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바꾸면 우울증도 이겨낼 수 있다

2019-10-18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 요즘의 우울증과 같은 점점 더 흔한 정신적 문제에 관해서, 우리가 겪고 있는 좌절감을 메울 수 있는 치료사를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왜일까?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우울증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의지력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도구가 필요한 것이다.

치료사는 여기에서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당신이 우울해하는 지 직접 객관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둘째로, 그들은 당신에게 항우울약을 처방 할 수는 없지만, 그 약을 줄 수 있는 사람에게 당신을 연결해줄 수 있다. 약물 치료는 특히 치료 첫 단계에서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온다.

셋째로, 환자를 위한 행동 계획이나,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환자의 우울증이 사라진 후에도, 이를 따르고 조정하고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우울증이 우리가 특히 흥분하여, 새로운 습관을 유지해야 할 정도로 위태로운 상태는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아니면 최소한새 습관들이 효력을 발휘할 때까지, 치료사가 권한 계획을 지키도록 하자. 따라서, 환자의 의지력도 중요하지만, 치료사의 계획과 능력이 더 중요할 수 있다.

우울증은,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지 않아도 될 때, 과감히 나아갈 때, 비로소 없어지지만, 문제는 그 과정에 방해물이 너무 많다.

고립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궁극적 해결책은 아니다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우울증을 키우는 방법을 하도록 하는 충동을 느끼게 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것이다.

우울할 때, 우리는 아무도 보고 싶지 않다. 우리는 항상 슬프다. 우리의 일상, 운동, 그림 수업, 음악 등… 우리가 좋아하고 좋아했던 모든 것들이, 이제 우리가 그들에게 무관심해져버린다.

아마도, 휴식과 고립은, 단기적으로는 좋을지도 모른다. 특히 우울증이 장기간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했을 때 말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우울증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우울한 습관을 근본적으로 없애야 한다.

우울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하고 싶은 일과 반대되는 행동을 할 때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밖으로 나가기가 싫다면, 그 때야말로 밖으로 나가 놀아보자.

운동을 하기 싫다면, 아침 일찍 일어나서 우리 가방을 움켜 잡고, 어디 체육관에 가거나, 신선한 공기를 마시러, 아침 조깅을 나서보자.

우리가 첫 번째 단계를 밟을 때, 우리는 나중에 그 과정이 어렵고, 하기 싫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예전만큼의 가치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가치가 있는 행동이다.

습관을 바꾸면 우울증도 이겨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이 부정적인 습관을 부추기는 행동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이런 식으로 계속하는 것이 결코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변화가 없다는 것도 보아 왔다. 우리가 지금까지와 동일하게 행동하면, 변화도 결코 일어나지 않는, 침울한 현재가 계속될 뿐이다.

명상을 하고, 문제를 직시하며,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보완점을 찾는 것은, 우리가 우울증에서 벗어나고자 할 때, 치료사가 줄 수 있는 대안이다.

그래서, 우울증을 치유하는 열쇠 중 하나는, 우리 삶에 지금까지와는 다른 습관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우리는 한 번 즐기다가 포기한 취미들을, 되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악을 즐기던 사람이 있었지만, 우울증을 겪게 되면서, 그는 더 이상 음악으로도 즐거움을 느낄 수 없었다. 그 사람이 음악을 더 이상 좋아하지 않는다면, 음악을 더 이상 즐기지 않으려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많은 것들을 즐길 수 있다. 총량을 알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에너지를 느낄 수도 있다.

운동하러 나가서, 새로운 낯선 이들이나, 우리의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더 이상 보지 않게 된 친구들과 오랜만에 만나보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어보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은 우울증에게 작별을 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왜? 우리의 기분이 더 좋아지게 되니까!

하늘

일기를 써서 극복해보자

우리는 우리가 기분을 좋게 만드는 활동으로 돌아가거나, 새로이 취미를 찾으면 우울증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고, 새로이 알게 되었다. 우리가 좋아하는 활동으로 돌아가거나 우리가 좋아할만한 새로운 활동으로 시선을 돌려보자. 하지만, 뭔가 다른 방법은 없는 걸까?

앞에서 말했듯이, 우울증의 특성 중 하나는, 우리의 내면적 감각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내면의 목소리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한다, “헤이, 넌 위기에 처해있어! ”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기 쉬운 방면으로 우리를 유도한다.

우리는 이 내면의 목소리를 통해, 우리 자신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고, 우리의 감정의 질서를 되찾도록 이용할 수 있다. 이제 우리의 내면의 질서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으니, 새로운 질서를 세워보도록 하자.

이러한 의미에서, 글이나 일기를 쓰는 것은, 감정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방법이 되어주며, 우리의 기분 변화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우리가 추락하게 될 때, 우리가 처한 상황을 잘 인지하고자, 과거의 말을 돌아보게 된다.

많은 전문가들은, 치료를 위한 일기를 쓰는 것을 많이 권하고 있다. 이에는 좋은 이유가 있다. 때때로, 우리는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고 싶지 않고,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든 전해야 할 수도 있다.

일기를 쓰는 것은, 우리가 그저 우울증이나 다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을 치유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일기

처음에는 우리가 고통을 표현한 페이지를 보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당연한 일이다. 창피할 수도 있고, 수치심이나 분노를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신이 다시금 감정을 느끼고, 치료하고, 소생할 수 있게 된다.

누군가가 책을 읽는 것처럼, 우리가 이미 과거에 경험한 추억을 상기하면서, 우리의 삶의 페이지를 열람 할 수 있는 때가 올 것이다.

이 시점에서, 우린 우울증이 우리의 습관을 바꿀 때, 비로소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그 길은 멀고 험할 것이다. 우리는 움직이지 못하고, 뒤로 물러서기도 한다 .

하지만, 우리가 치료사의 조언에 따라, 반복적으로 현재의 흐름과 맞서 헤엄쳐 나아가면, 우울증은 서서히 나아질 것이다. 우울의 근원이 줄어들며, 우울증은 자연스레 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