giulio Pergola, Joo Heon Shin, William S. Ulrich, Amy Deep-Soboslay, Ran Tao, the BrainSeq Consortium, Thomas M. Hyde, Joel E. Kleinman, Jennifer A. Erwin, Daniel R. Weinberger & Apuã C. M. Paquola. “Analysis of the Caudate Nucleus Transcriptome in Individuals With Schizophrenia Highlights Effects of Antipsychotics and New Risk Genes.” Nature Neuroscience (First published: November 01, 2022) DOI: 10.1038/s41593-022-01182-7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