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관리하는 5가지 비법

시간을 관리하는 5가지 비법

마지막 업데이트: 10 11월, 2018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일을 수행하는데, 때때로 완벽하게 수행하지 못했거나 , 심지어 아예 이룬 것이 없다는 느낌을 받아 짜증이 날 때가 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단순히 말해, 제대로 시간을 관리하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시간을 더 잘 관리하려면 매일하는 일을 파악하고 그런 일상적 활동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5 가지의 간단한 비법을 활용해보자.

“시간은 금이 아니라, 삶 그 자체다.”

–  José Luis Sampedro

시간을 관리하는 5가지 비법

1. 목표를 설정하라

스티븐 코비(Stephen Covey)는 그의 저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사람들은 최종 목표를 염두에 두고 일을 시작해야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런 목표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어야 한다.

  • 구체성: 목표는 가능한 한 상세해야 한다.
  • 측정 가능성: 그 목표를 얼만큼 이루었는지 가늠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 현실성: 사람은 종종 스스로와 맞지 않은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따라서 환경을 받아들이고,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 기간: 모든 목표에는 이뤄지기까지 필요한 시간이 설정되어야 한다. 이로써 우리는 얼만큼 달성했는지 더 수월하게 알아낼 수 있다.

2. 우선 순위를 설정해라

스티븐 코비는 중요하고 긴급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일의 중요 성을 알리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이라는 말을 언급한다.

코비는 활동을 분류할 수 있도록 4가지 사분면을 만들었다.

  • 긴급하고 중요한 일
  •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
  •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

긴급한 일들은 당장 행동할 필요가 있는 일들이다 중요한 일들은 우리의 장기적 목표 , 인생의 목표에 기여할 있는 일들이다 .

“시간은 창조할 수 있는 것이다. ‘시간이 없어’는 ‘할 의욕이 없어서’와 동의어다.”

– 노자

3. 업무를 계획하라

전문가의 입장에서 말하자면 고수익 업무와(많은 이익을 가져오는), 저수익 업무가(적은 이익을 가져오는) 존재한다.

업무는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하루 또는 일주일과 같은 적당한 시간이 분배되어야 한다 . 또한 그 업무 뿐만 아니라 그 업무와 관련된 일들(이동 시간, 통화 시간 등)에 들어갈 시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업무를 계획했으면, 예기치 않은 상황을 대비해 여분의 시간을 미리 할애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계획 없이 하루, 일주일, 한 달을 보내지 말아라.”

– 짐 론(Jim Rohn)

4. 시간을 정해라

특히 높은 수익과 관련된 경우, 작업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방해를 받지 않도록 그 시간을 지켜야 한다.

전화 통화, 메일 등으로 방해를 받는 경우는 흔하지만 전념하기로 작업에 투자하기 위해 매일 시간을 확실히 정할 있도록 해야한다.

티모시 페리스(Timothy Ferris)는 그의 저서 “4시간”에서 방해를, 업무를 완료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모든 방지 요소라고 정의내린다. 그는 방해를 3가지로 분류한다 .

  • 시간 낭비하게 만드는 방해 요소: 이런 요소들은 어떤 나쁜 결과를 불러일으키지 않고 무시될 수 있는 요인들이다.
  • 시간을 잡아먹는 방해 요소: 이것들은 우리의 중요한 업무를 반복적으로 방해하는 요소들이다.
  •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방해 요소: 이 요소들은 다른 사람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직무들을 우리에게 맡길 때 발생한다.

시간 정해놓기 위해서는 맡고 있는 프로젝트와 관련 없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일들에 대해 거절하는 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어떤 경우든, “지금 말고요”라는 말과 함께 그 일을 다른 때로 넘길 능력이 우리에게는 존재한다.

직장과 사적인 시간 동안 하는 활동은 때때로 스스로 해야하지만, 가끔 타인과 나누어 팀으로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타인에게 업무를 나누는 법을 아는 역시 중요하다 .

5. 결과를 측정하라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했을 때, 먼저 정해둔 시간 안에 성공적으로 업무를 달성했는지 측정해야 한다 .

만약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뽑아내지 못했다면, 정해놓은 목표가 현실적이지는 않았는지 평가하고 실현화시킬 있도록 조정하면 된다 .

올바르게 시간 관리를 하는 것은 직장과 인생에 있어 성공으로 가는 첫 번째 발걸음이다. 스스로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아는 것은 이루기 위한 필수 요소다 .

“사람들은 내가 시간관리의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나는 우선순위, 가치있는 것들을 관리하는 데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투자하는 것이 미래에 더 많은 이익을 낳으리라는 사실을 나는 안다.”

– 티모시 페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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