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파괴하는 행위를 멈추기 위한 5단계

2019-02-10

 

자신을 파괴하는 습관에서 벗어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거의 다 목표에 도달한 순간, 자신의 권리를 포기해 버린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우리가 목표에 더 가까이 다가갈수록 어려움을 더욱 커진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모든 고난들이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한 것은 아니다. 우리 마음 속 깊은 곳에서 나온 것들도 있다.

개인 생활, 직장, 또는 사회 생활을 바꾸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연, 승진, 가족과의 화해 등을 하고 싶을 수도 있다. 자신을 파괴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그 목표가 무엇이건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방해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자신감 또한 중요하다.  

자신을 파괴하는 이유

자신의 안전 지대를 벗어나는 것은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니다. 무섭다. 무엇보다, 한번도 가본 적이 없는 길을 가야 하고, 전혀 새로운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자기 자신을 파괴하게 만드는 공포이다. 

심리학자이자 코치인 마르타 토레스에 따르면, 자신을 파괴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자기 개념이라고 한다.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자기 자신에  대해 좋지 않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곧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

자신감과 자신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면, 스스로 자신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하지만 자신의 가치에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성공으로 가는 길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자기 파괴적인 사람이라는 신호 7가지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를 멈추기 위한 5단계 01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를 멈추는 단계

이제부터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를 멈출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는 자신에 대해 스스로 변명을 하고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시간이 부족하다는 일반적인 변명이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일을 나중으로 미룬다. 그것은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일 수 있다. 즉각적인 보상 만을 원하고 장기적인 목표는 포기하고 있다면, 정신을 차려야 한다! 당신은 어쩌면 자신을 파괴하고 있는 중일 수 있다.

코치 마르타 토레스에 따르면, 자기 파괴를 멈출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자기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이라고 한다. 해로운 믿음이 무엇인지 알고, 그 생각을 바꾸기 위한 행동을 시작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

버락 오바마 전 미 대통령은 “그래요,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는 말을 유명하게 만든 장본인이다. 그의 이 인상깊은 ‘말’ 이후, 다양한 정치 및 사회적 움직임이 일어났다.

왜일까? 자기 파괴를 멈추고 싶을 때 가장 먼저 확실하게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스스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음을 아는 것이기 때문이다. 스스로 진정으로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라는 의미이다.

마음 속의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스스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깨달아야 한다. 오로지 그런 이후에만 자기 파괴를 멈출 수 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목표 자체가 비현실적인 것이라면, 결과는 오직 좌절일 뿐이다.

의욕을 가진다

의욕이 있어야만, 자신이 스스로 꿈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꿈에 대한 의욕이 없다면, 그것의 성취 가능성을 생각조차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스로 목표를 정할 때 생각하자: 이것이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인가? 다른 선택지는 없나? 나는 그것을 할 충분한 동기를 가지고 있는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방법을 모르겠다면, 행동 계획을 세운다.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소소한 목표들을 적어보는 것이다. 개인적 목표에 대한 일지를 쓰고, 진행 사항을 기록한다.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계획을 알린다. 그러면 좀 더 목표를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된다.

더 읽어보기: 자기 파괴의 무게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를 멈추기 위한 5단계 02

인내심을 가진다

인내심을 가진 사람만이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왜? 목표로 가는 길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차근차근, 그 목표로 향하는 과정 하나하나를 즐겨야 한다. 쉽게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고 서두르는 것은 좌절감만 줄 뿐이다. 어쩌면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이 더욱 악화될 수도 있다.

쉬운 것은 하나도 없음을 기억하자

소중한 목표 중에 쉽게 이룰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로 향하는 길에 마주할 수 있는 모든 도전 또는 방해에 대비해야 한다.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태도로 모든 어려움을 마주할 준비를 하는 것이다.

균형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기억한다

안정감은 자기 파괴적 습관을 버리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다. 신체, 정신, 감정적으로 안정되어 있다면, 인생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끈기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이 방법들을 따른다면, 당신은 제대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자기 파괴는 과거의 일부로 만들 수 있다. 한번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면, 자기 파괴를 멈추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인내심, 끈기, 그리고 결단력만 있다면, 우리를 방해할 장애물은 없다.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는 사실이 너무나 명백하다면, 목표를 수정하지 말고, 행동을 수정하라.”
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