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척 하는 사람들을 상대하는 8가지 방법

11 8월, 2018

아는 척 하는 사람들은 대인 관계가 좋지 않다. 그들의 행동 방식이 주변 사람을 짜증나게 하기 때문이다. 아마도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모든 것을 꿰뚫고 있으며, 세상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듯이 행동할 권리가 주어지지는 않는다. 이런 행동은 정말로 짜증을 유발한다.

직장에서, 대부분 주변에 아는 척 하는 사람을 한 명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런 태도를 가진 사람과 일하다 보면 능률이 떨어지고, 퇴사하고 싶은 심정을 증폭시킬 수도 있다.

아는 척 하는 사람들을 상대하는 방법

이런 상황에서 다음 전략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이 사람은 짜증이 나지만, 그 사람의 태도가 나와의 인간관계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화를 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겠지만, 굳이 갈등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자. 결국 그 사람의 자만함에도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면, 그 사람은 행동을 고칠 것이기 때문이다.

아는 척 하는 사람들을 상대하는 8가지 방법

2- 싸우지 말고 무시하라

아는 척 하는 사람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지치고 짜증나기 때문에, 때로는 그들의 “유용한” 조언을 무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들과 말 싸움을 하는 대신, 그저 “조언 고마워”와 같은 말로 가볍게 넘길 수 있게 하자.

3- 모범을 보여라

특히 직장에서의 상사들은 오히려 너무 똑부러지면 안된다는 사실을 자각해야 한다. “나도 잘 모르겠지만, 몇 가지 아이디어가 있어”와 같이 융통성 있게 말하면 좋은 의견을 들을 의지가 있음을 보여준다. “잘 모르겠어”라는 말 역시 우리를 더 개방적이고, 조금 여리며 솔직한 사람으로 비춰준다.

4- 논리력을 갖춰라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거나, 아이디어를 내거나, 회의 중에 발언하는 경우, 자신의 주장을 믿어라. 근거의 출처를 확인하고 사실인지를 꼼꼼하게 따져라. 많은 지식을 가질수록, 사람들이 우리를 무시하기 어려워진다.

미팅 중에 미리 나눠야 하는 배경지식이 있다면 시간을 할애해서 진행해라. 또 프레젠테이션에 데이터와 통계를 작성하여 준비하도록 해라. 이렇게 철저히 준비를 한다면, 비록 아는 척 하는 사람이 중간에 방해를 하더라도, 우리는 리더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더 잘 준비할수록, 그 사람이 설 입지가 좁아진다.

이처럼 그들의 행동을 몇 번 막기를 반복하면, 더 이상 우리 근처에서 으스대는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성공하지 못한 행동을 반복하지 않기 때문이다.

5- 유머감각을 갖춰라

아는 척 하는 사람들은  매우 방어적이고 때로는 공격적이다. 그들은 궁지에 몰리는 것을 혐오한다. 물론 그 사람의 말에 빈정대는 것은 참을 수 없는 유혹이지만, 분명 역효과를 낳고 말 것이다.

대신, 심호흡을 하고 “난 몰랐어. 정말 이상하네!”와 같은 말과 함께 웃으면서도 결국 그들의 행동은 해롭지도, 어떤 영향력도 없음을 보여줘라. 우호적인 표현이나 논평은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다.

6- 자세하게 질문하라

존중하라, 하지만 동시에 그 사람의 치부를 드러내기 위해 계속 상세한 질문을 던져라. 왜 그렇게 주장하는지, 근거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물어라. 특정 디테일에 대한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면, 아는 척 하던 사람도 잠시 멈춰서 생각에 빠질 것이다.

7- 행동에 대해 건설적인 비판을 하라

자신의 태도가 다른 사람이 봤을 때 어떻게 보이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더 많다. 이 사실이 의심된다면, 대화를 하는 동안 주의를 기울여라.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자신의 태도를 분석하고 개인적인 공격을 느끼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거나 심지어 반대의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보이지 않는” 방식을 강화할 수 있다.

아는 척 하는 사람은 불안감이 높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그들의 자존심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라. 그들이 을 위해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임을 인지시키되, 다른 사람들이 공을 차지할 기회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라.

자만2

8. 크게 신경쓰이지 않는다면 상사에게 보고하지 말아라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 긍정적인 어조를 유지하고 그 사람에 대해 불평하는 대신 그 일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해 자신의 일에 집중하라. 상황이 정말 견딜 수 없게 번진다면 그 때 상사와 상담해서 말을 해라. 

이것들은 단지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들이다. 하지만 자만한 사람에게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은 우리의 지능과 소통 능력을 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