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 앱: 심리학적 관점

사람들을 사귀고 만나는 방법은 끊임없이 진화한다. 시대의 변화와 새로운 기술의 시대는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그런 의미에서 데이트 앱이 대유행이다.
데이트 앱: 심리학적 관점
Marián Carrero Puerto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Marián Carrero Puerto.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데이트 앱’, 이 새로운 연애 트랜드가 심리학 분야의 관심을 끌 수 있다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지금은 신기술 시대다. 이에 따라 사람들을 사귀고 만나는 방식이 바뀌었다.

어떤 사람들은 컴퓨터, 휴대전화 또는 그사이에 데이트 앱이 없으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기 어렵다. 그 사람들에게는 데이트 앱이 더 쉬울 뿐이다.

그리고 다른 많은 사람에게, 데이트 앱은 그들의 삶에서 새로운 기술 시대의 완전한 확립을 의미한다.

이것이 심리학적 관점에서 데이트 앱이 재미있는 이유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교류하는 방식은 몇 년 전에 큰 전환점을 맞았다.

사실, 사회는 사람들이 이전에 어떻게 상호작용을 했는지, 어떻게 새로운 사람들을 만났는지, 그리고 바람직한 짝을 찾아 접근하는 방법에 있어서 커다란 도약을 했다.

스마트폰 화면에는 앱이 가득하다. 이용 가능한 앱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6개 이상의 것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재밌지 않은가?

“기술은 많은 인구를 가능하게 했고, 이제는 많은 인구가 기술을 필수 불가결하게 만들었다.”

-조지프 우드 크루치-

데이트 앱: 심리학적으로 흥미로운 이유

데이트 앱: 심리학적으로 흥미로운 이유

기술이 정서적 관계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사회과학의 관심은 이들의 인기에 따라 높아진다.

심리학은 데이트 앱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특히 일부 연구가 그 주제에 대해 제공하는 자료에 비추어 볼 때 관여할 필요성을 감지했다.

퓨 리서치 센터의 한 연구에 따르면,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27%가 인터넷이 부부로서 자신의 삶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참가자의 최소 30%가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을 때 각자의 파트너와 더 가까워진다고 답했다는 점이다. 또한, 그들 중 다수는 어떤 종류의 논쟁을 더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했다.

그러나 참가자의 33%는 파트너가 모바일 기기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 때문에 소홀하다고 느낀다고 답했다(Lenhart & Duggan, 2014).

관계 및 기술

모바일 기기의 사용은 관계의 시작과 통합 모두에 관련된다. 관계의 시작과 관련해서는 위치나 마이크로 데이트를 기반으로 한 데이트 앱의 속도에 주목해야 한다. 그중 일부는 틴더(Tinder), 그라인더(Grindr) 그리고 플러티(Flirtie) 도 있다. (Alvidrees & Rojas-Solys, 2017)

데이트 앱이 제공하는 범위는 무작위 또는 전통적인 데이트 방식보다 ‘시행착오‘ 만남을 쉽게 한다.

유명한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인 eHarmony는 2040년까지 10명 중 7명이 온라인에서 시작되며 56세에서 64세 사이의 사람들이 이러한 종류의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할 것이라고 추정한다(Alvidrez & Rojas-Solys, 2017).

데이트 앱: 누가 더 사용할까?

예를 들어, 틴더의 간단한 프로필은 새로운 감정을 지속해서 경험할 필요가 있는 가장 사교적이고 충동적인 사람들이 일시적인 성적인 만남을 가질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Carpenter & McEwan, 2016).

마찬가지로 카펜터와 맥이완(2016년)은 “성관계 면에서 자기 구속력이 더 큰 사람들은 안정적인 관계를 맺은 사람들과만 친밀한 데이트를 선호한다”라는 또 다른 모임의 사회-성적 지향성을 강조한다.

마찬가지로, 그러한 제한이 없는 사용자들은 장기적인 노력 없이 성적으로 매력적인 사람들과 가벼운 관계를 맺기 쉽다.

유혹하는 방법은 기술로 바뀐다

유혹하는 방법은 기술로 바뀐다

어떤 사람들은 어떻게 앱이 자신의 환경에 있는 다른 어떤 사람보다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는지 자문할 수 있다. 실제로 알 수는 없겠지만, 모든 사람이 데이트 앱을 사용하는 누군가를 알고 있을 것이다.

어쩌면 당신도 그렇게 했고 그것이 당신을 안정된 관계로 이끌었을지도 모른다. 사람들이 데이트하는 방식은 환경이나 가능성과 마찬가지로 변했다.

데이트 앱으로 사람들은 당신이 보고 싶은 만큼 다양한 사용자의 사진과 프로필을 볼 수 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그들을 보고 오른쪽으로 화면을 밀어서 받아들이거나 아니면 화면을 왼쪽으로 밀어서 무시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학교, 직장, 사교 모임에서 만나곤 했지만, 지금은 손가락 하나면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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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vídrez, S., & Rojas-Solís, J. L. (2017). Los amantes en la época del smartphone: aspectos comunicativos y psicológicos relativos al inicio y mantenimiento de la relación romántica. Global Media Journal14(27), 1-18.

  • Canseco, E. G. El modelo de educación sexual trasmitido por las aplicaciones para ligar en 2017. Comunicación y desarrollo en la Sociedad Digital: nuevos discursos y viejos valores del poder cultural.

  • Carpenter, C.J. & McEwan, B. (2016). The players of micro-dating: Individual and gender differences
    in goal orientations toward micro-dating apps. First Monday, 21(5), 1-13.

  • eHarmony (2014, mayo). The Future of dating. A study of trends in relationship formation in the UK
    1996-2040. Future Foundation.

  • Lenhart, A., & Duggan, M. (2014, febrero) Couples, the Internet, and social media: How American
    couples use digital technology to manage life, logistics, and emotional intimacy within their
    relationships. Pew Research Center.

  • Liébana Morcillo, C. (2015). El Appmor: El fin del cara a cara en las relaciones persona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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