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 트라이어드 테스트': 인간의 밝은 면을 발견하다

최근, 어두운 성격 특성 스펙트럼의 반대편에 있는 특성, 즉 성격의 밝은 3요소를 정의하기 위한 라이트 트라이어드 테스트가 개발되었다. 성격의 어두운 3요소 (다크 트라이어드) 테스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는 심리학에서는 가장 어두운 성격 특성인 자기애, 마키아벨리즘, 사이코패스를 측정하는 테스트이다.
'라이트 트라이어드 테스트': 인간의 밝은 면을 발견하다

마지막 업데이트: 25 7월, 2021

최근, 어두운 성격 특성 스펙트럼의 반대편에 있는 특성, 즉 성격의 밝은 3요소를 정의하기 위한 라이트 트라이어드 테스트가 개발되었다.

성격의 어두운 3요소 (다크 트라이어드) 테스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는 심리학에서는 가장 어두운 성격 특성인 자기애, 마키아벨리즘, 사이코패스를 측정하는 테스트이다.

라이트 트라이어드 테스트

Scott Barry Kaufman, David Yaden, Elizabeth Hyde 및 Eli Tsukayama가 개발한 이 테스트는 인간의 긍정적인 특성인 칸트주의, 인본주의, 인간성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어떤 측면이 누군가를 긍정적으로 돋보이게 만드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다.

모든 인간에게는 어두운 면과 밝은 면이 있다.

사람을 다르게 만드는 것은 가벼운 감정에 대해 생각, 행동 및 어두운 감정의 패턴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 새로운 척도는 어두운 감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과목의 적대적 감정을 찾는 데 사용된다.

이는 성격의 어둠과 빛 사이의 차이를 탐구하는 좋은 방법이다.

선과 악.

라이트 트라이어드 대 다크 트라이어드

다크 트라이어드는 나르시시즘(자신의 이상화된 자아상과 속성에 대한 집착), 마키아벨리즘(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착취하는 것), 사이코패스(다른 사람의 감정을 경멸하는 것)를 측정한다.

이 세 가지 특성은 다른 사람을 경멸하고, 이용하며 자신에게 집착하는 이들에게서 나타난다.

성격의 밝은 3인조 중 하나인 칸트주의 영역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닌 그저 ‘사람’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인본주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연구 참가자는 존엄성과 인간의 진정한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인간성에 대한 믿음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사람은 선하게 태어난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라이트 트라이어드: 평가 척도

라이트 트라이어드: 평가 척도

성격의 어두운 3요소에 대한 과학 문헌을 기반으로 Scott과 그의 팀은 상황을 조금 바꾸기로 결정했다.

다크 트라이어드는 행동을 예측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판명된 바 있다.

이에 기반하여 Scott과 그의 팀은 사회적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일련의 특성과 속성을 찾았다.

성격의 밝은 3요소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세 가지 간단한 진술을 생각하는 것이다.

  •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하다고 믿는다.”
  • “저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의 말을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 “나는 누군가와 이야기할 때 내가 그들에게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습니다.”

성격의 밝은 3요소는 12개의 다른 질문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전혀 동의하지 않음”에서 “전적으로 동의함”까지로 구성된다.

심리적 측면

Scott과 그의 팀은 일부 심리적 측면이 성격의 밝은 3요소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측면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경향이 있다.

  • 지적 호기심을 가진다.
  • 다른 사람에 대한 애착이 확실하다.
  • 다른 사람들에게 관용을 보인다.
  • 다른 사람들보다 강하다고 느끼고 싶은 욕구가 낮다.
  • 겸손하다.
  • 호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사람 프로파일링

이 연구의 결과는 다크 트라이어드와 대조되는 라이트 트라이어드의 프로파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다.

다크 트라이어드에 있는 사람들은 주로  노인, 특히 여성이었다.

라이트 트라이어드, 즉 성격의 밝은 3요소를 가진 이들은 모두 높은 수준의 영성, 삶에 대한 만족, 연민, 공감, 그리고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이 척도를 통해 심리학은 행동을 예측하거나 중재 지침을 수립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긍정적 특성을 발견했다.

이것의 목표는 사람들과 주변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어둠’이 없다고 해서 반드시 빛이 존재한다는 것은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들은 빛과 어둠, 즉 라이트와 다크 트라이어드 사이에 어느 정도 독립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즉, 모든 사람은 빛과 어둠의 독특한 혼합이라는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성격과 정신성 – 그 사이의 관계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성격과 정신성 – 그 사이의 관계

성격과 정신성, 이는 심리학의 일반적인 두가지 분야로, 심리학자들은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이러한 주제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고찰한다. 또한 정신성이 어떻게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인간이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을 어떻게 조절 하는가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