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를 바꾸기 위해 역설의 힘을 이용하기

28 3월, 2018

태도를 바꾸기 위해 역설의 힘을 어떻게 이용할까? 역설은 일반적인 생각과는 다른 생각을 말한다. 따라서 역설은 말과 말이 서로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형태로 이루어진 생각이다. 논리, 무한함, 확률, 물리적인 것과 기하학에 관한 많은 유형의 역설들이 있다.

이런 역설들의 많은 부분이 우리의 무의식 중에 일상 생활에 나타난다. 이 역설들 중 하나가 몬티 홀 딜레마(Monty Hall dilemma)다. 혹시 알고 있는가?

몬티 홀 딜레마

몬티 홀 딜레마는 미국 텔레비전 게임 쇼에 근거한 수학적 확률 문제다. 이 대회에서 참가자는 세개의 문 중에서 한개를 골라야하는데, 문은 모두 닫혀 있다. 한쪽 문 뒤에는 경품과 자동차가 있지만, 다른 두 문 뒤에는 염소들이 있다.

참가자가 문을 선택할 때, 미리 답을 알고 있는 게임 쇼 진행자는 참가자가 선택하지 않은 문들 중 하나를 열어, 염소를 드러낸다. 그런 다음, 참가자에게 문을 바꿀지에 대해 물어본다.

이런 경우, 참가자에게는 두가지 선택 사항이 있다. 하나는 문을 바꾸거나, 아니면 바꾸지 않고 그대로 가는 것이다. 참가자가 문을 바꾸는 게 좋을까? 안 바꾸면 어떻게 되는가?

태도를 바꾸기 위해 역설의 힘을 이용하기

물론 바꾸지 않으면 결과가 달라진다. 적어도 확률에 따르면, 선택했던 문이 아닌 다른 문을 택하는게 더 나은 선택이다. 일단 염소가 있었던 문이 드러나면 그 문을 선택할 이유는 사라진다.

참가자가 초반에 차량이 있는 문을 선택할 확률은 1/3이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은 문 뒤에 차가 있을 확률은 2/3다. 게임 쇼 진행자가 염소가 있던 문을 열면 더 이상 그 문을 고를 확률은 없으니 0이 된다.

0이 되면, 이제 아까 그 2/3의 확률의 문은 선택되지 않은, 남은 문 한개로 간다. 흔히 저지르는 잘못이, 염소가 없는 다른 두 문 뒤에 차량이 있을 확률이 반반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하지만 참가자의 첫번째 선택은 나중에 게임 쇼 진행자가 열 문을 포함하기 때문에 랜덤 확률이 아니다.

만약 참가자가 첫선택으로 차가 포함된 문을 선택했다면 게임 쇼 호스트는 다른 두개의 문 중 하나를 열 수 있고, 만약 참가자가 선택을 바꾸면 그는 차를 잃는다. 반대로, 참가자가 처음에 뒤에 염소가 있는 문을 선택했다면 게임 쇼 호스트는 염소가 포함된 문을 열었을테니, 선택지를 바꾸기만하면 경품을 타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차량이 원래 선택된 문 뒤에 있을 경우, 참가자는 선택지를 바꾸지 않았다면 1/3 확률로 차를 타겠지만, 선택했던 문 뒤에 염소가 있었다면 2/3 확률로 차량을 얻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어쨌든 차량을 타고 싶으면 선택지를 바꾸는 쪽이 더 확률이 높은 것이다.

몬티 홀 솔루션

역설적 사고

역설적인 생각은 분명해 보이는 것의 부조리를 설명하는 사고 방식이다. 이런 생각은 일부 사람들의 태도를 바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우리의 신념을 비이성적이거나 가치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우리를 비웃는다면, 아마 정말로 믿음에 의문을 갖게 될 때일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보자.

이스라엘의 한 과학자 단체는 극우를 위해 투표하는 작은 마을에서 실험을 진행했다. 그들은 좌파로 전향된 사람들을 까내리는, 역설적인 생각을 퍼뜨리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6주 동안 그들은 도시 주민들에게 거리 곳 곳에 포스터로 구성된 캠페인, 글로브, 클립, 티 셔츠와 같은 마케팅 용품, 인터넷 비디오와 안내 방송 등을 주고 다녔다. 포스터와 영상에는 “그 없이는, 우리는 정의롭지 못할 것이다…정의롭기 위해서는 갈등이 필요하다” “영웅을 위해서는 전쟁이 필요하다”와 같은 내용의 메시지가 담겨있었다.

이스라엘 실험

태도를 바꾸기 위해 역설의 힘을 이용하기

캠페인이 끝난 이후,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을 알아보는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 대한 조사 결과는 캠페인에 노출되지 않은 다른 지역에 사는 주민들과 확연히 비교됐다.

설문에 응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심리적 실험의 일부라는 것을 결코 알지 못 했다. 결과적으로, 갈등에 대한 인식이 한가지를 제외한 모든 그룹에서 비슷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처음에 극우를 지지했던, 캠페인에 노출되었던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갈등을 부추기던 태도가 사그라들었다.

역설적 사고를 통한 이러한 개입은 우파 참여자들의 신념과 태도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호전적인 정치도, 회유적인 정치도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했다. 사람들의 터무니 없는 생각을 줄임으로써 전쟁에 대한 욕망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