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프랭클의 의미 찾기

· 2018-09-19

사람들은 너무나 자주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에만 집중한 나머지, 미래에 무엇이 기다리고 있든 현재를 즐길 있는 힘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을 잊고는 한다. 이런 생각을 강하게 가졌던 사람들 중 한 사람은 오스트리아인 신경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빅터 프랭클이다. 빅터 프랭클의 의미 찾기란 어떤 것일까?

자신의 책 <의미를 찾는 사람>에서 그는 언어 치료를 시작하게 된 자신의 경험적 배경을 설명한다. 언어 치료는 의미를 찾는 것이 삶에 대한 인간의 기본적인 동기라고 여기는 심리 치료의 한 종류이다. 오랜 기간 동안 수감 생활을 빅터 프랭클은 최고의 존재는 벌거벗은 존재라고 느꼈다.

오랫동안 갇힌 뒤, 프랭클은 어떻게 삶이 살아갈 가치가 있다고 받아들였을까? 그는 모든 것을 잃었고, 소중했던 모든 것이 파괴되는 것을 목격했고, 배고픔과 추위, 끝없는 잔혹함을 겪었으며, 죽기 직전까지 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랭클존재의 의미찾아냈다.

“살아갈 이유가 있는 사람은 거의 언제나 그 방법을 찾는다.”

-니체-

이 정신과 의사에 따르면 의미를 찾는 것은 삶의 목적이다. 일단 이 사실을 알아차리면, 의미를 찾는 다른 사람들을 찾아내고 싶어할 것이다.

존재 감각이 불만스럽거나 이해되지 않을 우리는 힘을 갈망한다. 힘과 쾌락을 쫓으며, 이런 열망은 우리의 태도를 전체적으로 좌지우지한다. 더 많은 불만을 불러오는 인생의 끝 때문에 행복을 찾는다.

빅터 프랭클의 의미 찾기

빅터 프랭클은 어떻게 존재를 변화할 수 있다고 말하는가?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오는 가지는 스스로를 위해 설정한 목표를 이루는 것이다. 행복을 찾는 것이 직접적으로 행복을 가져오는 것이다. 행복을 향한 문은 바깥쪽을 향해 열리며, 그 문을 쓰러뜨리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갇히게 된다.

빅터 프랭클의 생각의 요점은 낙관주의이다. 그의 철학에 따르면, 인생은 우리가 반응해야 하는 기회의 연속이다. 인생에서 최고의 선택을 찾고 주어진 것을 다루는 태도가 필요하다. 몇몇 사람들은 인생을 규정하는 부분을 ‘무엇’이라고 보지만, 프랭클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어떻게’라고 말한다.

인생의 의미가 하루는 우리의 심장과, 영혼과, 육체를 채우고, 다음 날이면 죽음에 이르기까지 우리를 불태우는 열정뿐이라고 믿는가? 그런 열정을 불태웠다면, 의미 없는 삶을 살지는 않았을 것이다.”

산도르 마라이-

빅터 프랭클의 염원

프랭클에 의하면 사랑은 우리가 인생에서 갈구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목표라고 한다. 이 기초적인 믿음은 인생에서 실패했던 노력이나 결정, 또는 행동을 만회할 수 있게 한다. 프랭클에게 가장 중요했던 것은 수동적으로 질문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인생이 우리에게 던지는 물음에 대처하는 방식이었다.

빅터 프랭클의 이론에서 가치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중요한 가치는 태도, 창의력, 경험, 특히 사랑의 경험 등을 포함한다.

이런 가치는 내면의 여행을 가능하게 한다. 이 여행길에 오르면, 우리는 자신의 미래뿐만 아니라, 사랑과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가치, 믿음, 사랑, 의미 등의 내면의 힘과 미래 사이의 관계는 사람을 정의하는 연결 고리이다. 이는 우리가 스스로를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게 한다.

스스로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를 향한 여정의 발걸음이다.”

빅터 프랭클-

빅터 프랭클의 의미 찾기

프랭클은 내적 태도에 관해 어떻게 말하는가?

내적 태도는 개인적인 선택의 결과이다. 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는 자유이기도 하다. 우리의 태도는 인간의 신체적인 한계를 뛰어넘는다.

최고의 태도를 갖추기 위해 프랭클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가르침을 남겼다.

프랭클의 중요한 9가지 생각

  • 희망을 가지기로 결정하라. 상황을 언제나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어난 상황에 대한 태도는 언제나 선택할 수 있다. 상황을 바꿀 수 없다고 하더라도, 스스로를 바꿀 수는 있는 것이다.
  • 이유를 알아라. 스스로에게 물어라. 나는 왜 사는가? 매일 눈을 뜨면 스스로에게 왜 일어났고 왜 살아 있는지 물어라. “왜, 라는 질문은 거의 언제나 어떻게, 라는 질문을 포용할 수 있다.”
  • 우는 법을 배워라. 눈물은 약함의 상징이 아니다. 눈물은 부서지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영혼으로부터 뿜어져 나오는 것이다. “눈물을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다. 이는 가장 위대한 용기인 고통을 견디기 위한 용기를 증거한다.”
  • 군중의 일부분으로 남지 말아라. 세상은 뒤집혀 있다. 때때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하는 것은 견디기 어렵다.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은 정상이다.”
  • 감정을 가지고 살아라. 우리는 인생이 우리에게 묻는 질문을 답하는 법을 찾으며 인생에 의미를 부여한다. 인생은 모든 사람에게 과제를 던진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만 답할 수 있다.
  • 선행으로 하루를 채워라. 선행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매일 사소한 이타적인 행동을 베풀 수많은 기회를 가진다. 이런 행동은 인생에 의미를 부여한다.
  • 자신의 한계 너머를 보라. 우리는 스스로의 한계를 초월했을 때 진정한 의미를 찾는다. 이유나 다른 사람으로 인해 스스로를 잊어버릴수록 사람은 더욱 성장한다.
  • 다른 사람의 고통을 느껴라. 밖에서 봤을 때 문제의 경감과 상관없이 고통은 아프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비극이 그다지 비극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 고통에 공감하라.
  • 우리는 인생이 어려울 때에도 변할 수 있다. 우리는 의미와, 사랑과, 목적으로 가득 찬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 수 있다.

“나는 나만의 낙관주의를 가지고 있다.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다른 문을 열거나 다른 문을 만든다. 현실이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어둡더라도 무언가 놀라운 일이 생길 것이다.”

-라빈드라나드 타고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