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을 재정립하는 것은 변화에 필수적이다

2019-12-07
경험을 재정립하는 것은 당신에게 큰 변화를 시작할 용기를 줄 수 있다. 이것에 대해 알아보려면 계속 읽어보자!

누가 좀 더 즐거운 삶을 위해 불쾌한 경험을 바꾸고 싶은 욕구를 느끼지 않겠는가? 불행하게도, 우리는 항상 가능하지 않은 것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비록 행동을 통해 현실을 바꿀 수 없을지 모르지만, 자신의 경험을 재정립하는 것은 분명 당신의 손에 달려 있다.

심리학은 우리에게 인지적, 인본적, 통합적 접근법을 통해 이를 수행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게다가 정신분석은 우리에게 변화의 어떤 길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 글을 통해서, 우리는 당신에게 경험을 재정립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줄 것이다. 또한 심리학이 어떻게 그것에 영향을 주는지 말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이것이 왜 변화적인 문제인지, 어떻게 당신의 경험을 재정립시킬 것인지,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지에 관해서도 설명할 것이다.

경험을 재정립하는 것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경험을 재정립하는 것은 변화에 필수적이다. 01

우리가 자신의 경험을 재정립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할 때, 그 의미를 바꾸고 덜 고통스럽고 지치지 않는 새로운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커다란 고통과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경험했다. 일어난 일을 바꿀 수 없다. 어떻게 할까? 그것을 학습 경험으로 간주함으로써 그 경험은 당연히 당신에게 뭔가 가치 있는 것을 가르쳤다. 따라서, 이 관점에서 보는 것은 실제로 당신의 고통을 감소시킬 것이다. 그것은 앞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각각의 경험은 감정과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당신이 각각의 경험에 귀속시키는 의미는 언제나 그것과 결부될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의미를 부여하면 다른 감정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슬픔에서 기쁨으로 갈 수 있다. 여기에서 변화는 긍정적이라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기여

심리학의 목표 중 하나는, 사람의 행동, 생각, 감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다양한 접근법에서, 그것은 다음과 같은 경험을 재정립하는 측면에서 많은 기여를 했다.

  • 인지 심리학. 치료에는, 인지 구조 조정이라고 불리는 이론이 있는데, 치료사의 도움으로 삶의 부적응적인 측면을 식별하는 것이다. 일단 식별이 완료되면, 부적응적인 것을 더 적합한 새로운 것으로 대체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하면, 감정적 부하가 줄어든다.
  • 인문주의 심리학. 인간의 잠재력에 초점을 맞춘 몇 개의 지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 하나는 의미치료이다. 의미치료의 기본 원칙은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이다. 즉, 우리가 모두 역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한다.
  • 정신분석. 그것은 존재의 가장 깊은 부분에 접근하는 것에서부터 당신이 가질 수 있는 무의식적인 특징, 저항, 방어 메커니즘을 깨닫는 것에 이르기까지 한 사람의 삶을 재정립하는 것을 돕는다. 모든 것을 다른 관점에서 보기 시작할 수 있어서 일종의 변형이다.
  • 통합심리학은 의식과 영성의 확대로부터 당신의 경험을 재정립시키는 방법을 제공한다. 그것은 당신 자신을 초월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지점들 하나하나가 자신의 경험을 재정립하기 위해 존재의 깊이에 접근한다. 즉, 자기 자신을 더 잘 아는 것으로 변화의 길을 시작할 수 있어서 모두 자기 지식에서 출발한다.

항상 혼자 할 수는 없다. 매우 충격적이거나 또는 넘치는 기쁨으로 인해 어떤 상황들은 벗어날 수 없다. 만약 당신이 이런 느낌이 든다면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험을 재정립하는 방법

경험을 재정립하는 것은 변화에 필수적이다. 02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다른 제안이 있다.

  • 먼저, 자신을 알라.
  • 다음으로, 자신을 소중히 하라.
  • 그런 다음, 자신에게 어떤 독성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
  • 한계를 설정하라.
  • 어떤 감정과 경험이 정체되고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우선순위 목록을 만들어라.
  • 그런 다음,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배워라.
  • 다음으로, 자신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
  • 마지막으로 도움을 청하라.

비록 그것이 쉬운 길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 게다가, 그 복잡성 중 큰 부분은 이전에는 없었던 길을 걸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길을 잃으면 계속해서 자신을 알게 될 것이다.

경험을 재정립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

  •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 다음으로, 그것은 더 큰 자기 지식으로 이어진다.
  • 당신의 자존심을 높여준다.
  • 더 큰 감정 관리로 이어진다.
  • 게다가, 당신을 더 강하게 만든다.
  • 마지막으로, 회복력을 기르고 어떻게 자신을 돌보는지를 배울 수 있게 해준다.

이전의 경험을 재정립하는 것은 변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변화하지 않고 정체된 채 사는 것은 당신의 선택이다.

용기를 내어 자신을 충분히 탐구하라.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의미를 찾을 것이다. 복원력을 높이고 앞으로 닥칠 어려움에 직면할 때 사용하라. 당신이 치유하고 계속 나아갈 수 있도록 당신의 경험을 재정립하라.

  • Bados López, A. & García Grau, E. (2010). La técnica de la restructuración cognitiva.
  • Frankl, V. (2015). El hombre en búsqueda de sentido. Herder Edito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