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상처와 외상: 피해자가 집행자가 되었을 때

16 1월, 2020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상처의 과도한 무게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고통받는 것을 볼 수 없다고 느낀다. 학대나 유기로 인해 생겨난 그러한 정신적 충격은 곪아서 치유되지 않으며 때로는 공격적으로 변하게 되는 상처가 된다.

열린 상처는 때로는 원망, 분노, 취약성에 감염된 심연이 되기도 한다. 유기 또는 학대의 희생자가 된 몇몇 사람들은 이런 현상을 경험할 수도 있다. 그러한 경험의 지속적인 표식과 치유할 수 없는 것은 종종 그들이 이 지속적인 상처를 다른 사람들에게 투영하도록 만든다. 열린 상처와 외상은 때때로 부적응 행동으로 나타난다.

모든 사람은 고통을 다르게 다룬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고통을 더 잘 다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사람들은 가능한 한 가장 나쁜 방법인 공격성을 가지고 고통을 다룬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결정 요인들이 갑자기 합쳐질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이것 중 하나는 외상의 심각성일 수도 있다. 또한 고통을 다루기에 적절한 사회적 자원이나 지원 그룹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더 어려울 수 있다. 우리는 생물학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의 중요성을 명심해야 한다.

즉,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개인의 성격이다. 예를 들어, 반응적인 나르시시즘을 가진 어떤 사람들이 자신의 고통을 원거리 무기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피해자로서의 정체성과 학대로 가득 찬 과거의 무게가 그들을 위장된 집행자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그들이 원하지 않아도 일어날 수 있다. 그들은 보복에 대한 충동을 억제할 수 없고 다른 사람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분노를 투사하는 사람들이 된다.

“통증은 피할 수 없다. 고통은 선택 사항이다.”

불타

외상으로 인한 열린 상처가 공격성으로 변할 때

외상으로 인한 열린 상처가 공격성으로 변할 때

‘피해자’라는 개념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우선 한 가지 당신이 이해해야 할 것은,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외상에 직면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어떤 사람들은 심리적 자원이나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지지 그룹 덕분에 그들의 삶에서 극적인 사건들을 적절하게 처리한다. 이 사람들은 곧 피해자의 신분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삶의 많은 부분을 통해 그 해악, 즉 열린 상처를 흡수한다. 이 상처는, 차례로, 훨씬 더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이러한 효과의 한 예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이다.

당신이 가질 수 있는 한 가지 질문은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하는 것이다. 과거의 아픈 사건을 극복하는 대신, 짐처럼 가지고 다니는 사람들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신에게 물어볼 수 있는 또 다른 질문은 “외상적인 사건을 경험한 사람이 왜 부적절하거나 폭력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는가?”이다.

이탈리아 몬테로톤도에 있는 대학(University of Monterotondo)에서 연구원들은 이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흥미로운 연구를 했다. 조반니 프라제토(Giovanni Frazzetto)박사가 이 연구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연구팀은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얻었다.

초기 외상 및 MAOA 유전자

2007년에 실시된 이 연구에 따르면, 인생의 첫 15년 동안 특정한 부정적인 사건에 노출되는 것은 당신의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구조에 흔적을 남기는 경향이 있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직면할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다.

  •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더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무엇보다도 남성의 성별과 연관된 MAOA 유전자를 갖는 경향이 있다. MAOA 유전자는 차례로, 더 큰 공격성의 분명한 행동 표현형과 연관되어 있다.
  • 따라서 이 프로젝트에서 연구자들이 발견한 것은 부모 없이 태어나고, 학대당하거나 알코올 중독자 주변에서 자란 아이들은 성인기에 더욱더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였다는 것이다.
  • MAOA 유전자는 또한 약물 남용에 대한 더 큰 경향과 연관되어 있었다. 이것 외에도, 이 그룹의 사람들은 확고하고 중요한 사회적, 정서적 관계를 확립하는데 분명한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었다.
  • 열린 상처와 다른 사람의 고통을 알아채지 못하게 하는 취약성이 있다.
열린 상처

열린 상처와 다른 사람의 고통을 보지 못하게 하는 취약성

열린 상처는 당신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이다. 그것은 하루하루 당신을 잡아먹는다. 또한 그것은 근본적으로 자신을 재정의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에 당신을 희생자로 만든다.

당신은 자기 자신을 오늘날 당신이 하는 일의 산물이 아니라 과거에 당신에게 일어났던 일로 본다.

취약성, 억압된 분노, 숨 막히는 공포, 그리고 기억의 무게에 갇히게 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이 모든 것들은, 그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은, “감정적 실명”을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밖에서 감정적인 현실을 보거나 느낄 수 없게 된다. 공감의 부족은 열린 상처 그 자체에서 비롯된다.

그들의 뇌에 변화를 일으키는 정신적 충격에서 비롯된다. 그것은 결국 영향을 받은 사람의 성격을 수정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아이러니하게도, 어느 순간 자신을 희생자라고 여기는 사람은 심지어 집행인으로 변할 수도 있다.

  • 예를 들어, 가정에서 학대를 당하고 있는 한 십 대 청소년이 그렇다. 그들은 집을 떠나 학교에서 폭력적인 행동을 보일지도 모른다.
  • 너무 무력하고 연약해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극단적으로 반응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 열린 상처는 결국 폭력을 의사소통의 한 형태로 보게 만들 수 있다. 어린 시절에 공격적인 행동을 목격했거나 그것의 희생양이 되었다면, 어른으로서, 당신은 이 같은 모델을 참고로 사용할 것이다.

열린 상처와 외상.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가?

오늘날, 외상 치료의 이상적인 초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외상 중심의 인지 행동 요법이다. 광범위한 과학 연구 기관이 이 요법의 효능을 뒷받침한다(Echerbura and Corral, 2007; Cohen, Deblinger, Mannarino, 2004).

한편 수용전념치료(Hayes, Strosahl, Wilson, 1999, 2013)도 가능하다. 이것은 3세대 인지 행동 요법이다. 환자가 위협적인 상황에 더 잘 대처하도록 돕기 위해 불안과 두려움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만약 당신이 이미 분노로 고통받고 있다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당신의 분노를 다스리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경향은 어린 시절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전문가들은 가정폭력을 목격하는 어린이 중 약 45%가 행동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열린 상처는 불안

열린 상처는 불안, 슬픔, 분노 및 지울 수 없는 일련의 정신적 이미지를 야기한다. 전문가들이 이러한 유형의 극적인 현실을 다루는 책임을 져야 한다. 행복 할 수 있는 삶을 고통이 빼앗아갈 수는 없다.

  • Frazzetto, G., Di Lorenzo, G., Carola, V., Proietti, L., Sokolowska, E., Siracusano, A., … Troisi, A. (2007). Traumatismo precoz y mayor riesgo de agresión física durante la edad adulta: el papel moderador del genotipo MAOA. PLOSOS UNO , 2 (5).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000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