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바 증후군은 무엇인가

모든 새로운 상황을 마치 이미 살아온 것처럼 경험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는가? 이것은 루이-바 증후군을 앓는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이다.
루이-바 증후군은 무엇인가

마지막 업데이트: 30 5월, 2021

당신은 여름에 가족들과 함께 카드 게임을 하면서 최근 사건에 관해 토론하고 있다. 갑자기, 당신은 이 상황을 겪어본 것만 같이 느껴진다. 당신이 방금 느꼈던 것은 데자뷔다. 이 느낌을 항상 경험하는 것은 어떨까? 상상할 수 있는가? 이것은 루이-바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인데, 이 증후군은 처음 기록된 사람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것이다.

데자뷔가 정확히 무엇인가? 그 이름은 어디에서 유래되었나? 어떻게 그리고 왜 그런 일이 일어날까? 병적인가?

데자뷔가 정확히 무엇인가?

이 용어는 프랑스어로 “이미 보인”을 의미하며, 인간은 이것을 인식의 이상인 기억착오(파라미네시아)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다. 그것은 경험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전에 경험했다고 생각하는 것을 경험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사람은 실제로 새로운 상황, 사건 또는 사건들에 대해 특정한 친근감을 경험한다. 이것 외에도, “이상함”이나 “이적감”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용어는 1876년 프랑스의 철학자 에밀 부아라크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그는 마치 전생에서 온 것처럼 사실을 회상한다고 주장하는 이 잡지 독자의 답변으로 잡지 ‘프랑스와 해외에 대한 철학적 검토(Revue Philosophique de la France et de l’Etranger’)에 글을 썼다. 부아라크도 같은 경험을 했다고 대답했다: J’aidéjè vuce que jevois (“나는 이미 내가 보고 있는 것을 보았다.”).

심리학자 에드워드 B 티치너는 데자뷔의 원인이 뇌가 경험에 대한 의식적 인식을 “구축”하기 전에 물체나 상황에 대한 간단한 비전이라고 설명한다.

그것은 잘못된 친근감으로 드러나는 “부분적 인식”의 한 종류일 것이다.

그러나 1896년에 이르러서야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 프랑수아 레옹 아르노가 데자뷔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아르노는 그의 환자 루이의 사례를 심리학회에 제시했다.

루이-바 증후군

루이-바 증후군

루이는 베트남에 있다가 제대한 34세의 육군 장교였다. 그는 이상한 증세를 보였다. 그중에서도 현재와 과거를 혼동하고 있었고, 이전 몇 년 혹은 몇 달 동안 데자뷔의 느낌이 끊이지 않았다.

루이는 프랑수아 레온 아르노 박사가 근무하던 밴베스 보건소로 갔다. 놀랄 것도 없이, 그는 도착하자마자 처음 보는 모든 것을 알아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지난번에 그곳에 있었을 때 자신이 느낄 수 있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 현상은 기시감으로 알려져 있다.

심지어 그가 의사를 만났을 때도, 의사가 루이를 모른다고 하자, 루이는 의사가 자기를 모른 척하고 있다고 믿었다.

아르노는 루이가 이전에 그곳에 가본 적이 없다는 증거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을 두 번 경험하면서 자신이 “두 개의 평행한 삶”을 살고 있다고 확고히 주장했다고 말한다.

비 병리적 데자뷔에서 루이-바 증후군에 이르기까지

데자뷔는 평범한 경험이다. 실제로 인구의 약 3분의 2가 데자뷔를 경험했다. 하지만 만성 데자뷔는 정상적이지 않다. 그것은 종종 신경학적 손상과 관련이 있다.

사실, 루이의 증상은 그의 신경계에 영향을 준 베트남에서 발병한 어떤 종류의 질병 때문인 것 같았다.

아르노는 데자뷔가 정상일 때와 병리적일 때를 구별하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고 한다.

건강한 사람들은 그것을 드물고 일시적인 것으로 경험하며, 이전에 무언가를 보거나 산 것에 대한 감각은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

그러나 데자뷔를 그러한 경험이 실제로 이전에 일어났다는 확신이 있을 때 병리적인 것으로 분류한다.

오늘 루이의 사례를 분석해 보면, 아마도 가장 적절한 진단은 데자뷔가 아니었을 것이다. 이 용어가 비교적 정상적인 경험을 지칭하기 때문이다.

아마도 그의 증상은 중복성 기억착오나 집단적 작화를 나타냈을 것이다. 이것은 기억상실증에 의해 야기된 기억의 차이를 덮기 위해 사용된 조작된 기억의 모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불명확한 현상

불명확한 현상

뇌의 다양한 영역에서 집단적 공모와 데자뷔라는 두 가지 유형의 현상에 대한 증거가 있다. 집단적 공모는 측두엽과 전두엽에 있다.

하지만, 다른 연구들은 그것이 민감성과 감정과 관련된 뇌의 영역인 인슐라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신경영상 연구가 더 필요하다. 또한, 실험실에서 데자뷔를 유발하는 것이 가능해야 한다.

복잡하게 들리지만, 과학이 발전하는 속도로 보면 기대보다 더 빨리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때까지, 루이-바 증후군의 모든 사례는 행복한 순간들에 관한 것이 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데쟈뷰: 전에 와본 적이 없는데 이곳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데쟈뷰: 전에 와본 적이 없는데 이곳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기억 착오(paramnesia)와 '데쟈뷰(Déjà vu)'라고 알려진 현상이 동일한 것인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후자가 매우 흔하다는 이유로, 두 개념을 거의 동일한 것으로 취급하곤 한다. 사실, 기억 착오라는 것에는 두 가지 형태가 존재한다.



  • Bertrand, J., Martinon, L. M., Souchay, C., & Moulin, C. (2017). History repeating itself: Arnaud’s case of pathological déjà vu. Cortex; a journal devoted to the study of the nervous system and behavior87, 129–141. https://doi.org/10.1016/j.cortex.2016.02.016 Labate, A., Cerasa, A., Mumoli, L., Ferlazzo, E., Aguglia, U., Quattrone, A., & Gambardella, A. (2015). Neuro-anatomical differences among epileptic and non-epileptic déjà-vu. Cortex; a journal devoted to the study of the nervous system and behavior64, 1–7. https://doi.org/10.1016/j.cortex.2014.09.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