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조절 학습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2019-04-16

전통적인 선생님 주도 학습이 변화하고 있고, 그로 인해 모든 학생들의 자기 주도 또는 자기 조절 학습은 그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이제부터 그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자기 조절 학습은 학습 중 자신의 감정, 인지, 행동, 환경적 측면을 제어하는 방식과 매우 깊게 연관되어 있다.

또한, 학습 과정에 자신의 생각을 제어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그 방법을 빨리 배울수록, 우리의 교육적 경험은 더욱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것이 될 것이다.

다양한 자기 조절 학습 방법들이 있다. 그 중 어떤 것은 적절한 시간 활용, 최고의 문제 해결 방법을 선택하는 능력, 좌절감 등의 정서 상태를 적극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학습이란 한 개인이 자기 자신과 맺는 관계이고, 최선의 결과를 이루기 위한 본인의 노력, 자기 제어, 냉철한 자기 평가 능력에 달려있다.”

-린다 B. 닐슨-

자기 조절 학습은 무엇인가

베리 짐머맨은 자기 조절 학습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자 중 한 명이다. 그는 자기 조절은 정신적인 것이나 학습 능력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것은 학생이 자신의 정신력을 학습 능력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자기 주도 과정이라고 말한다.  

더 읽어보기: 피아제의 학습 이론: 현대적 교육에 대한 피아제의 기여

학습은 2

짐머맨에 따르면, 자기 조절 학습은 세부적인 지식의 습득 뿐만 아니라, 자기 인식, 자발성, 우리가 배운 것을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식의 행동 등의 기타 능력 또한 포함된다.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은 스스로를 타인과 비교하고 타인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으로 자기 자신을 평가한다.

또한, 이들은 자신의 실패를 본인이 어찌할 수 없는 결핍된 요소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많다.

반면, 자기 학습 조절이 가능한 학습 경험이 풍부한 학생들은 실패를 했을 때, 그 실패를 받아들인다. 자신의 실패의 원인을 찾으려고 애쓰는 대신, 자신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초점을 맞춘다.

자기 조절이란 누구는 타고 나고 누구는 결핍된 재능 같은 것이 아니다. 짐머맨은 자기 조절은 각각의 학습에 따라 그에 따른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기 조절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학습 또는 다른 학습의 방식의 개념 안에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이유이다.

자기 조절 학습은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 다음,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적합한 전략을 선택한다.

그 방법을 결정하면, 자신의 학습 과정을 잘 관찰한다. 그리고 그것이 본인의 목표에 적합한지 평가한 다음, 그렇지 않다면 다른 방법으로 변경한다.

또한,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본인이 선택한 방식을 평가하며 향후 학습에 도움이 되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물론, 이미 학습한 지식을 앞으로의 학습에 적용할 줄 알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자기애를 가르치지 않는 교육

자기 조절 학습 방법

자기 조절 학습 방법은 학습에서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도구이다.

하지만 교육자들이 그것 만을 따로 분리해서 확실하게 가르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것이 바로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하면서 독립성, 의욕, 끈기, 웰빙의 긍정적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이다.

교육자들이 자기 조절 학습 방법을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자기 조절 방식에 스스로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은 학습을 조절할 때 3개의 주요 단계를 거치게 된다. 계획, 수행, 반영이다. 이 단계들이 꼭 성공적일 필요는 없다. 학생들은 학습 과정 동안 다양한 순환의 과정을 지나게 된다.

학습은 3

  • 계획 단계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와 기준을 설정한다. 구체적인 임무나 과정을 수행하는 동안, 그 목표와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 이 단계는 학습 환경에 대한 학생의 인식 또한 포함되어 있다.
  • 수행 단계에서, 학생들은 학습 경험에 대한 자신의 노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게 된다. 이 지점에서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관찰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수행 과정이 스스로 수립한 계획의 기준에 부합하는지 평가할 수 있다.
  • 반영 단계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경험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평가한다. 여기에 피드백을 반영하고 앞으로의 학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각이나 개념을 머리 속에 새기는 과정이 포함된다.

교육자와 자기 조절 학습

자기 조절 학습의 중요성으로 볼 때, 교육자가 학생들에게 이 방법을 제대로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들은 학생이 학습 과정에 해당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움 전략을 제공해야 한다. 이 교육 과정의 일부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 자기 조절 학습 방법의 유용함과 중요성 설명.
  • 자기 조절 학습 전략을 확실하게 가르친다.
  • 학생들에게 자기 조절 학습 방법의 사용할 수 있는 기회와 방법을 알려준다.

Dignath-van Ewijk C와 Van Der Werf G은 2012년 선생님의 자기 조절 학습에 대한 신념 및 행동에 따라, 선생님이 해당 방법을 학생에게 전달할지 여부가 결정된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해당 연구의 결과는 선생님의 훈련에 의해 학생들이 자기 조절 학습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우리는 교육자가 학생에게 자기 조절 학습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고안해야 한다. 그리고 여기에는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자료, 전략 등이 포함된다.

Zimmerman, B. J. (2002).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An Overview. Theory Into Practice. https://doi.org/10.1207/s15430421tip4102_2

Zimmerman, B. J. (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2

Puustinen, M., & Pulkkinen, L. (2001). Models of Self-regulated Learning: A review.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https://doi.org/10.1080/00313830120074206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https://doi.org/10.1037/0022-0663.81.3.329

Dignath-van Ewijk, C., & van der Werf, G. (2012). What Teachers Think about Self-Regulated Learning: Investigating Teacher Beliefs and Teacher Behavior of Enhancing Students’ Self-Regulation.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https://doi.org/10.1155/2012/741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