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부부의 가정 내 폭력

2019-02-28

청소년기와 성인기는 여러 면에서 매우 독특하다. 사람이 태어나서 단 한 번 겪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모든 것을 수반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후에 찾아올 새롭고 흥미진진한 세계인 성인기를 준비하고 있다. 아마도 이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사랑의 세계일 것이다. 사람에게 낭만적으로 관심을 두기 시작하는 때는 청년기이다. 심지어 평범한 관계와 우정조차도 이전과는 다를 것이다. 청년기는 풍부한 경험뿐 아니라, 잠재적인 폭력 등에 대한 기회도 준다.

변화와 관계 진화 본성 때문에 신경이 날카로워질 수 있다. 슬프게도, 육체 그리고 언어적인 공격성 또한 생길 수도 있다.

젊은 부부에게 가정 내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을 아는 것은 우리에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그 상황을 개선하고 악화하지 않도록 노력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 평등하고, 인간적으로 다른 완전히 자유로운 세상을 위하여”

로자 룩셈부르크

젊은 부부의 가정 내 폭력 – 사회 문화적 요인

젊은 부부의 가정 내 폭력 위험을 증가시키는 데는 많은 요인이 있다. 사회적, 문화적 요인은 위험성이 높으므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슬픈 현실은 우리 사회에는 많은 사람이 여전히 폭력을 원하는 것을 얻는 타당한 방법으로 본다는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다수의 사람은 이 상황에 관하여 더 민감하고 강력하게 비난하고 있다.

젊은 부부의 가정 내 폭력

게다가, 성적 역할을 둘러싼 관례상 문화적 믿음이 작용을 하기도 한다. 이 믿음은 종종 남성이 폭력적인 경향이 있으면 여자는 그런 남성을 용서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성차별 폭력과 여성 피해에 대한 관용은 종종 조장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청년과 청소년의 관계 패턴을 분석해보면 소녀들 역시 폭력적인 행동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하지만, 폭력적인 행동은 소녀들이 성인이 되면서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소녀들은 종종 불안과 분노를 다스리려고 이런 부류의 폭력적 행동을 하지만, 소년들은 남성성을 재확인하고 통제권을 행사하기 위하여 폭력을 행사한다.

나는 모든 남성과 아이들이 여러 곳에서 우리와 함께할 것을 권한다. 우리가 모두 함께 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는다면 성폭력은 근절되지 않을 것이다.

-반기문-

폭력적인 행동

대인 관계 요인

대인 관계 요인에는, 가족과 또래의 집단이 있다. 관례상 우리는 가정에서 폭력 사건이 있으면 (부모 사이나 자녀 사이) 아이들이 청소년과 성인이 되어서도 폭력이 지속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놀랍게도, 연구에 따르면 학대자 3분의 1만이 폭력적인 가정환경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청년들이 친구와의 관계에서 폭력을 목격한다는 것이다. 이럴 때 폭력은 정당화될 수 있고 심지어 불가피하다는 문화적 신념을 영구화한다.

결국, 사람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사회적 집단에 속한 자신을 보게 되고, 이 집단에서는 폭력적인 행동을 용서한다. (혹은 적어도 비난하지 않는다)

개인적 요인

마지막으로, 우리는 젊은 부부의 가정 내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공격성이 이미 이전 관계에 있었다면, 폭력이 일어날 가능성은 크다.

아직 폭력에는 더 많은 위험 요인이 있다. 불안, 시기, 의존, 충동성과 갈등 해소를 위한 사회 기술 부족 등이 폭력을 유발할 수 있다. 술과 약물 남용 또한 이 문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실 젊은 부부의 가족 내 폭력은 복합적인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이 문제 중 하나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상황의 조합으로 일어난다. 이러한 복합적 요인에 의한 폭력은 실제로 위험하다.

그래서 이 모든 문제를 다루는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러면 폭력이 나타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표준화할 수 있다.

“폭력은 무능한 자의 최후 수단이다.”

-아이작 아시모프-

폭력은 무능한 자의 최후 수단

이미지 제공 : 아드리안 사바, 알렉시스 브라운과 토안 

  • Holt, S., Buckley, H., & Whelan, S. (2008). The impact of exposure to domestic violence on children and young people: A review of the literature. Child Abuse and Neglect. https://doi.org/10.1016/j.chiabu.2008.02.004
  • Choi, J., Jeong, B., Rohan, M. L., Polcari, A. M., & Teicher, M. H. (2009). Preliminary Evidence for White Matter Tract Abnormalities in Young Adults Exposed to Parental Verbal Abuse. Biological Psychiatry. https://doi.org/10.1016/j.biopsych.2008.06.022
  • O’Farrell, T. J., & Schein, A. Z. (2011). Behavioral couples therapy for alcoholism and drug abuse. Journal of Family Psychotherapy. https://doi.org/10.1080/08975353.2011.602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