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릴린 먼로 증후군 (Marilyn Monroe Syndrome)

10 6월, 2018

마릴린 먼로 증후군 (Marilyn Monroe Syndrome)은 모든 사람들이 사랑하지만, 진정으로 깊이 알려고 하지 않는 사람을 정의한다. 그들은 Norma Jean이 그랬던 것처럼 외로움에 의해 부서진 사람들이다. 그녀는 영원한 금발의 여인이었다. 하지만 그녀는 실제로 더 깊고, 더 반사적이고, 자기 기만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는 이 전형적인 영화 스타가 어떻게 죽었는지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이미 그 주제에 대해 많은 글을 썼다. 리차드 버스킨과 제이 마르골리 기자가 쓴 “마릴린 먼로: 살인 사건”과 같은 최근의 글을 보면 많은 정보가 담겨 있다. 지금 우리에게 흥미로운 것은, 마릴린을 특징 짓는 일종의 심리적인 프로필이다. 그녀의 이름이 새겨진 증후군을 유발하는 가능성을 가진 프로필 말이다.

인생은 두가지 방향으로 되어 있다. 마치 바람 앞의 거미줄서럼, 삶은 거꾸로 아래에 매달려 있다.
-마릴린 먼로의 시-

비운의 스타 마릴린 먼로

엘리자베스 마카보이 박사는 “마릴린 먼로 증후군“이라는 책에서 마릴린이 육체적으로 죽기 전에 이미 공허함과 고독으로 죽은 상태였다고 말한다. 화려함과 스포트 라이트, Happy Birthday Mr. President라는 생일 축하 노래 뒤에는 오랫동안 사랑에 빠져 있던 한 여성이 있었다. 그녀는 할리우드 영화에서 그녀의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행복을 찾기를 바랐음을 알았지만, 현실적으로 행복이란 이기적이고 기만적인 것이었다.

마릴린 먼로 증후군 (Marilyn Monroe Syndrome)

마릴린 먼로 증후군은 정확히 무엇인가?

마릴린 먼로 증후군은 요즘 매우 흔해졌다. 그것은 배우, 가수, 그리고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사회적 성공을 거둔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이 사람들은 보통 남들보다 매력적이거나 아름답거나 능력이 뛰어나다.

모든 사람들이 그들을 사랑하고, 친해지고 싶어한다. 하지만 현실은, 사교계에서 유명해지기 위해 이런 사람들을 도구로 쓰려는 목적을 가지고 접근할 뿐이다. 이들은 단지 자신도 존경받기 위해 자기를 빛나게 해줄 사람을 원할 뿐이다. 피해자는 처음에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모든 사람들의 관심의 중심이 되는 것은 중독적이다. 특히 약하고 극도로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을 때, 이러한 일은 위로가 되고 확실히 즐거움을 선사한다.

마릴린 먼로의 경우, 그러한 관심 집중은 트라우마가 남은 유년기와 조기 결혼 후에 일어난, 카타르시스적인 현상이었다. 하지만 조금씩 그녀는 뭔가를 깨닫기 시작했다. 카메라, 제작자, 영화 감독들의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그녀는 극도로 순진한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스스로 해내야 했다. 근심 걱정 없고 항상 밝은 사람. 그것은 모든 사람들이 원했던 이미지, 모든 사람들이 사랑에 빠진 이미지였다.

웃는 마릴린 먼로

노르마 진이 완벽하게 그 역할을 소화했지만, 마릴린 먼로 역을 훌륭히 소화해 냈다는 이유로 오스카 상을 받지는 못했다. 많은 사람들은 그녀가 할리우드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속적으로 그녀의 지능 수준을 낮추고 그것을 성공의 열쇠로 만들도록 강요 받았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그녀는 매력적이었던 어린 아이 같은 목소리로 항상 극도로 신경을 써서 자신과 전혀 다른 여자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마릴린 먼로 증후군 (Marilyn Monroe Syndrome)

남들로부터 인정 받고 늘 관심의 중심이 되기 위한 노력은 우리의 정체성을 갉아먹는 위험성을 지닌다. 마릴린의 마지막 남편인 아서 밀러는 자신이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같다고 말했다. 밀러는 아마 먼로의 진정한 모습을 알았던 몇 안되는 사람 중 하나였을 것이다. 그녀는 사실 시를 쓰는 것을 좋아했던 내성적이고, 고독하며, 사색적인 여성이었다.

그는 그녀가 “시에 대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고, 그녀는 매우 능숙했다. 하지만 밀러는 또한 그녀가 냉소적이지 못해서 늘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한다. 사실일지도 모르지만, 마릴린이 정말로 갈망했던 것은 자존감이었다.

바람에 거미처럼 강하다. 나는 반짝이는 서리에 가깝다.
마릴린 먼로의 시

하지만 그 시절은 사실 바람직하지 않았다. 테스토스테론과 남성 우월적 문화가 영화계를 지배하고 있었다. 마릴린이 직접 제작사를 차리려고 했지만, 사람들은 그런 그녀에게 혹독했고, 영화계에 대한 모욕으로 간주했다. 그녀는 어쩔 수 없이 패배하고, 조용히 순진한 여성의 모습으로 돌아갔다.

마릴린 먼로 독서

마릴린 먼로 증후군은 우리에게 살아남고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역할을 하는 것은 비싼 대가를 치르게 한다고 말한다. 지금 당신도 여전히 스포트 라이트를 받고 있을지 모른다. 자신의 자존감에 영양을 공급하는 긍정적인 강화에 대한 모든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이는 자기애를 키우는 것이 아닌, 오히려 쇠퇴시킬 뿐이다.

사회적 인정과 성공은 늘 행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사실 대부분 공허함을 느끼게 하고, 천천히 몸과 마음을 지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