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성 인격장애: 매우 유혹적이고 영향력 있는 사람

12 2월, 2018

연극성 인격장애, 연기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매혹적인 행동, 극적이며 및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모습 등을 포함하는, 인지적, 행동적 및 감정적인 행동 패턴이 특징이다. 또한, 이 연극성 인격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최소한 단기간에 다른 사람들을 유혹하는 ‘마력‘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들은 외부의 영향에 매우 민감한 편이다.

연극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마치 누군가를 유혹하며, 항상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기를 원하는 사람들로 비춰질 수 있고, 매우 영향력이 강한 사람일 수 있다. 또한 격렬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하고, 사물의 중요성을 과장하며, 아주 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영화 속 연극성 인격장애: 티파니에서 아침을

1961년의 영화, 오드리 햅번이 연기한 [티파니에서 아침을]이라는 영화에 대해 혹시 들어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이 영화에서 아마 연극성 인격장애에 해당하는 성격을 보았을 것이다.

여주인공 홀리는 배우가 장래희망이다. 그녀는 광적이고, 사치스러운 삶을 살고, 또 쉽게 영향을 받는다. 그녀는 자신을 사랑에 빠지게 하고, 도중에 만나는 사람들에게 설득받게 된다. 그녀는 그녀의 인생을 연극으로 바꾼다.

연극성 인격장애 티파니에서의 아침을

이제, 우리는 연극성 인격 장애가 무엇인지, 어떻게 식별되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가장 성공적인 치료법이 무엇인지, 설명할 것이다.

인격장애와, 성격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우리가 인격 장애 뿐 아니라, 사람과 환경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는 성격이나, 상대방의 성격이나 주변 환경도 크게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은, 이미 잘 알고 있다.

인격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들은, 그것이 자아친화적인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고통을 받는다. 그러므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그것이 ‘정상적인’것이라고 여긴다.

이것은 그 장애가, 그 사람의 심리적 구조에 통합되었고, 그 자신의  일부분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불안 장애 혹은 강박 장애는, 마치 사람 속에 침입하는 것과 같으며, 그 장애의 시작점(예 : 전조 질환)이 있다. 그러나, 성격 장애는 청소년기 이전에서부터 조금씩 발달하기 시작한다. 그 사람은 그 장애를 자신과 별개의 존재로 여기지 않는다.

 “호기심의 역설은, 내가 나 자신을 받아 들일 때, 나는 변화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칼 로저스

성격 장애는 또한 그들의 사회적 맥락에서, 많은 분열과 갈등을 일으키는 특징이 있다.

심리 치료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빠르게 완화될 수 있는 ‘존재로서의 방식’과 달리, 성격 장애는 치료가 잘 듣지 않고, 상당히 오래 걸린다.

또한, 성격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심리학자에게 찾아가는 것을 기피한다. 그 이유는, ‘그들은 항상 이랬고’, 그들의 문제는 다른 누군가의 잘못이라고 느끼기 때문이다.

연극성 인격장애는 어떻게 진단되는가?

어떤 정신 장애를 진단하기 위해, 정신과 및 심리학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준은, 미국 심리학회(APA)의 기준이다. 현재, DSM-5 에서 APA에 의해 제안된 기준은, ‘연극성 인격 장애’이다.

APA에 따르면, 조직력이 있는 인격 장애는, B 군의 인격 장애에 속한다. 기분 변화가 극렬하고, 극적이고, 외향성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진단 기준: 연극성 인격장애를 식별하는 방법

당신은 극적이고, 매혹적이며, 영향력 있는 것에 대한 묘사에 맞는 여러 사람들을 생각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 모두가 연극성 인격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는 없다.

연극성 인격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려면, 다음 기준 중 다섯 가지 이상을 충족시켜야 한다.

  • 그들은 자신들이 주목의 중심이 아닌 상황에서 불편함을 느낀다.
  •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은, 종종 성적으로 매혹한 사이이거나, 서로 도발적이며 부적절한 행동을 보인다.
  • 감정의 급격한 변화와, 그들의 평범한 표현
  • 주의를 끌기 위해 끊임없이 외모를 무기로 삼는다.
  • 지나치게 인상을 기반으로 사람을 평가하며, 세부적인 묘사가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
  • 감정의 자기 연출, 연극과 과장된 표현.
  • 쉽게 설득된다(즉, 쉽게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실제보다, 자신들의 인간관계가 각별하다고 생각한다.

위의 기준 중 다섯 가지 이상을 충족시키는 것 외에도, 성인이 된 이후에도 이 증상이 발현되어야 한다.

진단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그 사람은, 연극적인 면을 보이는 것 뿐일 수도 있다.

유혹하는 여자

연극성 인격장애는 어떻게 발생할까?

대부분의 정신병리학적 장애와 마찬가지로, 연극성 인격 장애에도 많은 원인이 있다. 몇 가지 대표적인 원인이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환경(학습, 교육, 마약 사용, 인간 관계)과 상호 작용하는 취약한 요소(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가 존재하며, 이 모든 것이 장애를 유발시킨다.

다른 심리적 장애는 매우 독특하고 식별 가능한 유발 인자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불안감이 계속되면, 공황 발작이나 우울증을 초래하며, 이로 인해 실직으로 이어지거나, 실직으로 우울증이 생겨날 수 있다. 그러나, 연극성 인격 장애에는 정신 병리학적 침강 요인이 없다.

연극성 인격장애의 치료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한 치료

치료를 위한 기술에는, 충동 관리, 감성 지능, 사고 체계 개선 및 인지 왜곡 작업이 포함되어 있다. 치료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자신의 세계적인 시야 및 확산적인 사고 방식에 대항하기.
  • 환상과 현실을 구분하기.
  • 원인 및 결과에 대해, 사실적으로 인지해야 한다.
  • 충동적인 행동을 잘 제어하기.
  • 기존의 개념의 개선.
  • 사람 사이의 심리 기술의 향상.

사회 기술과 주장에 대한 훈련은, 연극성 인격장애의 개선에 기본적인 요소이다. 이들은 대인 관계를 조작하는 데에 익숙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정서적 위기, 불만 및 기타 독단적 태도(일반적으로 공격적) 등으로 해결한다.

심리 치료의 중요한 부분은, 환자가 원하는 것을 식별하고, 느끼고, 귀찮게하며,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환자에게 알리는 데에 있다.

주장하는 방법에 대한 훈련의 일환으로, 그들은 인간 관계의 상실이 재앙이 된다는 자신들의 믿음에 의문을 제기하도록 한다. 또한, 그들은 자신들의 거부에 대한 개념을 잘라내는 방법도 배운다.

물론 이 장애는 복잡한 임상 절차가 있는 질환이지만, 그렇다고  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치료는 매우 근본적인 것이다. 정신병이 원인이 되는 큰 고통으로부터 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이 장애로 인해 주변에서 발생하는, 고통을 인식하고 책임을 지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그들이 일으키는 피해를 복구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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