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구달: 세계적인 침팬지 전문가의 탄생

제인 구달은 침팬지와 인간이 결국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주면서 과학계에 혁명을 일으켰다. 무엇이 우리를 비슷하게 만들까? 계속 읽어보자.
제인 구달: 세계적인 침팬지 전문가의 탄생

마지막 업데이트: 22 12월, 2020

제인 구달 (Jane Goodall)은 세계 최고의 침팬지 전문가이며, 침팬지들의 보존과 존중을 위해 끊임없이 싸운다. 수십 년간의 영장류 연구를 단 하나의 글로 요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영장류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인 구달의 큰 공헌을 알아야 할 것이다.

제인 구달의 특별한 성격, 세상에 대한 헌신, 친절함을 단 하나의 글에 담아내는 것 또한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이 글은 이 놀라운 여성에 대해 더 많이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제인 구달이 만든 작은 변화가 우리 세계에 얼마나 실질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가장 좋은 예 중 하나다.

“습지 파괴는 종종 선진국의 탐욕 및 물질주의와 연관되어 있다.”

-제인 구달-

제인 구달

제인 구달은 1934년 4월 3일에 태어났다.  그녀는 영국의 영장류학자, 윤리학자, 인류학자이며, 곰베 스트림 국립공원에서 수십 년 동안 침팬지를 연구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동물 애호가였고, 동물을 연구하기 위해 아프리카에 가고 싶은 영감을 받은 것은 타잔을 읽고 나서였다. 제인 구달은 타잔이 제인과 잘못된 결혼을 했기 때문에 질투했다고 말했다.

그녀가 4살이었을 때 동물의 행동을 처음 관찰했었고, 닭이 어떻게 알을 낳는지 이해하고 싶어 4시간 이상을 숨어서 닭을 지켜보았다.

제인 구달은 너무 열중했었고, 그녀가 사라진 줄 알고 부모님은 경찰에 실종신고 했었다.

제인 구달의 어머니는 그녀가 발견한 것들을 말하도록 했고, 한 일에 대해 매우 흥미롭게 반응했다.

제인은 어머니의 꾸준한 관심 덕분에 연구가가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그녀의 사례는 어린이의 호기심을 장려하고 스스로 실험하고 질문하도록 돕는 것이 자녀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행복하고 헌신적이며 열정적으로 자라도록 돕는 올바른 방법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예이다.

처음 곰베에 갔을 때 제인은 어머니와 함께 여행했다. 그 당시에는 젊은 미혼 여성이 그 지역으로 혼자 여행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고 여겨졌다.

그들은 그곳에서 4개월을 보냈고, 그동안 제인은 멀리서 침팬지를 관찰 할 수 있었다.

그녀는 윤리학 박사학위를 받음으로써, 영장류의 행동을 계속 연구할 수 있었다.  1960년 고생물학자인 루이스 리키는 야생 침팬지의 사회적, 가족적 상호작용을 연구하기 위해 그녀를 탄자니아로 보냈다. 그것은 수십 년 동안 이어진 흥미로운 현장 연구의 시작이었다.

제인 구달: 초기 발견

제인 구달이 멀리서 망원경으로 침팬지들을 관찰할 수 있었을 때, 침팬지들에 대해 처음으로 발견한 것 중 하나는 침팬지들이 도구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 능력은 오로지 인간만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어 왔지만, 침팬지의 이러한 발견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인간과 훨씬 더 비슷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주장은 다른 많은 주장과 마찬가지로 과학계에서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녀는 침팬지들이 매우 사회적인 존재라는 것을 관찰했다. 그들은 서로 털을 골라주며 놀거나 심지어 간지럼을 태우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들은 또한 서로를 만지고, 껴안고, 손을 잡고, 키스까지 했다.

제인은 그들이 어떻게 공포나 슬픔을 표현하는지, 위협이나 위험의 표시로 그들의 소리와 비언어적 언어를 사용하는지 연구했다. 이러한 인간의 일반적인 행동이 영장류에 존재할 수 있다고 아무도 상상하지 않은 것을 제인 구달이 밝혀냈다.

“이제 우리는 ‘도구’를 재정의하거나, ‘인간’을 재정의하거나, 침팬지를 인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루이스 리키-

침팬지와 인간의 모성애

모성애와 관련하여, 오늘날 우리는 두 가지 다른 방식의 육아와 연관 지을 수 있다. 제인 구달은 일반적으로 어머니는 보호적이었고 자식의 독립을 선호한다고 관찰했다.

그들은 인간 어머니처럼 그들을 돌보고 발전 할 수 있도록 자극했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안정적인 애착이다.

하지만, 그녀는 열정이라는 이름으로 무관심하고 무신경하게 침팬지를 관찰했다.

그녀의 무관심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새끼의 올바른 발달을 위해 모성애와 안전한 애착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그녀는 아기들이 모방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웠지만, 수년 동안 엄마에게 의존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특히, 십 대 수컷 침팬지 플린트의 사례를 연구했는데, 플린트는 계속해서 젖을 빨았고 엄마 플로의 지속적인 관심이 있어야 했다.

플린트의 엄마는 늙었고 어느 날 사고로 죽었다. 플린트는 엄마를 발견했고, 오랜 시간을 관찰한 후, 마을로 돌아왔다.

그는 점점 더 우울해지고, 먹는 것을 멈추고, 곧 죽는 것 같았다.

플린트의 경우는 어머니와 자녀 분리의 영향에 대한 스피츠의 연구에 비유할 수 있다.

분리 불안은 아이가 의존 우울증이나 병원 증후군을 경험하게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심각한 영양실조의 한 형태(마라스무스)로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

제인 구달의 연구 결과 중 가장 쉽게 인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것들과 일부만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녀의 연구는 이후의 모든 침팬지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

그녀의 연구는 그녀를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영장류학자로 만들었고, 그것이 그녀가 다수의 상을 받은 이유이다.

제인 구달: 그녀의 작품에 대한 비판

제인은 박사 학위를 따기 위해 대학에 들어가자마자 잘못된 연구 방법으로 비난을 받았다.

그녀는 침팬지의 이름을 지은 것에 대해 비판을 받았는데, 이것이 비과학적이고, 의인화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녀가 감정이입을 했고, 침팬지가 다른 성격을 가졌다는 의견에 대해 그녀를 비난했다.

사람들은 단지 그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여러 번 그녀의 명예를 떨어뜨리려고 했다. 이것은 특히 그녀가 인간과 영장류의 유사성을 제안했을 때 일어났다.

주요 기사에는 제인의 성공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 아름다운 다리와 금발 머리 탓으로 돌렸다. 이러한 비난을 무시하고, 그녀는 연구를 계속하기 위해 더 많은 자금을 확보하려고 가십거리를 유리하게 사용했다.

연구원에서 활동가로

산림 벌채의 영향으로 시카고 보존 아카데미의 입장이 분명해져, 정상 회담 후 그녀는 현장을 떠나 활동가가 되었다. 영장류와 서식지 보호를 위한 투쟁 덕분에 그녀는 ‘침팬지들을 위한 세계 대사’가 되었다.

이 외에도 제인 구달 연구소는 인간의 행동이 자연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동물과 환경에 대한 존중을 장려하기 위한 수많은 교육 프로그램과 회담을 제공한다.

그녀는 인간이 아무리 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들의 유일한 집을 파괴하고 있기 때문에, 지적이라고 불릴 수 없다고 믿는다.

“우리가 환경에 가한 끔찍한 피해를 이제야 깨달았음으로, 우리는 기술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인 구달-

이 글은 어떤가요?
“에드워드 푼셋, 안녕” 과학을 집으로 불러온 남자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에드워드 푼셋, 안녕” 과학을 집으로 불러온 남자

에드워드 푼셋은 과학자가 아니었지만 모든 것을 알고 싶어하는 아이의 열정으로 별처럼 빛나던 사람이었다. 그는 사람들이 과학을 친숙한 주제로 느끼도록 만들었다. 우리가 에드워드 푼셋에게 작별하더라도 그의 시청각적이고 문학적인 유산은 남을 것이다. 에드워드 푼셋,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