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독해력과 가족의 역할

아이들이 가족과 맺는 유대감은 독해력을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들에게 독서를 가르치고 자신의 독서 경험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 독해력과 가족의 역할

마지막 업데이트: 09 9월, 2020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 한다. 아이들의 현실은 새로운 세상에서 끊임없는 발견으로 이루어져 있다. 책, 편지, 단어는 그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사실, 아이들은 독해력이 발달하기도 전에 그들에게 매료된다. 이 글에서 어린이 독해력과 가족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자.

아마도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어린아이들이 책을 들고 이야기를 읽고 있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은 보는 이미지를 해석하고 창의력에 의해서만 제한되는 환상적인 세계를 상상한다.

그런데도, 아이들은 발달의 초기 단계에서 읽는 것을 배운다. 그들은 우리가 문자라고 부르는 상징을 해석하는 것을 배우고, 의미 있는 단어들을 형성하기 위해 그것들을 끈으로 묶는다.

일단 아이들이 읽기를 배우면, 많은 부모가 고려하지 않는 새로운 기술인 독해력을 개발하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 가족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결과적으로, 아주 중요한 것이다.

어린이 독해력과 가족

어린이 독해력과 가족

스티븐슨과 라신스키와 같은 저자들의 연구는 아이들이 읽는 것을 배우기 시작하는 동안 읽고 쓰는 능력을 향상하는데 부모들이 관여하는 것이 중요하고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라신스키와 스티븐슨은 읽기 유창성 개발 프로젝트에 부모의 참여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그 연구는 1학년 학생들의 가족을 대상으로 했다.

연구자들은 연구 기간에 서로 다른 읽기 능력을 갖춘 아이들의 진행 상황을 분석했다.

아이들은 무작위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분류되었다.

대조군에 속한 아이들의 부모들은 아이들과 함께 과제를 했다. 그들은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라는 지시를 받았지만, 체계적으로 읽지는 않았다. 그들은 주어진 다른 업무 중에서 그것을 가끔만 하게 되어 있었다.

실험군의 부모들은 아이들이 읽기 유창성을 향상하는 것을 돕기 위한 훈련을 받았다. 이들은 지도 교사들이 특별히 추천한 자료를 활용해 하루 15분씩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가족 참여의 중요성

이 연구에 따르면 실험 중 부모로부터 구체적인 도움을 받은 학생들은 대조군에 속한 아이들보다 더 많이 진척되었다고 한다.

실험군의 아이들은 단어 인식 능력이 더 뛰어났다. 또한, 그들은 대조군의 아이들보다 단어 인식 작업을 더 빨리할 수 있었다. 실험군은 또한 독해력과 유창성을 향상했다.

더불어, 연구 연구에 참여한 아이들이 매우 열정적으로 체험했다는 점도 부각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그들은 더 잘 읽는 법을 배웠고, 이제 어려운 단어를 더 쉽게 이해하고, 새로운 독서를 통해 배웠다고 생각했다.

가족이 참여하는 방법

가족이 참여하는 방법

부모나 가족의 참여가 아이의 독해력에 얼마나 유용한지 이제 알았으니, 어떻게 실행에 옮길 수 있겠는가? 여기 한 가지 제안이 있다.

  • 교사는 가족과 소통할 방법을 생각해 내야 한다. 그들은 집에서 독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유익한 보고서, 개인적인 접촉, 정기적인 회의를 사용할 수 있다.
  • 부모들은 보통 자유시간이 많지 않다. 따라서 이러한 문해 활동은 하루에 10분에서 1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부모들은 가능하면 매일 꾸준히 그것들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부모들은 전문 교육자가 아니기 때문에, 교육을 받고 전문가들로부터 시범을 봐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들은 이런 독해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게 될 것이다.
  • 부모들은 독서 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자료를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시, 노래책, 수수께끼 등이 있다. 소재는 아이에게 적합해야 하며 점차 더 어려워져야 한다.
  • 가장 좋은 종류의 공유 독서 활동은 간단하고, 즐겁고, 짧다. 그것은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교사들은 부모와 다른 교육자들이 아이의 진보를 볼 수 있도록 평가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제 아이들의 독해력에 가족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을 것이다. 따라서, 자녀들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asinski, T., Stevenson, B. (2005). The Effects of Fast Start Reading: A Fluency-BasedHome Involvement Reading Program, On the Reading Achievement of Beginning Readers. Kent State University.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