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다란 영향력을 지닌 세 명의 영적 지도자들

2019-03-22

우리는 위대한 영적 지도자들이 실종된 것처럼 보이는 척박한 시대를 살고 있다. 현명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길을 안내해주는 빛을 찾도록 돕는 기준점이 되던 때도 있었다. 그들의 존재와 말에는 큰 관련성이 있었다. 사람들은 그들의 말에 기울이고 그들을 존경했다.

오늘날의 영적 지도자들은 누구인가?

오늘날 우리에게는 영적 지도자들 대신 전 세계 오락물에서 탄생한 유명인들이 있다. 많은 사람이 모델, 풋볼 선수, TV 가상인물, 또는 소셜 네트워크를 우러러보며 그들의 영감을 찾는다. 영향력을 지닌 이들은 방침과 유행을 세우며, 많은 이들이 그들의 방식을 따라 한다. 그들이 말하는 내용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의 겉치레 장식이다.

“만일 어떤 상황에서 무언가 조치가 이루어져 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만일 해결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면, 이에 대해 근심할 필요가 없다. 근심한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은 없다. “

-달라이 라마-

커다란 영향력을 지닌 세 명의 영적 지도자들

그런데도 아직도 대개 종교에 근원을 둔 인물이 많으며, 이들은 많은 사람의 양심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그들의 위치나 그들이 가진 권위로만 그들이 영적인 지도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현대 시대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다음의 세 인물은 같은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존경받고 높이 평가받는다.

1. 달라이 라마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인들의 평화적 저항의 상징적 인물이 되었다. 그의 사람들에게 그는 달라이 라마의 14번째 환생한 인물로 자신의 속한 공동체에서 영적인 지도자로 여겨진다. 그는 중국이 처음 티베트를 점령한 1950년 이후로 거의 모든 생애에 걸쳐 망명 생활을 했다.
커다란 영향력을 지닌 세 명의 영적 지도자들 01
난민으로서 그는 ‘중도’라고 부르는 정책을 제안했다. 그 정책의 핵심 메시지는 비폭력과 화해이다.그는 이 정책에서 사람들의 독립을 요구하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할 의향이 있으나 언제나 대화를 통하여 이루겠다고 말한다.

그는 1989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그의 가장 큰 성과는 티베트의 독립성을 지금까지 유지하고 그 유효성을 지켜낸 것이다. 그는 가장 어려운 갈등의 순간에도 언제나 일관되고 논리 정연하게 대화하고 의사 소통했다.

2. 프란치스코 교황

마리오 베르골료는 카톨릭 교회의 최고 교황이다. 그러나 그는 전임자들과 달리 그의 ‘치세’ 첫날부터 자신의 교회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유지해왔다. 사실 그는 아시시 지방의 성 프란치스코를 기리기 위해 ‘프란치스코’라는 이름을 택했다.

커다란 영향력을 지닌 세 명의 영적 지도자들 02

프란치스코는 교황으로서 가질 수 있는 특권 중 몇 가지를 거부했다. 그는 바티칸의 다른 종교인들과 같은 주거지에 살고 있다. 그는 계속하여 부의 상징을 사용하거나 특별한 특권을 누리기를 거절해왔다.

그의 생각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그 생각들에서 만들어지는 커다란 출발점이다. 무신론, 여성, 이혼, 동성애에 대한 그의 접근 방식으로 인해 그는 가장 보수적인 분야의 비판대상이 되었다. 그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영적 지도자 중 한 인물이 되고 있다.

3. 디팩 초프라

디팩 초프라는 지난 수 십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읽혀진 여러 책의 저술한 힌두교 의사이자 작가이다. 그의 핵심 주제는 의료 치료에서의 정신력이다. 그의 생각은 종교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지만, 그 자신이 말했듯이 양자 물리학 또한 매우 중요하다.

Deepak Chopra spiritual leader

그의 신조는 아유르베다 의학에 기반을 두고 있고, 이를 이용해 의학에 새로운 인식 체계를 도입하였다.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의 생각에 동조한다. 그는 또한 자신의 주장에 대한 과학적 근거의 결여로 인해 상당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초프라는 삶의 변화를 요구하는 자신의 제안들으로 인해 가장 영향력 있는 영적 지도자 가운데 한 명이 되었다. 명상 및 우주와의 에너지 연결에 대한 그의 생각은 그의 지지자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사랑은 그의 주장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세계는 더 많은 영적 지도자들이 필요하며 “영향력을 지닌 사람들”은 덜 필요하다. 전자는 지혜, 명철, 친절의 결실이다. 후자는 시장의 산물이며, 그들의 주요 목적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우리는 혼란스러운 시대에 살고 있다. 훌륭한 인식 체계들이 무너지고 모든 이들이 자신의 휴대기기에만 몰두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인물들이 우리가 모두 어느 정도로 연관된 영적인 목마름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