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선형 교육 과정이란 무엇인가?

11 8월, 2020
제롬 브루너(Jerome Bruner)의 나선형 교육 과정에는 하나의 구체적인 목표가 있다.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무언가를 가르치는 것이다. 그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계속 읽어보자.

나선형 교육 과정은 싱가포르 수학 방법에서 제안한 방법론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 목표는 학생들이 계속해서 깊게 이해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그러나 어떻게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싱가포르 수학 방법은 싱가포르의 INE에서 설계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어떤 것도 암기할 필요 없이 수학을 배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는 답이 지식에 대한 이해를 향상하고, 결과적으로 암기 과정을 용이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그 이유와 방법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이 방식은 교육과 학습 분야에 중요한 기여를 한 심리학자 제롬 브루너(Jerome Bruner)에 의해 발견된 나선형 교육 과정과 함께 이루어야 할 많은 과제가 있다. 많은 과제 중 이는 발견하기 위해 시도하는 방법론적인 제안이다.

제롬-브루너의-웃음

나선형 교육 과정

나선형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일반적인 지식에서 전문 지식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식으로 학습을 다룬다. 이를 성취하는 방법은 개념이 쉽게 잊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해서 학습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나선형 교육 과정은 학생들이 학습 과정을 진행함에 따라 복잡해지는 매우 간단한 개념으로 시작한다. 교육 과정이 학생들이 가진 가능성을 조절하기 때문에, 이렇게 시작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의 실력이 쌓이고 주제의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교육 과정이 제대로 작용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것은 학생들이 반복적으로 광범위한 원칙을 가진 일반 주제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이러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무엇을 성취해야 할까? 학생들이 주제의 더 깊은 부분으로 돌아오면, 그들은 이전에 분석한 것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표현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브루너는 학생들이 호기심을 키우도록 만들었다. 학생들의 지식을 다른 시각으로 넓히기 위해, 그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그들은 이전에 완성한 결론을 추론하고 검토할 수 있다.

실수와 막다른 길

제롬 브루너(Jerome Bruner)는 실수에 대해 걱정하지 않았다. 실제로 그는 학생들이 배우기 위해 좋은 방법을 고려했다. 따라서 나선형 교육 과정에서 실수와 막다른 길 모두 다 환영한다.

개념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브루너의 관심과 만족은 각 학생의 가설이 만연한 것이다.

실수한다고 해서 난처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설의 방향을 바꾸고 연구를 계속할  방법이 사실상 나선형 교육과정을 고취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의심할 여지 없이, 이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다른 방법이다. 그러나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누군가-의-컴퓨터-를-보는-여성

나선형 교육 과정의 예

나선형 교육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간단한 예가 있다.

동물을 인식하고 분류하는 것과 같은 어린아이들을 위한 매우 간단한 목표부터 시작한다.

첫 번째 요점은 동물을 분류하고 각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나중에 학생들은 각 동물의 서식지와 그들의 개별 행동에 익숙해지기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해부학과 생리학을 공부할 것이다.

이는 매우 쉽다. 서식지를 계속 학습할수록, 학생들은 이미 배웠던 개념으로 돌아가서, 전에 알고 있었던 것을 방금 배운 것과 관련시킬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이 공부하고 있는 것을 실제로 이해하고, 더 알고 싶은 궁금함을 느낀다.

결론적으로 나선형 교육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결론을 내리며 실수를 고칠 수 있는 방식으로 공부한다. 연구를 고취하고 이해하는 방법은 단지 시험에 통과하기 위해 암기하는 개념을 제쳐놓게 한다.

현재 교육 표본에서 이 교육 과정을 시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

  • Bruner, J. (2011). Aprendizaje por descubrimiento. NYE U: Iberia.
  • Bruner, J. S. (2006). In Search of Pedagogy Volume I: The Selected Works of Jerome Bruner, 1957-1978. Routledge.
  • Good, T. L., & Brophy, J. E. (1996). Psicología educativa contemporánea.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