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판타스틱- 생각을 위한 식량

2019-03-12

캡틴 판타스틱은 영감을 주는 영화 중 하나이다. 관객의 취향이 어떻든 누구에게든 울림을 줄 것이다.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큰 감흥을 주며 도발적인 시도를 숨기지 않는다.

또한 미국 문화와 독립 교육과 같은 논란이 많은 주제를 다루는 대담한 영화로써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지만, 진실하고 비판에도 개방적이다.

캡틴 판타스틱에 대한 여러 해석들이 심리적 관점에서 가능하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심리-문화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영화의 일부 행동들이 기이하게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 다른 문화권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아직 캡틴 판타스틱을 보지 못했다면 이 글이 보고 싶게 만들지 모른다. 이 글에는 스포일러 또한 포함되어 있지만, 영화를 처음으로 보는 관객에게 놀라운 가치를 잃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했다.

캡틴 판타스틱

환상적인 의식

영화는 피와 함께 시작한다. 오빠는 사냥한 사슴과 칼을 들고 화면에 나타난다. 이는 혼란스러운 이미지일 수도 있고, 왜 이렇게 시작하는지 관객의 궁금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인식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많은 문화가 입문식을 갖는다. 예를 들어 멕시코에는 빈사냐가 있다.

이러한 의식은 모든 문화에서 거의 똑같지 않고 서로 다른 나이에 일어나는 성인의 삶의 시작을 나타낸다. 이런 의식을 하는 것은 소년, 소녀들이 그들의 어린 시절은 끝났음을 알게 하고 어른처럼 행동하게 하기 위함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의식이 사라졌고, 이는 혼란으로 이어졌다. 사람들은 어린아이들이 언제 어른이 될지 확신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18세부터 성인인 것으로 본다.

하지만 그 나이에 음주는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그 나이대의 사람들은 어떤 일에 책임을 진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를 보고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

이러한 의식은 사람들 사이에 유대, 특히 가족 간의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관련된 사람들의 가족 구성원이 아니었다면 그 의식은 ‘심리학적 친족’이라는 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환상적인 교육

이 영화의 교육에 대한 중요한 생각은 이상한 아버지가 아이들과 늘 함께한다는 것이다. 그는 항상 아이들에게 진실을 말한다. 아무리 주제가 논란이 많건, 얼마나 많은 질문을 불러일으키던 아이들에게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이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는 아무것도 숨기지 않고 어머니의 병과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며, 성에 대해서도 공개적으로 말한다.

또한 아이들의 감정을 절대 거부하지 않고, 아이가 몇 살이고 성별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모두 비슷한 대우를 받는다.

서구 사회에서는 섹스와 죽음은 금기시되는 주제이다.

사람들은 그들이 알고자 하는 욕구를 진정시키는 신화와 은유를 통해 어린아이들에게 그 주제들에 대해 설명한다. 황새가 아기 바구니를 물어 온다거나, 사람은 죽으면 천국으로 간다 등 말이다.

이런 방식으로 서구 사회에서는 우리에게 감정을 형성하라고 말한다.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 때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남자는 울어선 안 된다, 눈물은 여자만 흘리는 것이다’, ‘슬픔은 네가 약하다는 것이다’ 또는 ‘너무 크게 웃지 마라, 무례하다’와 같은 말들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진실을 말해야 한다

진실을 말해야 하는 것은 모든 사회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칠레 사람들은 ‘여성’스럽다고 간주되는 국민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보통 감정을 매우 잘 표현하는데 이는 항상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이는 아마도 그들의 케추아-아이마라라는 과거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다.

과학자들은 아이들에게 특정한 것을 말하지 않는 것이 아이들에게 혼란을 초래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심지어 아이들이 묻기 전에 답해주는 것은 그들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들은 자신을 불편하게 만드는 주제를 이해하게 될 때 아주 용감하다고 느낄 것이다.

예를 들어 티베트 문화는 죽음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을 아주 중요한 문화로 보고, 노르웨이에서는 확실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허하고 있다.

하늘 위 구름

관대한 캡틴

영화의 마지막으로 가면서 집안의 가장(아버지)은 아이들은 사회에 어울려야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어떻게 평범한 학교에 가고 또래의 아이들과 연락하는지 언급한다.

하지만 몇몇 일류 대학에 합격한 장남은 아프리카 국가에 자원봉사자로 일하며 세계를 보기로 결심한다.

이는 럼스프링이라 불리는 아미쉬 문화의 흔한 관습과 아주 유사하다. 이는 약 16살 정도에 지역 사회를 떠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람들과 영원히 함께할지, 떠날지에 대한 결정이다. 결정을 내리는 데 특정한 시간제한은 없으며, 선택을 하기 전 몇 년을 소비해도 괜찮다.

이 관행의 핵심은 젊은이들이 다른 삶의 방식을 본다는 것이다. 아미쉬 사회는 많은 제약을 가진다. 그들은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매우 엄격한 규칙을 가진다. 젊은 사람들은 세상에 나가 사회에서 허용하지 않는 일을 한다. 또한 구애의 시간이기도 하기에 배우자를 찾으러 나간다. 럼스프링 후 대부분의 아미쉬 사람들은 아미쉬 사회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아미쉬 사회

이것이 전부이다. 다른 모든 것은 캡틴 판타스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캡틴 판타스틱에는 토론에 적합하고 심리학 분야들 간의 비교에 좋은 장면들이 많이 있지만, 단지 몇가지에만 집중했다. 이 영화에서 가장 크게 다루는 것은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지에 대한 여부일 것이다. 삶에는 다른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캡틴 판타스틱을 본다면 흥미로운 동시에 불편하게 만든다고 생각할 것이다. 세상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다면 그렇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이면에 숨겨진 것들이 놀라울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의지할 여지가 없는 것은 분명히 영화를 보는 동안 좋은 시간을 가지게 되리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