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길에서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잃어버리는 것이다

18 12월, 2017

아이는 길에서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다. 사실, 이런 실종은 집에서 시작된다. 아버지가 부재하고, 어머니가 걱정하고, 충족되지 못한 필요가 쌓여 있고, 불만이 해소되지 못한 집에서 말이다. 어떻게 교육하고, 이끌고, 도울지 알지 못했던 사랑 이후에 말이다.

언제나 예외는 있겠지만, 우리는 한 가지를 명확히 하며 시작하고자 한다. 조화로운 가정에서 자라도 삐뚤어진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도 분명히 있다. 결손 가정에서 자라도 스스로 거리를 두고 책임감을 가지며 자란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말이다.

“아이들에게 바른 생각을 심어라. 오늘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미래가 이를 뻗어나가게 할 것이다.”

-마리아 몬테소리-

아이는 길에서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다

사실 재미있게도, 엄마와 아빠는 이런 종류의 책임을 항상 받아들이지만은 않는다. 아이가 학교에서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면, 선생님이 부모님에게 연락을 취한다. 그러면 보통 가족은 시스템, 학교, 사회가 “어떻게 교육하는지 알지 못한다”며 비난한다. 부모는 이런 사회적 구조가 자신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적절한 전략을 적용하지 못한다며 비난한다.

아이의 교육에 관해서는 우리 모두가 학교, 미디어, 사회적 컨벤션 등을 통한 열성적인 에이전트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 어린 아이의 뇌가 존중의 개념을 장착하도록 돕는 것은 가족이다. 자존감의 뿌리나 공감의 불꽃 또한 마찬가지다.

망토와 가면을 쓴 소년: 아이는 길에서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다

미래의 가장 중요한 유산인 아이들

H.G. 웰스는 언젠가 미래의 교육이 파국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유명한 책 “타임머신”에서, 그는 802,710년에 인류는 두 종류의 사회로 나뉘어질 것이라고 보았다. 하나는 지면에서 사는 엘로이로, 글, 공감, 지능이나 신체적 능력이 없다.

웰스에 따르면, 그의 시대에 두드러졌던 교육 방식은 이미 이런 재앙적인 방향으로 향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한다. 표준화한 시험, 경쟁심, 재정 위기, 교육할 시간이 없는 부모, 유년기의 호기심이나 배움에 대한 내제된 욕망을 격려하지 않는 것은 유명 작가가 미래 세대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을 가지도록 했다.

이는 비관주의 그 자체는 아니지만, 경고 상태를 알리고 책임감을 부여하려는 목적이다. 예를 들어, 많은 치료사와 학교 상담교사와 교육학자들이 항의하는 것은, 문제 청소년에게 개입해야 할 상황이거나 감정 문제나 학습 문제가 있는 아이를 도와야 할 때 가족 차원의 지지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슬픈 십대 소녀

진정한 협력을 하지 않거나 부모가 전문가, 선생님, 심리학자 등과 반대 입장을 고수할 때, 부모는 아이가 길을 잃도록 만든다. 더 나아가, 청소년은 점점 심하게 반항할 것이다. 길거리에서 집에서는 찾지 못하는 무언가를 찾아내려고 말이다. 또는 교육 시스템 그 자체가 주지 못한 무언가를 말이다.

어려운 아이, 걱정스러운 부모, 갈등하는 감정

진정한 폭군처럼 구는 어렵고 요구 사항이 많은 아이들이 있다. 이 아이들은 책임을 질 줄 모르고, 다른 사람의 한계선을 끝까지 밀어붙이고, 범죄에 물든 삶에 너무도 가깝게 산다. 대부분의 사람이 이런 경우를 주변에서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모든 것은 새롭지 않다. 어떤 것도 인터넷이나 비디오 게임이나 관대한 교육 시스템에 의해 생겨나지 않았다.

“아이에게 읽기를 가르치기 전에, 사랑과 진실을 먼저 가르쳐라.”

-간디-

결국 아이들은 언제나 새로운 시대와 관련된 같은 필요와 행동을 보이는 뿐이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유년기나 청소년기의 단계를 골치아파하지 않는 것이다. 두 번째는 우리 각자가 교육자, 의료계 종사자, 또는 사회 복무 요원으로써의 책임을 받아들이고 나누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세 번째 일은 아이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지구의 미래이지만, 무엇보다 부모의 아이들이란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제 중요한 몇 가지 부분을 되짚어보자.

소년과 물고기로 가득찬 눈구슬

진정한 교육의 재료

선생님이 부모에게 전화해 아이의 좋지 않은 태도에 대해 경고할 때 가족이 느끼는 첫 번째 감정은 아이에 대한 자신들의 사랑이 의심받는다는 듯한 느낌이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때때로 애정과 진실한 사랑은 잘못된 방식으로 나타날 때가 있다는 것이다.

아이를 사랑하는 것은 아이의 모든 요구를 들어주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이는 세상의 모든 장벽을 열거나, 부정적인 그 어떤 것으로부터도 아이를 보호한다는 뜻도 아니다. 진정한 사랑은 이끌어주는 것이다. 아이에게 일찍부터 진정한 책임감을 심어주며 시작하는 것이다. 이는 아이에게 “안 돼”를 말하며 아이의 짜증을 어떻게 관리할 지 아는 사랑이다.

훌륭한 교육은 감정을 알고 인내이해한다. 요구가 많은 아이는 소리를 지르거나 두 시간 동안 방 안에 틀어박히며 자신의 행동을 멈추지 않는다. 이 행동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것은 아이의 각 열망이 던지는 질문에 대한 새로운 말과, 자극과, 예시와, 답을 주는 것이다.

우리는 또한 현대 시대에 많은 부모가 직장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가족의 라이프스타일과 거의 전혀 맞지 않는 스케줄이다. 따라서 아이와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함께 보내는 시간의 질이다.

우리는 아이의 필요와 감정을 알아차리고 함께 해주는 부모가 필요하다. 이 부모들은 아이의 관심과, 꿈과, 희망을 이끌고, 심어주고, 응원한다. 부모야말로 아이가 “길을 잃지 않도록” 돕는 부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