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히 프롬에 따른 악성 나르시시즘

22 7월, 2020
에리히 프롬에게 있어서 악성 나르시시스트들은 인간 악의 다섯 번째 본질에 속했다. 이들은 우월감을 느끼고 공감 능력이 부족하며 주변 사람들의 완전한 관심을 받는 데 집착하는 사람들이다.

에리히 프롬(Erich Fromm)은 1964년에 악성 나르시시즘(악성 자기애)을 정의했다. 그는 악성 나르시시즘이 개인이 거창하고 반사회적이며 적대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조건이라고 묘사했다. 그들의 공감 능력과 권모술수 부족은 사람들을 해칠 수 있다.

요즘엔 다른 사람들이 나르시시즘적인 성격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때 같은 종류의 정신 이미지를 얻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마도 우리는 셀카만 찍어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올리는 그 흔한 피상적인 사람을 생각할 것이다. 또 다른 예는 항상 자신을 우선시하고 주위의 세상을 무시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들은 훨씬 더 멀리까지 간다.

에리히 프롬은 자신이 생각하는 악의 다섯 번째 본질에 관해 이야기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사건을 목격한 정신분석학자, 사회심리학자 그리고 독일 유대인 출신 인본주의 철학자 에리히 프롬은 자신의 신념에 따라 무엇이 가장 심각한 병리학으로 떠오를 수 있는가의 기초를 놓기를 원했다. 그것은 바로 개인이 폭력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곳이었다.

오늘날과 같이, 우리는 신경과학과 심리학 분야는 악을 이해하거나 설명할 때 서로 다른 정의를 제공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러나 프롬은 나르시시즘이 많은 해로운 인간 행동의 근원임을 분명히 하려는 시도의 선구자였다. 이 이론은 임상적인 관점에서 보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흥미롭다.

악성 나르시시즘 - 여성 1

악성 나르시시즘의 특징

우리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측면이 있다. 골드너-부코프(Goldner-Bukov) 박사는 미시간 대학에서 연구를 수행했는데 악성 나르시시즘이 심각한 상태라고 결론지었다. 그러나 에리히 프롬이 정의한 이래 수십 년 동안 정신 연구와 문학은 그것을 잊고 있었다.

골드너-부코프의 작업에 따르면, 악성 나르시시즘이란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인격 장애를 말한다. 최근 몇 년간,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어떻게 다른 정치적 시나리오들이 악성 나르시시즘에 기인할 수 있는 행동들로 가득 차 있는지를 본다.

예를 들어보자. 볼티모어에 있는 존스 홉킨스 병원의 심리치료사 존 가트너는 상당히 눈에 띄는 사실을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는 이 무질서의 분명한 예라고 한다. 더구나 그가 서슴지 않고 지적하는 것은 이 병에는 치료가 없다는 것이었다. 돌이킬 수 없는 일이야.

이 질환의 특징 몇 가지를 보자.

반사회적 행동과 악성 나르시시즘

자아도취적 성격장애는 DSM-5(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매뉴얼)의 클러스터 B 성격장애 내에 있다.

심리학과 정신의학 분야에서 우리가 매우 잘 알고 있는 것은 어떤 성격 프로필이나 장애도 정해진 범주에 완벽하게 들어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다른 조건들의 특징들도 일반적으로 그림의 일부분이다. 따라서 악성 나르시시즘은 가장 두드러진 나르시시즘과 그 반사회적 행동의 조합이다.

  • 매우 과장한 느낌.
  • 공감 능력 부족.
  • 양심의 부족.
  • 충동.
  • 타인의 권리를 경멸.
  • 기만과 파괴적인 행동에 대한 경향.

외부의 관심이 필요 없는 악성 나르시시즘

나르시시즘의 공통적인 특징은 재발하는 것이 항상 관심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낮은 자존감은 항상 강화와 검증 그리고 감탄을 요구한다.

그러나 악성 나르시시즘은 그렇지 않다. 이런 성격형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우월성과 장엄함의 역할을 완전히 떠맡았고, 그것을 한시도 의심하지 않는다.

그들이 찾는 것은 가는 곳마다 높은 지위에 서는 것뿐이다.

에리히 프롬은 악성 나르시시스트를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어날 때 자신들에게 주어졌다고 믿는 그런 자질들 때문에 힘을 느낀다. 내가 남보다 낫기 때문에 아무것도 증명할 필요가 없다. 누구와도 교류하거나 어떤 노력도 할 필요가 없다. 나는 현실에서 점점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위대하다는 이미지를 유지한다”고 말했다.

악성 나르시시즘 - 남자 2

편집증적 사고와 사디즘

오스트리아 태생의 미국인 정신분석학자 오토 커버그도 악성 나르시시즘을 연구했다. 그에 따르면 이 프로파일은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정의된다.

  • 편집증적 사고. 주변 사람들이 자신들을 상대로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이분법적 사고는 자신을 지지하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로 세상을 갈라놓게 한다. 이 때문에 서로 성향이 다르고, 의견도 다르고, 현실에 대한 경직된 비전에 맞지 않는 사람들을 불신하는 것이다.
  • 사디즘. 이 사람들은 잔인함, 경멸, 거친 비판, 조작, 굴욕을 서슴지 않는다. 자, 그들에 대한 가장 놀라운 측면은 그들이 종종 다른 사람들을 향해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즐긴다는 것이다.

악성 나르시시스트는 폭군이 되기 위해 적기인 상황만을 요구한다

이러한 사실을 안다면 생각나는 질문은 악성 나르시시스트가 실제로 위험한가 하는 것이다. 답은 분명하고 매우 긍정적이다.

부모, 중요한 다른 사람, 관리자 또는 심지어 이 프로파일을 가진 사람의 동료는 해로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며칠 전, 한 미국 심리학자와 정신과 의사 단체는 미국 대통령의 정신적 안정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악성 나르시시즘이라는 용어가 다시 한번 테이블 위에 올려져, 이것이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을 모든 사람이 되새기게 했다.

하지만, 많은 사람에게 트럼프는 역사상 가장 많은 사이버 스토커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악성 나르시시즘은 진정한 내적 폭군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특정한 상황만 요구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따라서 이 심리적 상태를 염두에 두고 에리히 프롬이 준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 Goldner-Vukov, M., & Moore, L. J. (2010). Malignant Narcissism: from fairy tales to harsh reality. Psychiatria Danubina22(3), 392–405. Retrieved from http://www.ncbi.nlm.nih.gov/pubmed/20856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