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 색칠 놀이가 우리에게 제공하는 이점

· 2018-08-05

만다라 색칠 놀이를 하다 보면, 이것이 나이에 상관없이 주의력을 발전시키고 더 많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요즘은 서점에서 성인들을 위한 다양한 색칠 놀이 책을 찾을 수 있다. 이것은 출판계에서 점점 인기가 더 많아지는 장르 중 하나다.

어린 시절, 우리는 즐거움을 목적으로 많은 여가 활동을 경험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더 많은 책임과 의무가 늘어나고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대기 시작한다. 이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재미있는 활동들을 즐기기 어려워졌으며, 스스로가 일상에서 단절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늘어간다.

우리는 어렸을 때 크레용을 가지고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 풍경, 심지어 상상력으로부터 나온 그림을 창조하면서 몇 시간을 보냈다. 결과를 판단하지 않고 오로지 색칠의 즐거움에만 초점을 맞추어 그림을 그렸다.

이러한 색칠 놀이의 이점 때문에, 다수의 미술치료사들은 특별한 이점을 갖고 있는 성인용 만다라 색칠 놀이책을 디자인한다. 이 기하학적인 그림들을 색칠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차분한 마음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각각의 만다라는 독특하고 반복되지 않는다.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생생하게 표현한 것이다.

-셀리나 에모르그-

만다라 색칠 놀이를 할 때, 우리는 숨겨져 있던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다. 이 여행을 통해, 우리는 무의식의 지혜가 날개를 펼치도록 해보자.

만다라 색칠 놀이

만다라의 역사

만다라의 다양한 기하학적 형태의 그림이다. 이는 인도에서 유래되었고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신성한 원’을 의미하며, 치유, 전체의 조화, 통합을 상징한다.

많은 문화권에서, 만다라를 그리고 색칠하는 것은 “내면의 빛”을 비추게 하는 정신적인 의식이다. 하지만 역사상 가장 중요한 스위스 정신과의사 중 한 명인 칼 융에게 이 둥근 형상은 평화와 평온을 주는 치유 효과를 의미했다.

이제야 만다라가 진정 무엇인지 깨달았다: 바로 형성, 변화, 영원한 마음을 위한 끝없는 여가 활동이다.

-칼 융-

만다라는 색과 디자인이 다양하지만, 네 가지 중요한 점을 공통점으로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만다라가 우리의 전체를 심리적인 수준에서 대표할 수 있다고 믿어진다. 일부 옹호자들에 따르면, 각 개인은 나이, 성별, 인종, 문화에 상관 없이 본능적으로 만다라에 반응한다.

만다라의 마법은 치유의 힘과 함께 그림의 최종 결과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무의식에 의해 자신을 내려놓는다는 점에 있다. 즉, 그것이 아름다운 것인지 추한 것인지 판단하는 과정이 생략된 것이다…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색칠할 수 있도록 참여하고 집중하기만 하면 된다.

만다라 색칠 놀이는 어른을 위한 것이다

색을 칠하는 것은 보통 어린 시절과 관련이 있는 활동이다. 성인이 되면서, 우리는 더 이상 색깔 있는 연필과 마커를 사용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이 취미는 매우 유익하다. 내면의 행복과 평온함을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움직임, 감각, 창의성과 관련된 다양한 뇌 영역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색칠 놀이는 우리가 다시 어린 아이처럼 느끼게 해주고 일반적으로 더 행복하고 조용한 시간으로 인도해준다. 그러한 순간들을 기억하는 것은 우리가 긴장을 풀고 훨씬 더 낙관적으로 미래를 볼 수 있게 해준다.

색칠 놀이2

우리가 살면서 예술과 색에 대해 많이 배움에도 불구하고, 색칠 놀이에 있어서 옳고 그른 방법은 없다. 그림의 긍정적인 측면 중 하나는 모두에게 매우 쉽다는 것이다.

색칠 놀이는 사람에 따라 복잡한 활동일 수 있으며 사람마다 미묘한 차이가 많을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이것은 색을 칠하고자 하는 아주 단순한 마음에 불과할 수도 있다.

-레이시 머크로우-

이런 식으로 색칠 놀이를 하는 행위는 그 자체로 명상 행위로 간주될 수 있다. 우리가 하고 있는 활동에 생각을 집중시키고 창조성과 연결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사라진 듯, 오직 색과 그림에만 집중한다.

많은 연구들이 인간 정신에 만달라 색칠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심리학자들과 예술치료사들은 이 활동을 추천하며, 어떤 사람들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이 활동을 하기도 한다. 이것이 성인용 색칠 놀이책이 베스트셀러인 이유이다.

이 활동의 이점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만다라 색칠 놀이를 하는 것이 내면에 살아있는 아이와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스트레스나 걱정을 관리하는 데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주저하지 말고 한번 시도해 보라.

색칠 놀이는 새로운 형태의 요가다. 다른 유행처럼 만다라 색칠 놀이도 외부 국가들, 바로 프랑스나 영국 같이 이것이 성공한 국가들로부터 전해져온 놀이이다. 이것은 우리를 편안하게 해 주고 마음을 내려놓게 해주는 유행이다.

-에스더 바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