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더 문' 그리고 덩컨 존스 감독

09 9월, 2020
영화 ‘더 문’은 인간 상태에 대한 느린 속도와 초월적 질문으로 과거의 공상과학 소설에 고개를 끄덕인다. 이 영화는 달을 진보적이고 공간적인 관점에서 묘사하기는커녕 우리 종족의 생존을 위한 마지막 수단으로 보고 있다.

2009년까지 대부분의 사람은 덩컨 존스가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 나머지는 그를 데이비드 보위의 아들로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해 그는 놀라운 감독 데뷔작 ‘더 문‘으로 영화계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 오늘의 글에서 ‘더 문’, 이 독특한 영화에 관해 알아보자.

존스는 아버지의 전철을 밟는 대신 다른 예술적 추구, 즉 영화를 감독하는 데 전념했다. 박사학위를 받은 철학자로서, 그는 영화로의 진출을 통해 교육을 끝내기로 했고, 그 결과 오늘 글의 주제인 그의 첫 장편 영화를 만들었다.

그렇게 유명한 아버지가 있으면 그에게 많은 연줄과 영화계에 쉽게 들어갈 수 있다고 믿기 쉽다.

존스는 아버지의 이름을 사용하여 쉽게 돈을 벌 수 있었지만, 그저 덩컨 존스가 되기로 했다. 결과적으로, 그의 영화에 대한 예산은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미약한 시작임에도 불구하고 ‘더 문’은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었고, 그 반응은 놀라웠다. 이 영화는 카탈루냐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우위를 차지했고 2009년 최우수 영화상과 같은 여러 상을 받았다.

공상 과학

종종 할리우드 대형 제작자들만이 공상 과학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성공을 위한 공식은 화려한 특수 효과와 막대한 예산을 수반해야 한다. ‘더 문’이 초연되기 전 관객들이 익숙한 것도 그런 점이었다.

더 문‘은 그 모든 것을 깨뜨린다. 그것은 친밀한 공상 과학 영화로서, 인간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형이상학적, 내재적 의문들을 반영하고 있다.

단 한 명의 배우와 한정된 자원으로 덩컨 존스는 느리고 단순하며 자기성찰적인 영화를 만들었다. ‘더 문‘은 우아하고, 조용하며, 흥미롭다.

전제는 간단하고, 지나치게 터무니없는 것은 아니다. 보는 사람은 지구가 자원을 고갈시키고 다른 곳을 찾아야 하는 그리 머지않은 미래로 옮겨진다. 이 경우, 달이다.

이 친숙한 위성은 광산이 되었고, 루나 인더스트리즈라는 회사는 3년간의 임무를 위해 우주 비행사 중 한 명을 그곳으로 보낸다.

문제의 우주인 샘 벨은 지구상에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데 필요한 물질을 추출하는 굴착기를 제어하는 일을 맡고 있다.

통신위성에 결함이 생기면 실시간으로 지구와 연락이 불가능해 외로움을 더한다.

더 문: 다른 공상 과학 영화에 대한 암시

이 회사는 고장 난 위성보다 더 큰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벨이 그의 가족과 접촉하는 유일한 것은 녹음된 메시지를 통해서이다.

그의 유일한 동료는 거티라는 로봇인데, 이 로봇은 많은 관객에게 큐브릭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HAL 9000을 떠올리게 할 것이다.

그것이 존스의 ‘더 문‘에서 큐브릭의 영화에 대한 유일한 언급은 아니다. 시사하는 바가 크고 심지어 공상 과학 소설을 재발견한 영화의 장면과 거의 같은 순간도 있다.

존스가 ‘더 문‘에서 추모하는 영화는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만이 아니다. 에일리언(Scott, 1979년)솔라리스(Tarkovski, 1972년)와 같은 영화에 대한 암시도 있다.

이 영화는 인터스텔라 (Nolan, 2014), 애드 아스트라 (Gray, 2019), 심지어 하이라이프 (Denis, 2018)‘와 같은 더 최근의 영화들의 전조이기도 하다.

이 모든 영화는 공상 과학 소설, 특히 우주와 관련된 공상 과학이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생각하게 만든다.

더 문: 장르의 진화

태초부터 인간은 경이로움으로 하늘을 바라보았다. 우리는 별과 천체를 서로 다른 방향으로 관찰해 왔다.

위대한 공상 과학의 선구자 영화 중 하나는 ‘달의 여인'(프리츠 랑, 1929년)이다.

그 영화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1부는 달 여행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2부는 여행 그 자체다.

영화가 만들어졌을 때 인간은 여전히 별과 우주 정복에 대한 꿈을 꾸고 있었다. 그 가능성은 진보와 진화의 표시로 보였다. 기념해야 할 것이다.

우주 경쟁

세월이 흐르고, 1968년이 되었다. 영화제작자 스탠리 큐브릭이 우주 공상 과학 소설의 진로를 바꾼 해이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프리츠 랑의 모델을 완성했고, 몇몇 뛰어난 시각 효과를 포함했다.

큐브릭은 모든 것을 예상하는 것 같았다. 그는 달 착륙 1년 전에 그의 영화를 개봉했다. 우주 경쟁의 중간이었다. 그는 기계가 인류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했지만 결국 희망적인 견해를 갖게 되었다.

달의 여인에서는 우주여행의 꿈이 실현되는 것을 본다. 큐브릭은 바로 그 순간에 일어났던 우주 경쟁의 결과일 수도 있었던 것을 보여준다.

그런 점을 염두에 두고 지금 상황이 어떤지 생각해 볼 만하다. 우주 경쟁이 그렇게 큰 재앙이 되어버린 지금 사람들은 아직도 우주의 위대함을 꿈꾸고 있는 것일까?

그런 점에서 ‘더 문‘은 상당히 우울한 미래상을 그린다. 영화에서 인간은 우주에서 자원을 찾아야 할 정도로 지구를 파괴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지구에서의 삶을 다시 개선하는 것이 목표다.

기후변화 시대에 세계는 비인간화되고 우주는 마지막 희망이다. ‘더 문’은 이전에 보았던 외로움에 대한 생각이 여기서 더 분명하게 다뤄진다.

더 문‘에서 연구대상은 그 시대와 기만, 대기업들의 희생자인 인간 그 자체에 지나지 않는다. 공상 과학 소설은 종종 현재의 현실에 대한 성찰의 발판이 된다.더 문‘에는 더 이상 공상, 더 이상 희망이 없다. 황량하기만 하다.

공상 과학의 맥락

더 문: 공상 과학의 맥락

더 문‘에서 공상 과학 소설은 인간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성찰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아마도 자기성찰적인 반성일 수도 있지만, 또한 거대 기업들이 직원들을 비인간적으로 만드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다룬다.

적은 예산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미학은 신중하고 세심하다. 샘 록웰은 자신의 역할에 생명을 불어넣고 영화의 대부분을 자신의 두 버전을 다루는 데 쓰는 예외적인 일을 했다.

존스는 관객에게 그들이 같은 사람이지만 인생의 다른 순간에 있다고 말하는 두 남자를 보여준다.

이것은 그들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며, 질문을 던진다. 사람의 본질은 바꿀 수 없고 흔들릴 수 없는 것인가? 당신의 존재는 시간과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가?

더 문‘은 우리를 이 시나리오에 넣는데, 늙은 자아가 젊은 자아를 마주하고, 끝없는 차이를 보인다. 과거에 있었던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생각하면 아마 영화 주인공과 같은 상황에 부닥치게 될 것이다.

두 사람이 다른 사람인가? 서로 다른 상황에 부닥친 동일인일까?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유발하는 몇 가지 의문점들이다.

덩컨 존스는 자신의 영화가 자아라는 이분법을 다룰 것이라는 사실을 숨기지 않았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기 전에 이 영화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전혀 몰랐다면, 관객들에게는 훨씬 더 흥미로울 수도 있다.

더 문‘은 처음부터 예측이 가능하지만 여전히 시작부터 능숙하게 관객을 낚아채는 데 성공했으며, 그 전체를 통해 계속해서 놀라움과 즐거움을 선사했다.

그것의 느린 속도는 대부분의 현대 과학 소설의 질주하는 리듬으로부터 환영할 만한 변화다. 밀실 공포증과 세심한 분위기로 현실을 연상시킨다.

인간의 본질적 질문

지나친 행동 없이더 문‘은 인간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초월적인 질문을 던진다.

이러한 질문들은 공상과학 소설이 여전히 우리가 보통 디스토피아 예술과 연관 짓는 중요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착취적인 기업 관행을 탈피하고 자유, 비인간화, 진보와 같은 의문점들을 제기하는 것이다.

더 문‘, 이 영화는 이 모든 것을 오래된 공상과학 소설에서 그 아이디어를 우아하지만 독특한 방식으로 사용하면서 모든 것을 수행한다.

존스의 작품은 현대 현실에 대한 질문을 던지면서 느리게 진행되고 측정된 과거의 공상과학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

그의 비전은 수십 년 전의 우주 경쟁의 열기와는 거리가 멀다. ‘더 문‘에서 인간의 우주 진출은 필연적으로 이루어진다. 그곳의 자원은 우리의 마지막 희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