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에게도 놀이 활동이 중요한 이유

놀이는 단순한 활동 그 이상이며 삶에 대한 접근 방식에 가깝다. 결과에 대한 걱정 없이 재미와 탐색을 우선시하는 놀이 활동을 온전히 즐기는 성인은 많지 않다.
성인에게도 놀이 활동이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1 9월, 2022

놀이는 태곳적부터 전 세계에 존재했다. 자유롭게 움직이고, 역할을 선택하고, 세계를 만들고,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구성된 즐거운 활동이다. 사실 놀이는 즐기면서 배우는 활동이다. 이번 글에서는 성인에게도 놀이 활동이 중요한 이유를 알아보겠다.

이 습관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한다. 어릴 때는 집, 학교나 공원에서 노는 시간이 많았다. 친구, 형제자매 또는 다른 가족 구성원과 함께했던 놀이는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놀이 활동을 산발적이고 ‘시간 낭비’로 인식한다. 20대 이후에는 더 많은 책임을 지면서 TV 시청으로 휴식 시간을 때운다.

그러나 놀이는 재미 그 이상이다. 진정으로 중요하며 건강한 삶의 질을 향상하므로 성인도 더 많이 놀아야 한다.

성인에게도 놀이 스트레스
성인의 놀이 활동은 사회화를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감소한다.

어린 시절의 놀이 활동

어린 시절의 놀이는 신체, 인지 및 사회적 발달의 중요한 요소다.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사회성과 집중력을 키운다. 또한 아이들이 환경을 이해하고 적응하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필요와 감정을 표현하는 채널이 되며 치료 효과까지 있다.

아이들은 놀이 활동을 통해 자발적이고 즐거운 방식으로 외부 세계와 자신을 알게 된다. 동시에 평생 도움이 되는 일련의 기술을 보여준다.

모든 놀이 활동은 두뇌 발달에 기여한다. 뇌의 전전두엽 피질에서 새로운 신경 연결 생성을 자극하기 때문에 교육학적 관점에서 놀이는 중요한 잠재력이 있다. 미취학 아동 및 취학 연령 아동은 위협적이지 않고 부담이 적은 상황에서 자발적 놀이 활동으로 공부할 수 있다.

심리학 분야의 위대한 학자들은 놀이의 중요성에 관한 책을 내기도 했다. 예를 들어, 에릭 에릭슨은 어린이 놀이를 자율성을 얻는 수단으로 설명했다. 비고츠키는 행동의 조절자로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멜라니 클라인은 아이들과 함께하는 심리 치료 공간에서 놀이가 어른의 자유로운 교제처럼 탁월한 정신 분석 기술 같다고 주장했다.

성인에게도 놀이 활동이 중요한 이유

대부분 놀이를 아이의 전유물로 이해하지만 장난기는 나이가 들면서 사라지지 않고 변화할 뿐이다. 대신 성인은 또래 사이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요구 사항을 협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른 형태의 놀이를 한다.

스포츠, 특정 비디오 게임, 체스 및 기타 전략 게임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성인용 오락이다. 성인 역시 놀이를 즐겨도 문제가 없다. 머리를 어지럽히고 큰 소리로 웃는다고 해서 유치해 보이지는 않는다.

물론 놀이 형태는 나이와 관심사에 따라 달라진다. 직업과 가족을 책임질 나이가 되어도 장난에 대한 욕구는 유지된다. 놀이는 성인의 웰빙, 학습 및 성장을 돕는 가치 있고 권장할 만한 활동이다.

“놀이는 어린이나 성인의 창의력과 개성을 발휘하게 하며 창의력은 자아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도널드 위니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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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에게도 놀이 창의력 자극
성인의 놀이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한다.

성인의 놀이 활동 이점

성인의 놀이 활동이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알면 그 필요성을 다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상상력과 창의력 자극
  • 사회화 촉진
  •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 자신과 연결하는 데 도움
  • 운동을 돕고 기억력을 보존
  • 감정 조절 향상
  • 좌절에 대한 내성을 향상
  • 혁신적인 방식으로 갈등 해결을 촉진

성인의 의무에 빠지면 놀이의 가치를 과소평가한다. 경제적 생산성이나 문제 해결과 관계 있는 활동에만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기 때문이다.

성인이 된 후 놀이는 더 이상 세상을 알고 경험하는 방법이 아니다. 이미 세상의 많은 부분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느 시점에서 색상, 질감, 동물 및 일상 등 모든 것이 익숙해진다.

성인도 놀이를 통해 미지에 다가갈 수 있고 자신에게 도전하고 안락한 영역에서 벗어나도록 권장한다. 결과만이 아닌 현재를 즐기며 더 행복해지고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당장 오늘부터 일상에 더 재미있는 활동을 포함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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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건강에 이로운 놀이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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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álvez, M., Rodríguez, N. (2005). Jugando Juntos: un tercer lugar para niños de 3 a 6 años y su familia (Tesis de licenciatura). Universidad de las Américas.
  • Meneses, M., Monge, M. (2001). El juego en los niños: enfoque teórico. Educación, 25(2), septiembre 2001, 113-120, Costa Rica: Universidad de Costa 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