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 후 성장이란 무엇인가?

27 8월, 2020
어떤 사람들은 역경에 직면했을 때 비참하고 황폐해진다. 다른 사람들에게 있어 역경은 개인적인 변화 과정이다. 하지만 그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외상 후 성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누구도 인생에서 불리한 상황에 직면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하지만, 머지않아, 당신은 고통스러운 경험을 다룰 것이다. 그 경험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파괴적이고 심지어 건강상의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사건은 다른 사람들에게 외상 후 성장(Posttraumatic Growth)을 가져다준다. 그들의 삶의 방향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감정적인 트라우마가 어떻게 긍정적인 것을 가져올 수 있는지는 상상하기 어렵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은 역경을 이겨내고, 진정한 개인적 변화를 경험한다. 외상 후 성장은 정확히 무엇이며 그 원인은 무엇일까?

외상 후 성장이란 무엇인가?

외상 후 성장

외상 후 성장을 외상 사건으로부터 수행된 투쟁의 과정으로 인해 사람이 경험하는 긍정적인 변화로 정의할 수 있다.

개인이 조건을 개발하지 않고도 불리한 경험을 극복하고 초기의 상태를 회복할 수 있다는 사실만 언급하는 것은 아니다. 외상 후 성장은 사람이 자신을 인식하는 방식의 진정한 변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부정적인 경험 후에, 그 사람의 관점에 분명한 변화가 있다는 인식이 있다.

  • 그들은 어떻게든 자신의 삶을 재평가하고 우선순위를 변경한다.
  • 그들의 사회적 관계는 더욱 친밀해지고 따뜻해진다. 역경과 고통 앞에서 대인 관계가 강화되면 공감과 연민이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의학적 문제를 겪고 있는 아이를 둔 부모의 경우 이런 일이 발생한다. 그들 중 많은 이들이 이 경험을 공유한 후 더 가깝고 더 단결된 기분을 느낀다고 한다.
  • 그들은 더 큰 개인적 힘을 경험한다. 따라서, 이 충격적인 사건은 한 개인의 자신감과 미래의 역경에 대처하는 능력을 현저하게 증가시킨다.
  • 또한, 그들은 삶의 새로운 가능성과 길을 발견하고 인식한다. 그것은 한때 매우 엄격하고 억압적인 역할을 경험했던 개인들에게 종종 일어난다. 그들은 부정적인 경험 후에 그들의 삶을 바꿀 기회를 찾는다.
  • 마지막으로, 영적 발전이 일어난다. 도덕성과 영성은 변한다. 자신의 가치 척도에 대한 재고가 이루어지고 보다 초월적인 인생관이 전개된다.

변화의 과정

이런 일은 매 순간 일어나지 않으며, 우연이나 개인의 행운에 의해서도 일어나지 않는다. 외상 후 성장은 심오한 개인 재조정의 결과물이다. 그 충격적인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가장 뿌리 깊은 패러다임과 인지 체계는 불안정하게 된다.

세상에 대한 그들의 이해는 흔들리고 그들의 의미는 도전을 받는다.

따라서 새롭고 고통스러운 현실을 마주하게 되면, 그 사람의 관점과 가정을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이 작동하게 된다.

이것은 더 긍정적이고 기능적인 것으로 이어진다. 그 누구도 같은 사람처럼 외상 후 성장을 경험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심오한 변혁의 여정이다.

하지만 고통 없는 길은 아니다.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나며 존재한다. 성장이 일어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다.

어떤 사람들은 역경에서 더 강하고 변화된 모습으로 나오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그 모든 결과를 안고 어두운 구덩이에 빠지게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적절한 대처 스타일

적절한 대처 스타일

그 차이의 많은 부분은 사람의 성격과 기질에 의해 두드러진다. 모든 사람이 같은 정도의 낙관, 긍정, 탄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의 유전학과 환경은 아마도 그들의 특성과 능력을 형성했을 것이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유용하고 기능적인 대처 스타일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 성찰적인 스타일과 감정 표현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외상 후 더 큰 성장을 경험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현재의 대처 전략으로 인해 역경 앞에서 끝없는 고통을 경험하게 되고 무력감을 느낀다면 자신의 스타일을 수정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누구나 자신감과 낙천성을 높이는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비록 당신에게 부정적이거나 고통스러운 사건들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당신은 외상 후 성장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고 각각의 나쁜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

  • Bustos Caro, A. C. (2011). Cuando se acaba el amor: Estrategias de afrontamiento, duelo por pérdidas amorosas y crecimiento postraumático en estudiantes universitarios (Bachelor’s thesis, Quito: USFQ, 2011).
  • Acero, P. (2012). Crecimiento postraumático y construcción de sentido en la adversidad. Cuadernos de crisis y emergencias2(11), 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