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데이트 중 고통을 피할 수 있는 3가지 전략

· 2019-05-09
온라인 데이트는 위험으로 가득 차 있다. 오늘은 가장 일반적인 위험과 그것을 피하기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 파트너를 찾거나 낭만적인 관계를 시작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의 하나는 다양한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데이트를 하는 것이다. 사람들을 만나는 이러한 방식은 이미 우리 사회에서 완전히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이 데이트 시스템과 관련된 몇 가지 다른 현상이 있다. 그중 대부분은 온라인 데이트를 장애물이 가득한 길로 바꾸어 놓았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온라인 데이트가 일반적인 데이트보다 스트레스가 많은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우리는 또한 모든 데이트를 즐길 수 있도록 이러한 장애물이 때때로 일으키는 분노를 피하기 위한 3가지 팁을 제공할 것이다.

무엇이 온라인 데이트를 더 스트레스가 되게 만드는가?

온라인 데이트는 스트레스가 많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데이트보다 더 지칠 수 있다. 이는 서로를 알아가는 전체 과정 중 상당 부분이 메시지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는 모든 것을 아주 냉담하고 차가워지게 만든다.

온라인 데이트 중 발생하는 상황 3가지

사람들이 앱 또는 웹사이트 데이트를 통해 서로를 알게 되는 동안 종종 발생하는 3가지 상황이 있다. 그건 바로 연락을 끊고 홀연히 사라지는 잠수 이별, 냉각 상태, 그리고 뜨뜻미지근한 상태다.

무엇이 온라인 데이트를 더 스트레스가 되게 만드는가?

잠수 이별(Ghosting)

“고스팅”이라는 용어는 여러 번의 데이트 이후 갑자기 상대방이 사라지는 상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데이트중인 사람이 마치 유령처럼 변하는 것 같다. 그 사람은 메시지에 대답하지 않고, 심지어 소셜네트워크에서 상대방을 차단해 그 사람이 연락할 수 없도록 할 수도 있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그 ‘유령’이 더는 상대와 데이트하고 싶지 않다는 말을 얼굴을 마주 보고 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은 가장 쉬운 방법을 선택하고 그렇게 사라진다.

냉각 상태(Icing)

두 번째로, 관계를 끝내기 위한 명확한 이유 없이 데이트를 끊임없이 연기하는 “냉각 상태”가 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둘 중 하나가 파트너 관계를 종료하지 않고 대신 관계를 잠시 냉각하려고 한다.

잠수 이별과 비슷한 방식으로 파트너는관계를 공식적으로 종료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나 “냉각 상태”의 경우 그들은 단지 관계를 조금씩 죽어가게 만든다. 정면으로 맞서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하룻밤 만에 관계를 정리하는 대신 일정 기간에 걸쳐 이를 수행한다.

뜨뜻미지근한 상태(Simmering)

마지막으로, “뜨뜻미지근한 상태”가 있다. 이 상태는 간헐적인 의사소통은 있지만 부드럽고 의미 있는 관계는 없음을 의미한다.

데이트를 하고 모든 것이 잘되어 가는 듯 보인다. 그러나 의사소통은 연속적이지 않다. 둘은 서로 메시지를 보내지만 그 중 한명은 항상 답장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서로 만나고 싶어 하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싶어 하지만, 그 계획은 항상 미뤄지는 듯하다. 먼저, 둘은 데이트에 동의했지만 그 중 한명은 변명을 늘어놓으며 만날 수 없다고 말한다.

“사랑에는 항상 어떤 광기가 있다. 그러나 광기에는 항상 어떤 이유가 있다”

-프리드리히 니체-

보글보글 끓는 상태(Simmering)

온라인 데이트 중 고통을 피할 수 있는 3가지 전략

1. 불확실성을 최소화하자

온라인 데이트의 모든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상대방이 원하거나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추측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불확실성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게 하면, 스스로 “발견”해야 할 일들이 줄어들고 데이트를 즐기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성숙한 성인이 되고 마음을 열고 이야기를 나누기만 하면 된다.

아마 누군가를 만났는데, 그 사람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에게서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알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 경우, 우리는 데이트를 즐기지 못하고 그 사람이 자신에게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증거를 찾게 된다. 만약 다른 사람으로부터 증거를 찾는 일에만 집중한다면, 우리는 동떨어지고 별로 자연스럽지 않은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데이트가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없다.

2. 신중하게 선택하자

데이트할 사람을 선택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한다. 어쩌면 얼마 동안 누구와도 데이트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정말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하는 시기에 도달했을 수도 있다. 경우가 어떻든, 앱을 통해 데이트를 계획하는 일은 매우 흥미롭고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더욱이, 그것은 빠르게 데이트를 할 수 있는 상당히 쉬운 방법이다.

이처럼 쉽게 사람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만나는 거의 모든 사람과 만나보고 싶어질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실제로 어떤 사람을 찾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이 매우 소중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선택 과정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지 않으면 엉뚱한 사람과 데이트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니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사람을 신중하게 선택하자.

2. 신중하게 선택하자

3. 자신의 선입견에 주의하자

선입견은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느끼는 모든 것에 존재한다. 우리의 선입견은 종종 어떤 사람에 대한 또는 그 사람에게 반하는 특정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간단히 말해 그 사람이 우리 안의 선입견을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선입견은 이처럼 작동한다. 무언가가 이 선입견을 활성화할 때, 이는 우리를 누군가에게 끌어당기거나 아니면 그 누군가로부터 더 멀어지게 한다. 예를 들어, 데이트할 때 특히 활성화되는 선입견이 있다. 우리는 끊임없이 그 사람이 우리를 똑바로 바라보고 있는지 아닌지, 어떻게 옷을 입었는지, 좋은 냄새가 나는지, 말을 많이 하는지 아닌지 등을 확인한다.

상대방이 우리를 똑바로 쳐다보지 못하는 경우, 그 사람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말하는 동안 상대를 똑바로 바라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다른 많은 이유가 있다. 그 사람은 부끄러워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선입견을 한쪽으로 밀어두자

우리는 우리가 관찰한 거의 모든 것에 대해, 또는 데이트를 하는 동안 상대방이 말한 것에 대해 선입견을 갖게 될 수 있다. 이 모든 선입견을 제쳐두고 상대에게 기회를 주는 법을 배워야 한다.

왜 선입견을 그대로 두면 안 되는지 자문해 보자. 다른 사람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신호에 대한 이전의 경험 또는 선입견 때문인가?

지금이라도 충분히 데이트하는 방식을 바꾸고 좋은 사람을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즐기는 것을 잊지 말자. 사람들을 만나는 일은 도전, 놀라움 및 새로운 경험으로 가득 찬 길일 수 있다. 만나는 사람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해보자. 무엇보다도 부정적이거나 비현실적인 기대를 버려야 한다. 상대가 우리를 통제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이미 시작하기도 전에 패자가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