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은 무엇인가: 유형과 증상

2019-02-18

난독증은 글자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이 질환은 글을 암기하고, 명명하고, 소리를 분석하고 분류하는 데 어려움을 수반한다. 또한, 글을 읽으며 단어를 생략, 대체, 왜곡 또는 추가하기도 한다.

시각적으로 문자를 인식하는 데 문제를 겪을 뿐 아니라 이해의 능력도 떨어진다. 그렇기에 문자를 읽는 데 속도가 느리며, 자신이 잘 읽었는지에 대한 확신 또한 없다.

하지만 난독증을 앓는 사람들이 이 모든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니다. 난독증에도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난독증은 무엇인가: 유형과 증상

난독증의 유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읽기에 이중 과정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는 우리 뇌가 단어를 읽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시각적 방법과 음성학적 방법이다. 시각적 방법은 단어 전체를 읽고, 표면 기억을 사용하여 글자를 인식하는 것이다.

이는 알려지지 않은 단어는 인식할 수 없으므로 이미 알고 있는 단어로만 행해지는 방법이다. 음성학적 방법은 음소와 문자소를 변형하여 단어를 개별적으로 읽는 것이다. 이는 익숙하지 않은 단어를 읽을 때 유용하다.

만약 이 방법 중 어떤 것이라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특정한 유형의 난독증이 발생했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여러 읽기 기능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는 다양한 유형의 난독증을 알아볼 것이다. 그중 표면성 난독증, 음성학적 난독증, 심층 난독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난독증은 무엇인가: 유형과 증상 01

난독증의 종류

표면성 난독증

표면성 난독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발음이 불규칙한 단어를 읽는 능력에 선택적 장애를 가진다.

이는 난독증은 특정 언어들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만 발생한다. 모든 언어가 불규칙한 발음을 가지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영어는 불규칙한 발음을 가지지만, 스페인어는 그렇지 않다. 표면성 난독증의 예시로 규칙적인 것과 불규칙한 것을 발음하기 어려워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표면성 난독증은 시각 경로의 손상이나 단어에 대한 직접적 접근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난독증을 앓는 사람들은 음소를 음성으로 하나하나 번역함으로써 정규 단어를 완벽하게 읽을 수 있다.

하지만 불규칙한 단어에는 그 전략이 소용이 없다. 또한, 존재하지 않는 단어나 유사 단어를 읽는 데는 문제가 없으면 이는 직접적 경로에 손상을 입었다는 추가적인 증거가 된다.

이 난독증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의미 능력이 손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난독증 환자는 그 단어를 정확히 읽지 못하지만, 누군가가 그들에게 큰소리로 읽어주고, 정확히 발음해주면 이해할 수가 있다. 따라서 손상된 것은 피험자의 읽기 능력으로만 제한된다.

음성 난독증

음성학적으로 난독증을 앓고 있는 학생들은 알려지지 않은 단어나 유사단어를 읽는 능력에 선택적 장애를 가진다.

하지만 익숙한 단어를 읽는 능력은 유지한다. 예를 들어 조수(famulus)라는 단어를 읽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유명한(famous)라는 단어는 문제없이 읽을 수 있다.

이는 손상된 경로가 음운론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음성학 난독증을 앓는 사람들은 문자소에서 음소로 단어를 번역하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에 익숙하지 않은 단어나 존재하지 않는 단어들을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직접적 경로는 온전하므로 익숙한 단어를 읽는 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이들은 또한 기능적 단어를 읽는 데 추가적 어려움을 겪는다. 매우 추상적이고 내용이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음운학 난독증이 보다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책을 읽는 사람

심층 난독증

얼핏 보면 표면성 난독증과 음성학적 난독증은 이중 과정 손상과 관련된 난독증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난독증에는 한 가지 유형이 더 존재한다. 이를 심층 난독증이라고 부른다.

이는 음성학적 난독증과 유사하지만, 결정적 특징인 의미 착독증을 동반한다.

의미 착독증은 단어를 읽을 때, 그 단어와 관련된 의미를 지닌 다른 단어로 대신 인식하는 증상을 뜻한다. 예를 들어 ‘딸’이라는 단어 대신 ‘언니’라는 단어를 내뱉는 것처럼 말이다.

이는 흥미로운 현상으로, 다른 단어의 의미를 결정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손상을 나타낸다.

의미적 손상의 정도로 알 수 있는 또 다른 측면은 단어의 상상력이 한 사람의 읽기 능력의 수준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누군가가 특정 개념에 정신적 이미지를 불어넣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그들의 읽기 능력은 굉장히 낮을 것이다.

반면 개념을 정신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쉽다면, 읽기 능력 또한 좋을 것이다.

이는 언어 네트워크에서 단어를 검색할 때 그 개념에 대한 어려움을 가진다는 것이다. 즉,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을수록, 단어를 찾아내고 읽는 것이 쉬워진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난독증은 언어와 관련된 우리 능력과 기능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여주는 복잡한 장애이다. 각기 다른 유형이나 범주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 언어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소통의 기본을 깊이 이해하고, 소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패 원인을 찾아내려면 광범위한 연구와 조사가 필요하다.

Snowling, M. J., Gooch, D. C., & Henderson, L. M. (2012). Dyslexia. In Encyclopedia of Human Behavior: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016/B978-0-12-375000-6.00139-7

Christo, C. (2015). Developmental dyslexia. In The Cambridge Handbook of Communication Disorders. https://doi.org/10.1017/CBO9781139108683.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