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공포증 유형과 치료 방법

가장 흔한 공포증은 동물, 높이 또는 닫힌 공간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특정 기상 현상에 직면하여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날씨 공포증 유형과 치료 방법
José Padilla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José Padilla.

마지막 업데이트: 07 11월, 2022

공포증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공포증 중에 기상 현상과 관련한 공포증도 있다. 예를 들어 원거리와 근거리 번개와 천둥을 두려워하거나 시야가 최소화되는 짙은 안개를 겁낼 수도 있다. 이번 글에서는 날씨 공포증 유형과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다.

일반적으로 날씨 공포증 환자는 살면서 악천후 상황을 경험하고 비슷한 사건이 반복될 수 있다는 생각에 고통스러워한다.

날씨 공포증 기상 재해
날씨 공포증은 악천후 상황에 대한 공포증이다.

날씨 공포증

날씨 공포증은 특정 기상 조건에 대한 노출 또는 예상에 대한 비이성적이고 과도한 두려움과 함께 높은 수준의 불안을 유발한다. 특정 기상 조건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나 장소를 가능한 한 피하려고 한다.

이 유형의 공포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특정 대상이나 상황은 거의 항상 즉각적인 두려움이나 불안을 유발한다.
  • 6개월 이상 동안 두려운 상황을 적극적이고 지속하여 회피한다.
  • 경험하는 두려움이나 불안은 실제 위험에 비례하지 않는다.
  • 손상된 사회적, 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기능 영역을 경험한다.
  • 증상은 강박 장애(OC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분리 불안 장애 또는 사회 불안 장애 같은 다른 정신 장애로 설명할 수 없다.

날씨 공포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기상 조건과 두려움 또는 공황 사이의 연관성이 발병 원인이라고 추정한다. 가장 일반적인 이론은 고전적 조건화다. 이 이론은 공포나 불안을 유발하는 사건이 중립적 사건과 결합될 때 공포증을 촉발한다고 제안한다.

날씨 공포증의 증상

날씨 공포증은 아래와 같은 개인에게서 관찰될 수 있다.

  • 특정 기상 조건을 지나치게 두려워한다.
  • 공포증의 대상에 직면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한다.
  • 특정 기상 현상이 나타날 때 불안을 느낀다.

날씨 공포증은 심계항진, 발한, 숨 가쁨, 흉통, 현기증, 오한, 메스꺼움, 홍조 및 떨림 등의 신체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부정적인 이미지와 믿음, 두려운 상황을 견디지 못한다는 믿음, 생리적 반응에 대한 부정적인 해석, 방해가 되는 생각, 걱정, 경보 상태 등 특정 인지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공포증은 사회, 가족, 직장 및 대인 관계 같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환자를 무력화하는 일련의 증상을 유발한다.

날씨 공포증 관련 유형

다음으로 날씨 공포증 관련 공포증을 살펴보자.

  • 바람 공포증: 바람이나 기류에 대한 두려움
  • 어둠 공포증: 어둠에 대한 두려움
  • 오로라 공포증: 북극광에 대한 두려움
  • 천둥 공포증 또는 천둥 번개 공포증: 천둥과 번개에 대한 두려움
  • 일광 공포증: 새벽이나 일광에 대한 두려움
  • 햇빛 공포증: 태양, 햇빛 또는 밝은 빛에 대한 두려움
  • 물 공포증: 물에 대한 두려움
  • 성운 공포증: 안개에 대한 두려움
  • 수분 공포증: 습기에 대한 두려움
  • 토네이도 또는 허리케인 공포증: 토네이도나 허리케인에 대한 두려움
  • 운성 공포증: 운석에 대한 두려움
  • 구름 공포증: 구름에 대한 두려움
  • 밤 공포증: 밤에 대한 두려움
  • 비 공포증: 비에 대한 두려움
  • 천국 공포증: 천국에 대한 두려움
  • 추위 공포증: 추위에 대한 두려움
  • 눈 공포증: 눈과 눈이 오는 날씨에 대한 두려움
  • 열 공포증: 더위와 더운 날씨에 대한 두려움
  • 달 공포증: 달에 대한 두려움

날씨 공포증 유형과 관계없이 환자는 이에 대처할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실제로, 특정 현상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법을 배운 것처럼, 특정 현상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반응도 배울 수 있다.

날씨 공포증 치료

정신 건강 전문가와 이야기하면 두려움과 불안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노출 요법과 인지 행동 요법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 노출 요법: 두려운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을 바꾸는 데 중점을 둔다. 특정 공포증의 원인과 관련된 생각, 감정 및 감각에 점진적이고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불안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시간 노출은 불안 유발 또는 불쾌한 자극과 직접 접촉하는 것으로 구성한다. 기본 아이디어는 불안이 줄어들 때까지 두려운 자극과 접촉을 유지하는 것이다.
  • 인지 행동 치료: 여기에는 공포를 유발하는 특정 기상 조건을 다르게 보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다른 기술과 함께 노출을 포함한다.
  • 약물: 약물은 불안과 공황 증상을 줄인다.
날씨 공포증 노출 요법
노출 요법은 날씨 공포증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대처 전략

심리 치료뿐만 아니라 다음 전략을 채택할 수 있다.

  • 두렵게 만드는 상황을 피하지 말자. 그 상황들을 피하는 대신, 가능한 한 자주 자신을 노출시킨다.
  • 치료에서 배운 기술을 연습하고 치료사와 협력하여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
  • 자조 그룹에서 지원을 구하자.
  •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돌본다. 잘 쉬고, 건강하게 먹고, 매일 신체 활동을 하자.

마지막으로, 공포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일상 기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공포증을 앓고 있고 일상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정신 건강 전문가와 상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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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을 함께 배워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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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을 함께 배워보자

우리 모두는 공포증(Phobia)이 있거나 주변에 공포증을 가진 사람을 하나둘씩 알고 있다. 몇몇 공포증은 일상 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로 심각하지 않기 때문에 공포증을 완전히 무시하고 살 수 있다. 예를 들어, 뱀이나 쥐에 대한 공포증이 있다면 도시에 사는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