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세 이상 여성의 뛰어난 뇌

· 2017-05-19

40 이상인 여성의 뇌는 아주 뛰어나다. 매일 하루를 그녀의 삶은 신경 세포적 연결을 위한 영양분이고, 이 때문에 새로운 생각, 감정, 그리고 흥미가 발생한다.

이미 알고 있듯이 일생 평생동안 는 지속적인 변화를 겪지만 현실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덜 안정적이다.

이런 맥락에서 흔히들 남성의 정신적 상황은 마치 빙하와 시간과 지구 깊숙이 있는 판의 움직임 등으로 서서히 깎이는 산과 같다고들 한다. 하지만 여성의 상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예상하기 어려운 날씨에 비유할 수 있다.

그렇기에 만약 여성의 뇌가 일주일에 한번은 변한다고 했을 때, 평생을 거쳐 발생하는 호르몬적 변화는 어떨지 상상을 해봐라.

40세 이상인 여성의 마법

보통 사람의 40대는 삶이 짧다는 것을 보이는 가지 세대 가운데에 있는 단계다. 따라서 예상함에 따라, 오늘날 위치하고 있는 자리까지가 무엇 덕분인지에 대해 질문을 던지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당신은 책임감들을 조정하고 동시에 억압적이고 감정적으로 낭비를 하게 만드는 요구 사항과 상황으로 인해 잃어버린 을 향했던 길들을 발견할 수 있는 특정한 위험을 생각하게 된다.

비슷하게, 나이를 먹어가면서 안개는 옅어지고 예전에 없었던 것들을 있게 된다. 즉, 심장이 먼 곳에서, 점점 가까이 오는 것처럼 요동친다.

여성의 심장 박동

여성의 호르몬은 경험과 가치관과 욕망을 한 데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는, 여성의 삶의 큰 일부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40 이상의 여자의 뇌는 일상 속에서 그녀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반증한다.

어쨌든 뇌는 그저 축복 받고, 능력 있는 배우는 기계이며, 즉 생물학적 힘에 불구하고 우리의 세상에 적응하는 것은 우리의 성격과 행동이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뇌는 인간 관계와 소통에 있어 중요한 가치관에 관련한 결정들을 내린다. 따라서 여성의 구조, 기능, 그리고 화학 작용이 기분, 사고 방식, 활력의 정도, 성적 열망, 태도, 일반적인 웰빙에 영향을 미친다.

정신과 의사 루안 브리즌딘(Louann Brizendine)에 따르면 여성의 뇌는 아주 대단하게 독특한 능력을 갖고 있다. 뛰어난 솜씨, 깊은 친구 관계를 맺을 있는 능력, 거의 초자연에 가까운, 표정과 목소리를 읽어낼 아는 능력, 그리고 갈등을 진정시킬 있는 능력이다.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여성의 호르몬

의아하겠지만 여성의 본능적 시계는 알맞은 시간에 잘 울린다. 이런 정신적 발전은 생물학적 구조로 인해 가능한데, 호르몬 변화에 착수하는 뇌의 구조 말이다.

만약 45세 이상의 여성의 뇌를 본다면 바로 몇 년 전의 뇌와는 구조가 아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에 지속적인 자극의 연속들이 월경 주기에 의한 호르몬 롤러코스터를 대신한다.

이 나이에 이르면 뇌는 정확하고 안정적인 기계로 탈바꿈한다. 마찬가지로, 어떻게 순간적인 편도체의 순환이 호르몬의 영향에 의해 변화하여 그렇지 않은 상황을 부정적이게 보고, 아무렇지 않은 말을 모욕적이게 들을 수 있는지는 알 수 없는 노릇이다.

반대로 우리는 어떻게 그 과정이 우리의 감정 변화와 분석, 결정, 감정의 분야를 응집적으로 결합시키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영역이 더 이상 호르몬의 잘못된 작용에 의해 자극받지 않는다고 할 때, 여성은 훨씬 차분하고, 뚜렷하게 사고하며 그들의 감정에 부담감을 받지 않게 바뀐다.

따라서 특히 40 막바지에 사람들은 그들의 현실을 다른 방식으로 관찰하도록 만드는, 이런 감정적 여정을 시작하게 된다.

도파민과 옥시토신의 분비 감소 덕분에 여자들은 타인을 돌보는 것에 너무 성취감을 느끼지 않고, 이제는 스스로를 돌보는 데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면에서 여성은 스스로의 에너지에 경탄하고, 타인을 돌보고 관계를 맺어야한다는 집착 너머의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된다. 이제 여자는 스스로를 죄수로 전제하지 않고 새로운 균형을 찾는 삶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런 생물학적 진실은 여성에게 따라야 새로운 길을, 생각과 감정을 바꾸면서 인간 관계와 결속 관계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쫓도록 하는 미스터리를, 그리고 새로운 목표와 여정을 제공해 준다.

마지막으로 성숙한 여성의 힘을 잘 나타내는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의 말을 넣으며 마무리를 짓겠다.

“나는 이 나이가 되어도 여전히 성장하고, 새로운 것을 찾고, 더 깨달음을 얻기 위해 안전 지대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한다. 내가 20살이었을 때 나는 아마 35세처럼, 마법같은 ‘어른’의 나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 때 나의 ‘어른’이 되는 과정이 완성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숫자가 시간이 갈 수록 변하고 사회가 규정한 중년이라는 40세가 되어서도 나는 아직 어른의 과정을 마치지 않았다는 생각을 여전히 하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다.

이제 내 삶의 기대는 내가 상상했던 어떤 꿈이나 희망도 넘어섰다. 나는 우리가 각자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성장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미지 제공 Claudia Tremb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