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는 5가지 열쇠

· 2018-08-17

규칙적으로 운동을 시작하기는 정말 힘든 일이다. 첫 날 혹은 첫 주에 느끼는 무력감이 운동하는 습관을 갖지 못하게 하고 운동을 시작하려던 생각을 그만두고 만다. 오늘은 운동을 위한 강한 의지를 얻고 규칙적인 운동이 제공하는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운동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몇 가지 방법을 공유하려 한다.

운동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는 5가지 열쇠

1. 자신에게 맞는 운동 정의하기

“운동”이라는 개념은 보통 잘 정의되지 않는다. 운동하는 여러가지 방법으로는 축구, 춤, 달리기, 걷기, 요가, 체육관 가기, 수영 등이 있다. 운동을 시작하고 그것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운동을 하고싶은지 결정해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종목이어야 하고, 일상에 쉽게 포함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운동하는 여자: 운동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는 5가지 열쇠

운동을 하는 주된 목표 중 하나가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라면 역기를 가지고 체육관에서 운동을 할 수 있다. 살을 빼고 싶다면 자주 조깅을 할 수도 있다. 운동하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면 단체 스포츠를 선택할 수도 있다.

운동의 종류를 정의하는 것은 명확한 목표를 마음에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조깅하러 나가는 것을 생각만 해서는 안된다. 대신 매일 아침 주변 공원에서 20분간 조깅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보자. 이렇게 하면 보다 명확하고 가시적인 목표를 통해 운동에 더 집중하고 보다 자주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2. 쉬운 운동으로 시작하기

운동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면 격렬한 운동은 사람을 지치게 하고 자주 하기를 꺼리게 만들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선의 방법은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 쉬운 운동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이는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운동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렇게 몸이 활동에 익숙해지기 시작하면 운동의 강도를 높일 수 있다.

3.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우는 다른 활동 선택하기

이 단계는 운동을 해야 할 때 잊어버리지 않게 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이다.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우는 무언가를 하면 무의식적으로 운동을 건너뛰지 않을 수 있다. 이 활동은 이미 습관적으로 했던 활동이어야 하며, 잊지 못할정도로 내면화되어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이를 닦기 전, 아침 커피를 마시고 나서 혹은 침대 정리를 한 후에 운동을 할 수 있다. 상기시킬 무언가를 정했다면 첫번째 단계로 돌아가보자: 자신에게 맞는 운동의 종류를 적기 적소에 정하는 것이다.

4. 건강한 보상 찾기

운동을 장려하는 좋은 방법은 운동 후 즐길 수 있는 보상을 찾는 것이다. 이로 인해 처음의 게으름을 극복하고 활동을 마치면 기분이 좋아진다. 또한 운동이 제공하는 정신건강 단련 덕분에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건강한 보상을 찾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좋은 향이 나는 비누로 하는 편안한 목욕하기 혹은 음악듣기 등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운동 후 흡연이나 초콜렛을 먹는 행위의 보상은 역효과를 낳을 것이다.

기분좋게 운동하는 여자

5. 진행 상황 체크하기

운동으로 얻은 결과를 더 잘 보기 위해서, 그리고 이런 습관을 지속하기 위해 몇 주마다 사진 찍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다. 또한 이두박근과 같은 근육의 크기나 허벅지 둘레를 재볼 수도 있다.

살이 빠지고 근육량이 증가하는 것을 보는 것은 운동의 좋은 결과를 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계속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것이다. 또한 이 방법을 실천하기 위해 연습 루틴과 활동을 추적하는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 수도 있다.

보시다시피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다. 운동을 습관으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운동은 많은 이점을 가진다. 건강한 생활 방식을 따르는 것은 에너지를 주고, 감정 상태를 좋게 하는 가장 중요한 이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