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 픽은 누구인가: '레인맨'의 이야기

04 5월, 2020
킴 픽의 삶은 우리가 자신의 한계나 잠재력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킴 픽의 존재는 현실이 역설적이라는 증거다. 모든 인간은 한계가 있다.

킴 픽은 우리에게 모든 인간이 놀라울 정도로 다르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매혹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지구 전체가 그의 재능과 비극을 부분적으로 묘사한 유명한 영화 레인맨을 통해 그에 대해 알고 있다.

‘진짜 레인 맨’인 킴 픽(Kim Peek)은 이 영화의 주요 줄거리와 대본에 영감을 주었다. 하지만 실제 삶은 영화 속 모습과 달랐다.

이 작품은 영화의 역사뿐만 아니라 영화의 영감을 준 인물의 삶에서도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아마도 킴 픽의 이야기는 레인맨의 이야기보다 더 매혹적일 것이다.

2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단지 그와 소통하기 위해 그를 찾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게다가 그의 사건에 대한 다큐멘터리도 여러 편 제작되었다.

사실, NASA조차도 왜 킴 픽이 20세기 최고의 영화 중 하나에 영감을 주었는지 이해하기 위해 이 상냥한 사람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했다.

“다르게 되기 위해 장애를 가질 필요는 없다.”

-킴 픽-

킴 픽은 지적장애인 이였나?

킴 픽은 1951년에 태어났고, 지적장애 진단을 받았다.

그는 장애를 안고 세상에 나왔으며, 그래서 모든 의사가 그를 전문 센터에 입원시켜야 한다고 조언한 것이다.

하지만 킴 픽의 가족은 이것에 동의하지 않았다. 가족들은 킴 픽이 함께 있길 원했다.

킴 픽은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없는 대두증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뇌는 지나치게 크고 두 개의 반구를 서로 연결하는 영역이 부족했는데, 이것은 뇌들보라고 불린다.

따라서 그의 삶에 대한 예후는 좋지 않았다.

하지만, 킴 픽의 부모는 아들이 다른 모든 사람과 같지 않고, 그가 특별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사람들이 읽는 모든 책을 기억할 수 있었다.

이 기술은 가족들을 너무 놀라게 해서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몰랐다.

킴 픽의 훌륭한 뇌

킴 픽의 훌륭한 뇌

킴 픽의 부모는 아들이 많은 양의 정보를 배우고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챘다. 부모는 단지 그에게 무언가를 한 번만 읽어주면 되었다.

그가 직접 책을 읽으면 책을 뒤집어 놓고 다시는 상의하지 않으려 했다. 킴 픽은 그것을 전부 외웠기 때문에 더는 책이 필요하지 않았다.

킴 픽이 겨우 세 살이었을 때, 그는 사전을 참조하는 법을 배웠다.

킴 픽은 단어의 의미를 읽고 즉시 배웠다. 9,000권의 책을 외웠다는 설도 있다.

그는 오른쪽 눈으로는 한 페이지를, 왼쪽으로는 다른 페이지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킴 픽은 또한 매우 빠른 속도로, 단 10초 만에 두 페이지를 전부 읽을 수 있었다.

또한, 킴 픽은 복잡한 수학 연산을 순식간에 할 수 있었다. 전화번호부를 집어 들고 몇 초 안에 칼럼의 번호를 추가하곤 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이 되었을 때 그는 계산기나 종이와 펜의 도움 없이 회사 전체의 회계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

킴 픽 아름다운 인생

아름다운 인생

영화 ‘레인 맨‘과 달리 킴 픽은 애정이 넘치는 인물이었다. 그는 사회적 접촉을 즐겼고 그와 소통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해와 애정으로 화답했다.

킴 픽은 놀라운 기억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가 읽은 것들로부터 결론을 끌어내거나 미적분학이 아닌 다른 활동에 그의 수학적 지식을 적용할 수 없었다.

게다가, 그는 다른 운동 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그는 4살이 될 때까지 걸을 수 없었다. 또한 셔츠 단추를 채우지 못하고 신발 끈도 매지 못한 채 성인이 되었다.

레인맨 시나리오 작가 배리 모로(Barry Morrow)는 특별한 한계와 가능성을 가진 사람들을 중심으로 한 행사에서 우연히 그를 만났다.

모로는 이미 이 주제에 관한 영화를 만들었다. 하지만 킴 픽을 만난 것은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

이 만남으로 배리 모로는 레인맨의 대본을 쓰게 되었다. 킴 픽의 캐릭터를 연기한 배우 더스틴 호프만도 킴 픽을 만나 여러 차례 감탄사를 전했다.

더스틴 호프만은 이 영화에서 그의 연기로 오스카상을 수상했을 때 킴 픽의 공헌에 대해 공개적으로 감사했다.

킴 픽은 명성을 얻었다. 그의 아버지는 이것이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게 해주었기 때문에 그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말한다.

이 멋진 남자는 우리에게 인간 역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해 세상에 왔다. 안타깝게도 그는 2009년 58세의 나이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다른 사람들의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하며, 당신이 받고 싶은 것처럼 모든 사람을 대접하는 것은, 우리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킴 픽-

  1. Muñoz-Yunta, J. A., Ortiz-Alonso, T., Amo, C., Fernández-Lucas, A., Maestú, F., & Palau-Baduell, M. (2003). El síndrome de savant o idiot savant. Rev Neurol, 36(Supl 1), S15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