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스페리아: 리메이크된 명작

70년대에 다리오 아르젠토는 서스페리아에서 주술과 초자연적인 힘으로 관객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 몇 년 후, 루카 구아다니노는 원작의 영화를 리메이크했다. 같은 대본에 대한 두 가지 관점, 같은 이야기를 이해하는 두 가지 방법. 어떤 버전을 선호하는가?
서스페리아: 리메이크된 명작
Leah Padalino

작성 및 확인 영화 비평 Leah Padalino.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1970년대에 이탈리아의 영화제작자 다리오 아르젠토(Dario Argento)는 < 어머니 3부작>으로 알려진 잊을 수 없는 첫 작품인 서스페리아  (Suspiria)로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아르젠토는 공포 영화, 특히 그의 지알로(giallo)영화로 잘 알려져 있다. 만약 당신이 지알로라는 용어에 익숙하지 않다면, 이 영화는 특히 화려하고 지나치게 과장된 것으로 알려진 이탈리아 공포 영화다.

아르젠토의 작품은 수년간 관객들 놀라게 하고 공포에 떨게 했다. 만약 당신이 아르젠토를 감독으로 규정할 색깔을 선택한다면, 그것은 가장 확실한 빨간색일 것이다. 그의 영화는 당신을 공포와 폭력의 미적 차원으로 인도한다.

서스페리아에서, 아르젠토는 상징으로 가득 찬 더 초자연적이고 수수께끼 같은 종류의 공포를 받아들인다. 그는 아내인 다리아 니콜로디와 대본을 공동으로 썼고, 줄거리의 일부를 관객의 상상력에 맡기는 것을 선택했다.

관객들은 이 영화가 명시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정보를 재구성하는 일을 맡고 있다. 그들은 마르코스 댄스 스쿨의 벽 뒤에서 일어나는 충격적인 일들을 상상해야 한다.

새로운 버전의 서스페리아

원작이 공개된 지 수십 년이 지난 2018년, 또 다른 이탈리아 영화 제작자는 대본에 새로운 생명을 주기로 결정했다. 그는 관객이 해석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상상하고, 아르젠토가 창조한 우주를 넓히고, 약간의 현대적 요소를 추가했다.

결과적으로 구아다니노의 서스페리아는 원작과는 거리가 멀지만, 그 뿌리를 잊지 않는다. 때때로, 우리는 아르젠토의 테러라는 브랜드를 엿볼 수 있다.

영화는 공포를 이해하는 두 가지 다른 방법, 긴장감을 유발하는 두 가지 방법, 그리고 같은 이야기를 하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경고: 이 글은 스포일러를 포함할 수 있다.

서스페리아: 여성적 세계

다른 글에서, 우리는 영화에서 여성의 존재가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하여 왔는지에 대해 언급했다.

수년간 여성의 배역은 항상 부차적이었고, 유일한 여성 캐릭터는 모성애, 미모, 가정생활 등 ‘전통적’ 여성 역할을 대변했다. 수십 년 동안, 남자들은 카메라 뒤에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스크린에서 영웅이었다.

그러나 다리오 아르젠토는 서스페리아 대본에서 아내와 함께 작업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의 틀을 깬 여성 출연진들을 불러모았다.

서스페리아는 우리를 여성들에 의해 완전히 운영되는 독일의 명문 무용 아카데미로 안내한다. 남성 캐릭터도 있지만 대부분 이차적인 캐릭터다. 아르젠토는 전통적인 벤더 역할론을 뒤집었다.

사실, 가장 중요한 남성 캐릭터 중 하나는 아주 어린 미구엘 보세(Miguel Bose)가 연기한 마크이다. 마크는 그 아카데미의 여성 지도부에 순종하는 무용수다.

그의 캐릭터는 상당히 여성스럽지만, 주인공 수지는 마크에게 낭만적인 관심을 두게 된다. 이런 캐릭터의 발달로 아르젠토는 성별 고정관념을 깬다.

수지는 마르코스 탄즈그루페에서 공부하기 위해 독일로 가는 미국의 젊은 여성이다. 하지만, 그녀가 모르는 것은 그 학교가 실제로 마녀 협회의 일종이라는 것이다. 주인공과 적수가 모두 여성이라 화면에는 여성 에너지가 넘쳐난다.

현대 페미니스트적 맥락에서 그리기

#MeToo 운동과 페미니스트 부활의 와중에서 구아다니노는 한 걸음 더 나아간다. 그의 영화는 그 모든 움직임에 경의를 표한다. 진정한 카멜레온 여배우 틸다 스윈튼(Tilda Swinton)은 한 남자를 포함한 세 명의 등장인물을 연기한다.

페미니스트

어떤 사람들은 스윈튼이 남성 역할을 연기할 필요가 없었고, 그 역할을 위해 쉽게 남자를 고용할 수 있었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필요하든 아니든, 여성을 남성 역할에 캐스팅하기로 한 결정은 의도적이었다.

핵심은 영화관에서 여성의 자리를 되찾는 것이었다. 결국, 여러 해 동안, 모든 여성 배역은 여성 복장을 한 남자들에 의해 연기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같은 위대한 극작가의 희곡 대부분은 전적으로 남자로 캐스팅되었다.

2018년 버전 서스페리아는 기본적으로 남성들의 존재를 훨씬 덜 중요한 수준으로 격하시킨다. 마법은 모든 사람이 여성과 관련이 있지만 부정적인 의미가 있는 경향이 있다.

구아다니노는 페미니스트 영화를 만들고 어떤 역할도 할 수 있다고 선언함으로써 여성들을 위한 공간을 되찾기로 했다.

요즘에는 영화와 텔레비전에서 마법의 몇 가지 예가 있다. 아메리칸 호러 스토리사브리나의 오싹한 모험 같은 시리즈는 이미 어떻게 마법이 페미니스트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구아다니노는 역사적 정치적 배경을 이용하여 협회의 통치능력의 불안정성과 유사성을 확립한다. 그것은 역사적 가부장제와 협회의 모계 사이의 일종의 이분법이다.

구아다니노의 버전은 아르젠토의 영화에 이미 존재했던 가치를 갱신하거나 업데이트한 것이다.

공포를 이해하는 두 가지 방법

서스페리아의 흥미로운 문화적, 역사적 측면은 영화가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공포 영화라는 사실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원래 아르젠토는 오프스크린을 많이 사용한다.

그는 협회 신비를 비밀에 부친다. 이 영화의 음악과 색은 뭔가 이상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지만, 관객들은 이 협회가 숨기고 있는 악마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보지 못한다.

수지의 독일 도착은 확실히 말해준다. 아르젠토는 잘 알려진 공간인 공항을 보여준다.

출구로 향하는 수지의 환경은 출구 자체의 화면과 극명하게 대조를 이룬다. 그것은 어둠으로 들어가는 출구인데, 사악하고 환상적이며 알려지지 않은 것을 경고하는 듯한 고블린의 불안하고 믿을 수 없는 음악을 동반한다.

댄스 스쿨에 가는 택시는 더는 희망적이지 않다. 색채의 만화경은 현실을 왜곡하고, 음악은 점점 더 커지며, 택시 밖은 주변이 적대적이고 무시무시하다.

관객들은 알지만 수지는 그렇지 않다. 그녀는 공항에 다시 가서 마르코스 아카데미에 발을 들여놓지 말아야 한다.

현대판 서스페리아에서는 패트리샤라는 이름의 마르코스 학생이 정신과 의사를 방문하는 동안 악의 존재를 말로 표현한다. 그녀는 정신과 의사에게 학교에서 일어나는 불가사의한 활동에 대해 말한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두 가지 가능한 설명이 있다. 이성적인 설명, 즉 정신과 의사의 설명, 혹은 패트리샤를 믿는다는 뜻의 초자연적인 설명이다.

서스페리아

상상에 맡기지 않는다

구아다니노의 버전은 아르젠토 버전보다 더 현실적이다. 그는 현실을 왜곡하지 않는다. 불안한 음악은 없다.

그 대신 그는 보는 사람의 주변 소리, 춤추는 소리, 떨리는 몸속에 시선을 담는다. 원래 서스페리아에서 매우 중요한 빨간 색은 수지의 머리 색깔에만 존재한다.

붉은 머리는 종종 마법과 연관되어 왔다. 구아다니노의 영화에서 수지의 머리카락은 마녀들이 머리를 자르기로 하는 순간에 더 관련이 있다.

그러나 샘슨처럼 힘을 잃은 것과는 달리 수지는 더욱 강력해지고 마더 서스페리오룸이 된다.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는, 그 이미지들이 다시 한번 붉게 물들어 있다. 구아다니노는 관객을 피바다에 파묻고 영화의 뿌리로 돌아간다.

서스페리아: 동화 vs 현대 공포 영화

구아다니노는 관객에게 그 협회의 숨겨진 디테일을 보여주기로 했다. 그는 전임자가 남긴 것들을 스크린에 보여준다.

그의 서스페리아는 무섭고 불편한 장면과 춤과 마법의 연관성을 찾는다. 반면 아르젠토는 초현실주의적이고 초자연적이고 이상한 분위기로 시청자를 교란하고 겁주고 싶었다.

마치 카메라가 마르코스의 학생들을 염탐하려는 또 다른 인물인 것처럼 그의 화면은 관음적이다.

두 영화제작자는 모두 집단적 상상력의 이미지를 사용한다. 차이점은 하나는 암시적인 반면 다른 하나는 노골적이라는 것이다.

아르젠토는 원래 이 영화가 어린이 주인공들과 동화처럼 전해지기를 원했다. 그는 그렇게 할 수 없었기 때문에 공포 속에서 영화의 일부 요소들을 아이 같은 시각으로 연결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상상력에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 무시무시한 동화 대 현대적인 공포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같은 대본으로 아주 다른 이야기를 하는 두 가지 버전의 서스페리아가 있다.

둘 다 즐겁고 무섭지만, 우리는 아르젠토의 원작 영화를 더 좋아한다. 당신은 어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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