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 중 침착함을 유지하는 기술

2019-09-19
침착함을 유지하고 감정을 다스리는 것은 논쟁 중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당신이 이러한 것들을 성취하도록 돕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을 공유한다. 

어떤 사람들은 논쟁 중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상당히 충동적인 경향이 있다. 아마도 그들은 단지 그들의 주장을 이해시키려고만 하고 주장을 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서는 생각하지도 않을 것이다. 이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이 논쟁 중에 적어도 한 번은 냉정을 잃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가끔 감정에 사로잡혀 논쟁 중에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해지고 상대방에게 호통을 치기도 한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은 예술의 한 형태로 여겨져야 한다. 비록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사실, 수년간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전문가들은 침착함을 유지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자료를 연구해왔다.

과학 연구자들은 논쟁 중에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뭐라고 하는가?

넬다 셸던과 쇼론 버튼(2014년)은 통제력 유지에 관한 한 상황 해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즉, ‘나’를 변화시키고 화나게 하는 것은 상황 그 자체가 아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개인적으로 공격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면 논쟁 중에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건 명백하다.

따라서 다양한 과학적 조사는 논쟁의 맥락에서 자존심의 역할을 연구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많은 연구자는 자존감이 낮고 자아개념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더 쉽게 화를 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말하자면, 그들은 내부적으로 그들이 개인적으로 공격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어떤 논쟁도 객관적인 사건이 아니라 인신공격으로 본다. 이것은 왜 일부 사람들이 조금 부적절한 발언을 한 사람에게 무례하게 대응하는지 설명해준다.

간단히 말해서, 다른 연구들은 인간을 쉽게 화나게 하는 몇 가지 측면이 있다고 한다. 이것을 개선한다면 논쟁 중에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라고 한다. 사실, 성격, 대처 습관, 학습 메커니즘은 크게 논쟁에 대처하는 방식을 형성한다. 

논쟁 중 침착함을 유지하는 기술 01

논쟁: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간단한 치료와 해결책 중심 치료의 전문가인 심리학자 마크 비이바흐 박사는 설명한다. 과거의 상황을 현재로 가져오면 사람들이 논쟁을 개인적인 공격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커진다. 과거는 바꿀 수 없기 때문에 분노와 무력함이 드러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은 인간을 맹목적으로 만든다. 심지어 왜 처음부터 논쟁이 시작되었는지를 잊게 할 수 있다. 또한 말도 안 되는 일로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했다고 느끼게 된다. 이는 분노를 더욱 부추길 수 있다.

자기 인식과 자기 이해는 당신의 가장 좋은 지원군이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장점과 약점을 안다면 논쟁 중에 침착하게 있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자신의 입장뿐만 아니라 논의의 전개에 주목한다면 언제 양보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고려하고, 혹은 철회하는 것이 최선인지 알기 쉬울 것이다. 상대방의 관점을 진정으로 고려한다면 논쟁 중에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반면에, 청중들 앞에서 논쟁하는 것은 사적인 자리에서 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또한 더 차분하고, 더 평화롭다고 느끼는 주말에 하는 논쟁을 하는 것과 지쳐있다고 느끼는 평일 말미에 논쟁하는 것은 똑같지 않다. 논쟁의 결말을 짓거나 시작을 하기 위해 하나의 혹은 다른 순간을 택하는 것은 사회성 지능의 한 부분이다. 

예측은 냉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논쟁을 할 계획이라면 스스로 준비해라. 당신의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그것들을 가장 잘 지탱해주는 주장과 당신이 그것들을 제시할 순서를 확인한다. 언제든지 백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각본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더구나 예견할 수 있는 주장이라면 연설을 준비하는 것이 최선이다. 자기 생각을 꼭 알아라. 당신의 가능성과 논쟁의 깊이를 생각하고, 가능하다면 상대방의 반응을 예상하라.

논쟁 중 침착함을 유지하는 기술 02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는 세 가지 실용적인 논쟁 전략

  • 말문이 막히지 않도록 목소리를 높이고 너무 빨리 말하는 것을 피하라. 당신의 생리적인 상태가 연설의 속도를 결정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 당신의 보디랭귀지가 공격적인 것이 아닌 평화를 반영하도록 하라. 움직이는 모습과 몸짓을 조심하라. (의도가 아니더라도) 공격적으로 보이면 상대방이 방어적으로 대응하도록 다그치는 것이다.
  •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하면 자신감을 되찾는 동안 본론을 뒷전으로 미뤄라. 이것은 당신이 당신을 직접적으로 무용지물로 만드는 실수를 피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논쟁 중에 침착을 유지한다는 게 가장 쉬운 일은 아닐 수 있지만, 그렇게 되리라는 것을 기억하라. 자기 관찰과 자기비판부터 시작할 수 있다. 믿거나 말거나, 그것들은 당신이 논쟁 중에 적용할 수 있는 올바른 수단들을 배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Francisca López Torrecillas, F., Martín, I., de la Fuente, I., & y Godoy, J. F. (2000). Estilo atribucional, autocontrol y asertividad como predictores de la severidad del consumo de drogas. Psicothema, 12(2), 331-334.
  • Shelton, N. & Burton, S. (2014). Haga oír su voz sin gritar. Madrid: Fc Edito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