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조절을 위한 비치볼 은유는 무엇인가?

07 9월, 2020
비치볼 은유는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는 데 유용하다. 이 연습은 당신을 괴롭히거나 걱정하는 것을 숨기는 것이 해롭다는 생각을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비치볼 은유는 감정, 특히 불안감을 조절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약간의 창의성도 수반하는 시각화 전략이다. 이는 모든 사람이 사물을 다르게 다루기 때문이며, 이 연습은 그 사실을 강조한다.

실무 심리학자를 위한 이러한 도구의 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치료적 은유‘가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들이 초기 개념과 관련된 개인적인 현실 사이의 관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련의 이야기나 수사적인 상황들이다.

가장 유명한 치료상의 은유 중 하나는 모래 은유다. 그것의 목표는 환자들이 때로는 문제에 더 많이 맞서 싸울수록 더 가라앉는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종종, 해결책은 당신이 피하고 있는 것이 무엇이든 직면하는 것에 있다.

이런 종류의 사고 운동은 치료 과정 중에 매우 도움이 되는 일련의 심리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첫째, 환자는 은유를 이해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그것과 동일시해야 한다.

그 후, 은유가 설명하고 있는 것과 그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것 사이의 관계를 확립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심리학자가 제시한 은유에 근거해 환자의 개인 생활에 도움이 될 전략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심리학자는 촉진자 역할을 맡아 환자가 연습으로 제시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비치볼 은유는 무엇인가?

비치볼 은유는 무엇인가?

비치볼 은유가 효과적이려면 시각화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심리학자 맥커리와 헤이스가 연구에서 “은유적 대화에 대한 임상 및 실험적 관점”을 설명했듯이, 정신적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은 환자들이 나중에 은유적 표현을 떠올리도록 돕는다. 그래야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다.

이 운동이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자.

마음속으로 다음 상황을 시각화하자.

당신은 해변에 있다. 화창한 날씨다. 이 완벽한 장면의 모든 부분이 빛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몸이 좋지 않다. 불안하고 감정이 산만하다.

고통스럽게 소용돌이치며 뒤죽박죽이 되어 있다. 당신은 두렵고, 부끄럽고, 불안하고, 화가 난다.

  • 이 감정적 우주의 전체는 비치 볼에 담겨 있다. 이 물체는 당신이 느끼고 있는 모든 감정을 상징한다. 그들은 당신을 너무 괴롭히고 있어서 당신이 원하는 것은 그들을 없애는 것뿐이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할까? 당신은 해변으로 나가서 공을 가라앉히려고 한다.
  • 이 시나리오를 자세히 시각화하자. 비치볼을 가라앉히려고 한다고 생각해보자. 당신은 아무도 그것을 보거나 알아채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영원히 사라지게 하고 싶을 뿐이다. 바다 물살이 그것을 쓸어버리고, 다시는 볼 수 없게 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비치볼을 밑으로 밀어 넣을 때마다 다시 표면으로 튀어나온다. 사실 가라앉히려고 하면 할수록 다시 튀어 오른다. 그것은 심지어 물 밖으로 빠져나가는 도중에 당신을 때리고 균형을 잃게 할 수도 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풀 수 있을까?

은유의 다음 단계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앞부분에서 언급했듯이, 이 부분의 연습을 위해서는 약간의 창의력이 필요하다.

더 나은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으려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공은 얼마 전부터 숨겨왔던 당신의 감정, 불안, 두려움, 분노, 수치심을 상징한다. 하지만, 당신은 그것들을 안에 가두어 두는 것의 결과를 알고 있다.
  • 그렇다면 이 은유적 딜레마에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겠는가?
은유적 딜레마

공을 가라앉히려는 시도를 그만두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응이다. 불가능하고 건강하지 못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라.

감정을 숨기는 것은 단순히 효과가 없다. 강제로 끌어내리려고 하는 것은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대신 공을 받아 해변에 차분히 앉아 공기를 뺀다. 모든 공기를 밖으로 내보낸다. 한번 그렇게 하면 기분이 훨씬 좋아질 것이다. 안심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밸브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

여기서 비치볼 은유는 각 개인이 자신의 불안, 공포, 수치심을 없애기 위한 독특한 전략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자신이 느끼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메커니즘”을 찾는 것은 그러한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해방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 것이다.

쉽지는 않지만, 비치볼 은유는 감정을 억누르려는 것은 바닷속 공을 물속에 가두려는 것과 같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건강한 접근법은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놓아주는 것이다.

  • McCurry, S., & Hayes, S. C. (1992). Clinical and experimental perspectives on metaphorical talk. Clinical Psychology Review, 12, 763-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