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와 노년의 차이는 무엇일까?

04 4월, 2020
왜 어떤 사람들은 나이를 전혀 느끼지 않고 또 어떤 사람들은 나이를 먹는 것처럼 보일까? 오늘의 글에서 노화와 노년의 차이를 살펴보자.
 

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나이를 더 잘 먹는 것처럼 보이는가?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 사람들은 종종 건강이나 재정에 관해 이야기한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는 것이 있다. 노화와 노년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

건강이나 경제적 지위가 차이의 노화의 주원인인 것 같지는 않다.

젊은 정신을 가진 사람들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늙었다고 느끼지 않는다. 반대로 많은 노인은 ‘노인’ 활동을 해야 한다고 불평한다. 노화 과정을 이해하는 완전히 다른 방식이다.

노화와 노년의 차이

모든 노인이 늙었다고 느끼는 것은 아니다

아버지는 결코 늙었다고 느끼지 않았다. 그가 죽는 날까지 항상 그의 나날을 채우기 위한 많은 장기 계획과 활동들을 하고 있었다.

나는 아버지가 항복하는 것을 본 적이 없고, 노화의 한계나 손실에 굴복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는 체력이 쇠약해져도 절대 멈추지 않았다. 아버지는 친구들이 노인으로 변해서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늘 나를 웃겼다.

심지어 질병도 아버지의 태도를 바꾸지 않았다. 그는 생의 마지막 몇 년 동안 상당히 심각한 심장 질환을 겪었다. 그런데도 아버지는 항상 유머 감각을 가지고 계셨고, 결코 그의 상태가 삶을 지배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으셨다.

 

멈춰서 생각해보면, 나는 아버지가 평생을 그런 식으로 살았음을 깨달았다. 그는 자기 나이 또래의 사람들 사이에서 진정으로 편안함을 느낀 적이 없었다. 아버지는 항상 젊은 사람들로 둘러싸였었다. 그는 항공에 관심이 있는 많은 젊은이의 멘토로, 그의 경험을 공유하고 기술을 가르쳤다.

나의 유년 시절의 집은 거의 학교와 같았고, 항상 젊은 사람들로 가득 차 있었으며, 생기가 넘쳤다. 아버지는 항상 미래의 프로젝트를 배우고 계획하기를 원하는 호기심 많은 사람에 둘러싸여 있었다. 그는 자신이 사랑하는 것에 대해 가르치는 것을 좋아했다. 나이가 들어도 바뀌지 않았다. 어쩌면 이것이 노화의 가장 좋은 방법일지도 모른다. 아버지는 나에게 훌륭한 모범이었다.

사람들은 왜 나쁘게 노화하는가?

이것은 대답하기 힘든 질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도 별로 변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은 변한다. 나이가 들면서 진정한 자아에 가까워질지도 모른다. 아마도 그 시점에서는 진정한 자신을 숨길 힘이 없을 것이다.

종종 성미가 고약하고, 화가 나고, 좌절감을 느끼는 노인들은 그들이 어떻게 삶을 살았는지를 반영하는 것일 뿐이다. 많은 경우에, 이 나이 든 사람들은 나이가 들기 전에 아마 그렇게 되었을 것이다. 사실은 인생의 모든 면에서 드러나기 시작하는 자신의 본성을 감추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노화와 노년의 차이 – 우아하게 나이 드는 것

마음이 젊은 사람들은 어느 정도 특징과 자질을 공유하는 것 같다. 이러한 특징에서 노화와 노년의 진정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당신은 노화를 피할 수 있는가? 늙었다고 느끼지 않고 늙을 수 있을까? 나이가 들면서 의미 있고 완전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는 비결은 무엇일까. 활기찬 노인들의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노화를 피할 수 있는가?

마음을 젊게 유지하는 비결

한 가지 중요한 전략은 나이에 상관없이 열정적으로 지내는 것이다.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흥분시키는 활동을 선택한다. 창의적이고, 능동적이며, 계획을 세우고, 매일의 일상을 지킨다.

주변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한다. 물론 가족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우정은 미래의 정서적 웰빙을 보장해 줄 수 있다. 이타성은 행복한 노인들이 공유하는 또 다른 특성이다.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자신에게 의미를 부여한다. 그것은 다른 누군가에게 유용하기 때문에 삶이 가치가 있다고 느끼게 한다.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은 자존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마음이 젊은 사람들은 재미있고 유머 감각이 뛰어난 것을 좋아한다. 웃음은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활력의 원천이다. 유머 감각을 기르는 것도 뇌에 훌륭한 운동이다.

신념, 개인적 가치관, 영적 실천도 매우 중요하다. 그것들은 많은 사람에게 생명과 활력의 원천인 것 같다.

 

노화 또는 노년의 도전

노화와 노년의 차이로 보이는 이런 특성은 일정한 나이가 되면 발달하지 않는다. 결국 우리는 모두 매일같이 늙어가고 있다.

지금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사는지 그리고 어떻게 느끼는지가 우아하게 나이를 먹는지 아닌지를 결정할 것이다. 도전에 대한 준비가 되었는가?

 

Grover, Sean (2015) Aging vs. Growing Old? What’s the Difference? Sean Grover blog. Recuperado de http://www.seangrover.com/how-to-age-without-growing-old/

Singh, A., & Misra, N. (2009). Loneliness, depression and sociability in old age. Industrial psychiatry journal, 18(1), 51–55. doi:10.4103/0972-6748.57861

Musich, S., Wang, S. S., Kraemer, S., Hawkins, K., & Wicker, E. (2018). Purpose in Life and Positive Health Outcomes Among Older Adults. Population health management, 21(2), 139–147. doi:10.1089/pop.2017.0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