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에 끼치는 대마초의 장기적 영향

2018-12-18

대마초 사용은 매우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대마초의 장점과 부정적 영향에 대한 매우 많은 연구 결과들이 존재한다. 갈수록 더 많은 국가들이 대마초의 사용을 합법화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대마초의 의료적 효능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의료용 대마초를 비롯한 대마초 제품들이 효과적인가? 그들은 유해한가? 두뇌에 끼치는 대마초의 장기적 영향은 무엇인가?

대마초는 유흥을 위한 약물로 가장 유명하다. 또한, 의료적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에센스 오일을 비롯한 대마초 제품들은 만성적 통증 또는 간질 치료에 매우 널리 사용된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는 대마초의 장기적 사용이 두뇌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대마초의 장기적 사용은 두뇌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포르투갈의 리스본 대학과 영국의 랭커스터 대학의 과학자들은 최근 장기간 대마초 사용에 따른 위험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그들은 그 결과를 신경 화학 저널에 발표했다.

해당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기적인 대마초 사용은 기억력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쥐의 두뇌에 있는 WIN22, 212-2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관찰했다. 이것은 칸나비노이드와 유사한 화합물이다.

연구진은 이 화합물에 장기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심각한 기억 장애”가 일어나는 것을 발견했다. 실험에 사용된 쥐들은 새롭고, 익숙한 물체를 구분하지 못했다.

이야기를 이어가기 전에, 한 가지 분명히 해야 할 것이 있다. 칸나비노이드라는 말은 인체 및 두뇌에 있는 카나보노이드 수용체에 작용하는 특정 화학 물질을 의미한다.

이들은 칸나비스 사티바 (대마 또는 마리화나) 식물로 인한 효과와 유사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더 읽어보기: 대마초: 정신 질환 러시안 룰렛

두뇌에 끼치는 대마초의 장기적 영향 01

두뇌에 끼치는 대마초의 장기적 효과

또한 연구자들은 신경 촬영 방법을 사용해, 대마초의 효과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들은 대마초에서 추출된 물질이 학습, 보관, 기억을 담당하는 두뇌 부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물질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두뇌는 심지어 더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 이것은 학습과 기억을 담당하는 두뇌 부위 사이의 의사소통에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의 연구는 의료적 목적이 아닌, 장기적 칸나비노이드 사용이 두뇌 기능과 기억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준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 연구의 대표 연구자인 애나 세바스티아오는 “동일한 약물이 간질 또는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특정 질환 상태로 인한 불균형을 균형 잡힌 상태로 만들어 줄 수는 있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의 경우, 균형 잡힌 상태가, 불균형하게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의료적 대마초의 부작용을 낮출 수 있을까?

이것은 세바스티아오가 이끄는 연구팀이 발견한 것이다. 해당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마초가 두뇌에 끼치는 장기적 영향 중 하나는 인지 기억이다. 이것은 익숙한 사람 또는 사물을 기억해내는 기억이다.

더 읽어보기: 대마초에 대한 미신, 진실, 그리고 절반의 진실

세바스티아오의 최초 연구에 참여했던 연구진들은 이러한 부정적 결과를 상쇄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제안했다.

특정 카페인-관련 약물이 기억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현재 사용되는, 다수의 신경계 장애에 효과적임이 입증된 칸나비오이드 기반의 치료로 인한 인지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약물적 치료 방법 개발에 매우 중요한 결과이다”고 세바스티아오는 설명했다.

과학자들은 칸나비노이드 약물의 해로운 효과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알아내는 것이, 그 유해성을 상쇄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원동력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두뇌에 끼치는 대마초3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닐 도슨은 이것이 무언가 새로운 발견이 될 것임을 확신했다.

“이 연구는 장기간 칸나비노이드에 노출되는 것이 두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소중한 자료이다. 이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장기간 칸나비노이드 노출이 정신 건강 및 기억 문제를 초래하는 위험을 높이는 방식을 알아내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두뇌에 끼치는 대마초의 장기적 효과는 부정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여전히 의료적 대마초의 효능을 최대화하려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그 노력의 성공 여부는 시간이 좀 더 지나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