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에 대항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명언들

· 2018-08-05

분노라는 감정이 초래할 수 있는 모든 피해를 상기하기 위해, 분노에 대항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말들을 항상 유념하는 것이 중요하다. 절대로 화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노의 충동에 지배당하지 않는 것은 가능하다.

분노에 대한 대부분의 말들을 보면, 우리가 분노를 느끼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그들은 그저 단순하게 분노가 나쁜 것이라고 단정짓는다. 사실 억제되지 않는 분노의 결과는 보통 매우 부정적이긴 하다.

분노에 대항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명언들

분노의 충동은 직접적인 위협이나 좌절에 직면하여 나타난다. 우리가 받는 양육과 교육을 바탕으로 이러한 반응들을 절제하는 것을 배우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화를 다스리는 것도 배울 수 있다. 여기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표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분노 앞에서 “기다려”라고 말하기

화가 나면 말도 하지 말고, 아무것도 하지 말라. 사람들이 항상 이렇게 말하기 때문에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가 세네카의 분노에 관한 발언을 기억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분노에 가장 좋은 해결책은 미루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분노의 나쁜 결과를 피하는 방법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불 소녀: 분노에 대항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명언들

토마스 제퍼슨도 비슷한 말을 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화가 날 때면, 속으로 100까지 숫자를 세어라.” 아주 좋은 충고가 아닐 수 없다.

화는 우리를 아프게 한다

분노의 가장 부정적인 측면 중 하나는 그것이 처음에는 다른 누군가를 겨냥한 것이지만, 결국 당사자를 해친다는 점이다. 플로렌스 스코벨이 이 사실을 상기시켜 준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분노는 눈을 멀게 하고 피를 끓게 한다. 이로 인해 재난을 초래하는 질병을 만들어낸다.”

마크 트웨인도 비슷한 주장을 제기했다. 그는 “분노는 산(酸)과 같아서 산이 뿌려지는 대상보다 산을 담고있는 그릇에 더욱 큰 해를 끼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화는 그 감정을 느끼는 사람을 자극하며, 이것이 생각과 감정을 파괴한다.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를 하는 것은 그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결국은 그 자신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화는 우리를 제한한다

로랑 구넬은 분노에 대한 매우 단순하면서도 정확한 말을 했다: “분노는 우리의 귀와 눈을 멀게 만든다.”. 그는 전적으로 옳다. 화가 났을 때는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것을 멈추고 이성은 눈이 멀게 된다.

소리지르는 여자

이는 달라이 라마의 분노에 관한 말에서도 확인되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성공과 실패는 분노의 영향 아래서는 결코 제대로 작동할 수 없는 지혜와 지성에 달려 있다.”

그의 요점은 아주 분명하다. 화가 나면 단호함과 성공을 가져오는 능력들이 제한된다. 우리는 아는 것을 잊어버리고 이성을 잃는다. 그런 상황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가 불가능하며, 오히려 반대의 결과를 가져온다. 본질적으로 분노에 빠져 그 화를 분출하려고 하는 것과 같다.

분노는 약함과 열등감에서 비롯된다

달라이 라마는 분노와 같은 감정에 대해 매우 거리낌없이 말하는 학자였다. 그는 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용기나 결단력이 있다면 두려움이 점점 줄어들게 되며, 그 결과 좌절감과 분노도 줄어들 것이다.”

그 말에는 많은 지혜가 담겨있다. 이것은 우리에게 분노가 두려움에서 온다는 것을 보여 준다. 분노는 누군가가 두려워할 때 나타난다. 두려움은 객관적이거나 주관적일 수 있지만, 어떤 경우에든 그 자신이 열등감을 느끼고 위협에 직면할 수 없다고 느낀다는 것을 암시한다.

남자 화산

만약 우리가 반드시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감정이 있다면, 그것은 분노다. 목표는 충동적인 말을 하지 않도록 절제하는 것이다. 이로 인한 결과가 종종 매우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공격적으로 반응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분노는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를 더욱 사로잡을 것이다. 그리고 미처 알아차리기도 전에, 외롭고 고통스러운 삶을 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