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틱스 및 창의성은 문제 해결과 동일하다

18 12월, 2019
누군가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때 창의성과 해결을 목표로 하는 정신적 과정은 무의식적이다. 시네틱스는 그것들을 연구하여 적용 가능한 문제 해결 방법론으로 바꾼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계속 읽어 보자!

교감, 창의력, 문제 해결 등에 관한 한 우리의 뇌는 빙산의 일각과 같다. 우리는 전체에서 작은 부분만을 겨우 지각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뇌가 문제에 직면하고 있을 때는 반드시 그것을 해결해야 한다. 이 해결 이끌어내는 정신 과정 중 상당 부분은 무의식적이며, 이것이 바로 시네틱스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시네틱스(synetics)라는 이름은 “다르게 그리고 명백히 무관한 요소들의 결합”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시네티코스(synektikós)에서 유래되었다. 그것은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방법론이다. 게다가 그 목표 중 하나는 이러한 유형의 처리 특성을 이용하는 것이다. 즉, 경험을 바탕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해 내는 것이다.

결국 적용되는 최종 문제 해결 전략은 대부분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계산에서 나온다.

스캠퍼 방법

시네틱스 - 문제를 해결 중인 사람

역사적 관점에서 창조적 목적을 위한 연결의 방법은 아서 D의 작품에서 비롯되었다. 20세기 후반 초에는 거의 없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조지 M. 프린스와 윌리엄 J. 고든 과학자는 이 기술의 모든 특징과 전략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이 기술을 완성했다.

이 용어의 첫 번째 어원은 ‘그들 사이에 분명히 다르고 무관한 요소들의 결합과 결합’이라는 개념을 지정하는 그리스어에 해당한다.

오늘날, 조직과 작업 환경의 중요한 격차를 메운 후, 이 용어는 집단적 관점에서 그리고 핵심 전략으로서 창의력을 사용함으로써 문제 해결의 연장된 동의어다.

따라서 창조적인 해결책이 얻어지는 것은 교감을 통해서이기 때문에 그 이름의 의미를 존중한다. 그것들은 단지 구성 요소들의 합으로 설명되지 않는다.

시네틱스 및 창의성: 특성 및 기법

이론으로 착안된 시네틱스는 그룹 구성에서 다양한 문제의 접근과 해결책을 다루는 여러 사람들의 통합적 행동을 포함한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의 창조성에 크게 의존하고 의식적인 정신 메커니즘을 의식적으로 이용한다.

그것이 진정한 기능이 있는 곳이다.

이 기술의 구현에 의해 추진되는 목표는 문제 해결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그러나 이 확률은 기술혁신의 발생가능성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그룹 멤버들의 시너지 효과를 바탕으로 한다.

합의된 해결책이 다소 제한적인 적용 분야를 가지고 있다면 문제에 대한 공동 해결책의 본질을 정의하는 창조적인 참신함의 이점은 감소한다. 따라서 모색하는 해결책은 실행이 가능한 만큼 혁신적이어야 한다.

시네틱스 및 창의성은 다음 전제에 기초한다

  • 동일한 심령 과정이 어떤 분야에서도 해결책의 발명의 현상을 중재한다. 좀 더 예술적이거나 더 과학적이 된다.
  • 이 혁신적인 과정은 구체적으로 정의되고 기술된 창조적인 과정이며 훈련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다.
  • 개인과 집단은 모두 비슷한 방식으로 창조적인 과정을 밟는다. 그러나 첫 번째 가설은 후자의 가설을 보완한다.

“내가 할 수 없는 일은 네가 할 수 있다. 나는 네가 못하는 것을 할 수 있다. 함께 하면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다.”

– 마더 테레사 –

시네틱스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제쳐놓고 우리가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양보하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이 기술은 우리를 일반적인 솔루션에서 멀리 떨어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데려가려고 노력한다.

시네틱스 - 의심이 많은 남자

시네틱스는 이성적 사고의 바탕이 되는 그들 자신의 정신적 과정으로 개인을 대적한다. 그것은 잠재의식 속에 숨겨진 정신의 내용들과 접촉하게 한다.

비유와 시네틱스

이러한 메커니즘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다섯 가지 단계나 되는 기법이 있다. 이것들은 많은 사람들이 ‘비유’라고 알고 있는 것의 중심에 있다.

목표는 가장 기대되고 일반적인 해결책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동일한 문제의 여러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다음과 같다.

  • 직접적인 비유. 문제를 직접 비교한다. 그것은맥락에서 문제를 추출하고 다른 상황에서 그것을 앉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목적은 좀더 광범위하고 자유롭게 고려하는 것이다.
  • 개인적인 비유. 개인은 문제를 가장 먼저 제기하여 그것과 동일시한다. 그러므로, 당신은 문제를 해결하고 그 문제와 관련된 감정을 식별하기 위해 그 문제에 공감하게 된다.
  • 반대의 비유. 목적은 문제에 반하는 개념을 찾아냄으로써 그 문제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문제의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채택할 수 있다.
  • 상징적 비유. 문제들은 이 단계에서 시적 본질들의 축소된 단어 집합으로 명시되어 있다. 정의 키워드에 도달하는 것 자체가 이전에 제기되지 않았던 논쟁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 환상적인 비유. 문제와 비슷하지만 환상의 관점에서의 상황. 어떻게 보면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부터 다소 분리되어 있다. 우리의 사고방식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요컨대 이러한 기법의 적용은 다른 생각들로 이어질 수 있고 우리에게 특이한 것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따라서 간단한 브레인스토밍 세션이 우리가 달성할 수 있는 것을 훨씬 뛰어넘는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얻을 수 있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