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호르몬: 밤 숙면을 위한 매개체

잘 자는 것은 잘살기 위함이다. 잘 자려면 회복 효과가 있는 깊은 휴식을 보장할 수 있도록 수많은 과정을 감독하는 일련의 호르몬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 신체의 수면 호르몬에 대해 살펴보자!
수면 호르몬: 밤 숙면을 위한 매개체

마지막 업데이트: 24 4월, 2021

수면 호르몬은 휴식과 생존을 감독하고 조절한다. 많은 이가 숙면의 중요성과 밤에 발생하는 다양한 대사 과정을 간과하곤 한다. 신체는 일주기 리듬의 조화가 필요한 일련의 연결로 구성되어 있다. 오늘이 글에서 수면 호르몬, 밤 숙면을 위한 매개체를 자세히 살펴보자.

빛과 어둠은 인간의 행동과 일정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 인체에는 수많은 과정을 거치며 건강을 관리하는 생화학 및 생리학적 내부 시계가 있다.

한편 호르몬은 신체 균형에 필수적인 메커니즘을 활성화하는 작은 매개체이다.

내분비계에서 생성되고 신체의 여러 부위에 메시지를 전달하며 필수 과정 조절에 도움을 주는 이러한 작은 분자는 수면에도 필수적이다.

하지만 생활 방식에도 매우 민감하다. 부실한 식단이나 지나친 휴대폰 또는 컴퓨터 노출은 호르몬의 활동을 완전히 뒤바꿀 수 있다.

수면의 질이 나쁘다고 해서 아침에 더 피곤하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자. 수면은 면역 반응을 증진하고, 신체가 여러 질병과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수면 호르몬: 밤 숙면을 위한 매개체

수면 호르몬

신체는 약 50가지 유형의 호르몬을 분비하고 순환한다는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이러한 호르몬은 각각 기능이 있으며, 특정한 샘에서 분비된다. 수면 호르몬의 경우, 여러 호르몬이 밤에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신체를 준비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일을 수행한다.

다시 말해, 수면 호르몬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중 일부는 갑자기 배가 고파서 깨지 않도록 식욕을 줄이는 호르몬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그렇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신체의 균형, 건강, 안녕에 결정적인 이러한 분자는 생활 방식에도 매우 민감하다. 스트레스는 두말할 필요 없이 최악의 적 중 하나이다. 마찬가지로 여성의 월경이나 폐경과 같은 요인도 좋은 휴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멜라토닌은 휴식 주기를 조절한다

수면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생물학적 요소를 말해야 한다면 대부분 바로 멜라토닌을 떠올릴 것이다. 실제로 트립토판에서 합성되어 송과샘에서 생성되는 멜라토닌은 휴식 과정의 핵심 요인이다.

  • 멜라토닌의 주요 기능은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것이다.
  • 빛과 어둠에 노출되면 시각 교차 상핵(SCN)이라고 하는 뇌 영역이 자극된다. 따라서 어두워지기 시작하면 뇌의 이러한 영역은 수면을 촉진하고자 멜라토닌을 분비하라는 명령을 내리기 시작한다.
  • 하지만 낮이 되면 각성과 활동에 도움이 되고자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고 멜라토닌이 줄어든다.
  • 그렇다 하더라도 TV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오랫동안 휴대폰을 사용하면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져 잠이 들지 못한다.

트리요오드티로닌은 수면에 도움을 주고자 신진대사의 균형을 맞춘다

트리요오드티로닌 (트라이아이오딘화티로닌)은 신체가 대사를 조절하는 데 매우 중요한 갑상샘 호르몬이다. 예를 들어 이러한 호르몬의 여러 기능 중에는 체온 및 심장 박동 수 조절이 있다. 따라서 밤이 되면 심장 박동 수와 체온을 낮춰야 한다. 이렇게 되면 적절하게 차분하고 긴장이 풀린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한편 갑상샘 질환 환자가 수면 장애를 앓는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레닌, 혈압을 조절하는 효소

레닌은 일부 신장 세포에서 분비되는 효소로, 체내 염에서 수분 균형을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밤에 이러한 호르몬의 중요성도 결정적이다.

스페인에 있는 Hospital Clínic of Barcelona 병원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효소의 변화는 야간 고혈압을 일으켜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수면 호르몬: 밤 숙면을 위한 매개체

오렉신, 수면 호르몬

오렉신은 일반적인 전구 단백질인 프리프로 오렉신에서 비롯된 두 가지 유형의 신경 펩타이드 호르몬이다.

이러한 호르몬은 식욕 조절이나 성호르몬 분비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수면 각성 주기의 결정적인 역할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렉신은 신체의 상태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다시 말해, 깨어날 때가 되면 오렉신과 도파민을 통해 신체가 활성화되고, 쉴 때가 되면 나머지 생화학적 과정이 작동하여 휴식을 유도하는 것이다.

또한 전문가들은 오렉신의 변화가 예기치 못한 순간에 통제할 수 없고 갑작스럽게 잠이 드는 기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성호르몬도 야간 휴식을 촉진한다

수면 호르몬에 관해 이야기할 때 프로게스테론, 에스트로젠 또는 테스토스테론은 거의 언급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 호르몬들도 야간 휴식에 영향을 미친다.

호르몬의 변화는 수면 패턴의 변화를 의미한다.

  • 여성의 월경 전 단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호르몬 변화 중 하나는 프로게스테론 수치의 갑작스러운 감소라는 점을 중점적으로 알아둘 필요가 있다.
  • 체온에 영향을 미쳐 REM 수면이 줄어든다.
  • 한편 폐경기에는 프로게스테론 생성이 줄어들어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다.

남성의 경우, 전문가들은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수면 패턴에 변화를 일으킨다는 점을 관찰했다.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신체의 이러한 모든 효소와 복잡한 분자가 필요한 생리적 균형을 어떻게 조정하여 몸과 마음의 안녕을 좌우하는지 살펴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수면 호르몬은 숙면을 촉진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한다. 또한 자신의 건강에도 매우 중요하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정서적 위기의 4단계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정서적 위기의 4단계

정서적 위기의 단계는 균형을 되찾기 위한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나타난다. 심각한 상황이 하룻밤 사이에 해결되지는 않지만, 완전한 해결책을 찾기 전에 일련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정서적 위기를 마주한 사람이 매우 큰 영향을 받게 되므로, 감정뿐 아니라 인지와 행동도 상황에 포함된다.



  • Boutin, J.; Audinot, V.; Ferry, G. y Delagrange, P. (2005). “Molecular tools to study melatonin pathways and actions.”. Trends Pharmacol Sci 26(8): 412-9.
  • Mong, J. A., Suchecki, D., Semba, K., & Parry, B. L. (2010). Sleep and the endocrine brain. International Journal of Endocrinology. https://doi.org/10.1155/2010/967435
  • Pascual-Leone, A. M. (2004). Eje cerebro-intestinal: orexinas. In Anales de la Real Academia Nacional de Farmacia (Vol. 70, No.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