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셸리: 고난으로 가득찼던 그녀의 인생

2020-04-24
사람들은 메리 셸리가 밤늦게 남편 퍼시 셸리, 바이런 경, 그리고 다른 친구들과 만나 미스터리 이야기를 나누곤 했다고 말한다. 이러한 만남 후에, 그녀는 가장 유명한 책인 프랑켄슈타인의 중심 부분을 형성하게 될 인물에 대해 꿈을 꾸었다.

역사상 최초의 위대한 공상 과학 소설이 메리 셸리, 바로 그녀의 소설 프랑켄슈타인(현대 프로메테우스라고도 한다)이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메리 셸리 (Mary Wollstonecraft Shelley)의 유명한 책은 그 이후로 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심지어 만화로 각색되었다. 그러나 여성 소설가가 거의 없는 시기에 쓰였고, 그 중 성공하는 사람은 더욱 적었다.

메리 셸리의 삶은 그녀의 작품만큼이나 매혹적이었다. 끔찍한 비극, 그녀가 죽을 때까지 가슴속에 간직했던 위대한 사랑, 그리고 대담함과 모험이 그녀의 삶을 가득 채웠다.

메리 셸리는 그녀의 책 프랑켄슈타인과 함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가들의 명예의 전당에 들어갔지만, 그것만이 그녀의 유일한 소설은 아니었다.

그녀는 다른 소설과 연극을 썼는데, 최근 수십 년 동안 점점 더 전문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이 위대한 소설의 성공은 그녀의 다른 작품들을 무색하게 만들 정도로 컸다.

메리 셸리의 삶

메리 셸리는 매우 다른 소녀였다

메리 셸리는 1797년 8월 30일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가족은 분명히 매우 진보적인 성향이 있었다. 메리는 아버지, 철학자, 저널리스트, 소설가 윌리엄 고드윈과 친했다. 그녀의 어머니인 메리 월스톤크래프트는 철학자였고 페미니스트 운동의 선구자였다.

불행히도 메리의 어머니는 그녀를 낳다가 돌아가셨다. 자료에 따르면, 그녀는 감염되었고 그 결과 열이 걷잡을 수 없이 치솟아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

메리의 어머니는 미혼일 때 메리를 가졌고, 메리의 아버지는 이미 다른 딸이 있었으며 메리와 그녀의 어머니를 가족으로 맞이했다. 이 두 소녀는 자매로 자랐고 평생 매우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메리가 세 살이었을 때, 그녀의 아버지는 딸이 둘인 여자와 결혼했다. 메리는 새엄마를 미워하게 되었다. 그런데도 그녀는 행복한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를 보냈다.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와 언니 클레어를 아주 자유분방하게 키우고 좋은 교육을 했다.

메리 셸리: 은밀한 사랑

메리 셸리가 17살이었을 때, 그녀는 결혼한 시인이자 작가인 퍼시 비쉬 셸리를 만났다. 당시 그는 22세였고, 아버지의 친구였던 만큼 메리의 집에 자주 들렀다.

두 사람은 그녀에게 특별한 장소였던 메리 어머니의 무덤에서 은밀히 만나기 시작했다. 그녀는 손가락으로 어머니의 묘비에 적힌 어머니의 이름을 더듬어 쓰기를 배웠다고 말했다.

메리 셸리는 결혼과 사랑에 대해 자유분방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녀의 아버지와 사회 전반은 그들의 관계에 반대했다. 그러나 연인들은 메리의 의붓언니인 클레어와 함께 프랑스 파리로 달아났다.

그 부부의 관계는 문학에 대한 상호 관심과 새로운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퍼시는 채권자들을 피하고자 종종 이리저리 옮겨 다녀야 했다.

이러한 헤어짐은 1814년에 임신을 한 메리를 몹시 괴롭혔다. 그러나 이때 퍼시는 의붓언니에게 노골적으로 추파를 던졌다.

메리는 1815년 2월에 출산했지만, 그녀의 딸은 한 달이 되기 전에 죽었다. 이것은 아주 자연스럽게 그녀를 깊은 우울증에 빠뜨렸다.

메리 셸리의 결혼과 사랑

메리 셸리: 위대한 작가

이 사건 직후에 퍼시의 아내는 자살했다. 이로 인해 사회 상당수는 메리와의 관계를 거부했다. 이것 때문에, 그리고 그들의 빚 때문에, 그들은 이사하기로 했다.

그들은 제네바에 가서 위대한 시인 바이런 경과 재미있는 저녁 시간을 보냈는데, 그곳에는 메리의 의붓언니와 아들이 있었다.

그날 저녁은 프랑켄슈타인의 음모에 대한 꿈을 꾸게 했고, 글을 쓰기 시작한 메리에게 영감을 주었다.

메리는 퍼시와 함께 다른 두 아이를 낳았다. 그 후 그들은 이탈리아로 가서 유목 생활을 했다.

이 부부의 장남은 1818년에 사망했고, 1년 후 막내딸이 죽었다. 메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우울하고 아팠다. 그러나 1819년, 그들은 네 번째 아이를 낳았는데, 유일하게 살아남았다.

1822년에 퍼시는 항해하는 배를 타고 여행하는 동안 익사했다. 메리는 그의 시신을 화장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우선 퍼시의 심장을 꺼내 달라고 부탁했다.

그 직후 그녀는 네 번째 아이인 퍼시 플로렌스와 함께 영국으로 돌아왔다. 말년에 메리는 몸의 일부분에서 마비를 겪었다. 그녀는 54세의 나이로 사망했는데 아마도 뇌종양일 것이다.

메리가 죽은 후, 사람들은 그녀의 집을 훑어보았고 그녀의 책상을 보게 되었다. 서랍 중 하나에서 그들은 남편의 유골의 일부와 함께 메리의 시 하나가 들어 있는 비단 조각에 싸인 남편의 심장을 발견했다.

그들은 또한 세상을 떠난 메리 셸리의 세 자녀의 머리카락도 발견했다.

Tirado, G. P. (2012). Vida artificial y literatura: mito, leyendas y ciencia en el Frankestein de Mary Shelley. Tonos digital: Revista electrónica de estudios filológicos, (23),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