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떨쳐내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5 8월, 2018

불안을 떨쳐내는 방법을 찾고 있는가? 스트레스와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불안은 오늘날 세상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겪는 심리적 질병 중 하나다. 장애에 영향을 받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보다 더 효율적이고 장기적으로 불안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부디 잠깐의 시간을 들여 불안과의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기사를 읽었으면 한다. 다음의 방법과 조언을 통해 불안을 떨쳐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비록 만성 불안감에 시달리지 않는 사람이더라도 아래의 습관을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우리 모두는 각자의 감정의 노예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감정을 어떻게 하면 긍정적이고, 우리의 이득을 위해 작용되게 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삶 속에서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할 능력을 갖췄다. 우리의 환경에 의해 수동적인 존재로서 조종되지 말자.

불안을 떨쳐내는 5가지 방법

자, 그러면 불안을 떨쳐내고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5가지 방법은 무엇일까?

1. 운동

운동은 우리가 운동 중의 호흡이나, 새롭게 발생하는 다른 감각 등의 신체적 활동에 집중하게 만들어 정신을 해방시키고 맑게 만들어준다.

텍사스 오스틴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 재스퍼 AJ 스미스(Jasper AJ Smith)는 신체적 활동을 하는 것이 불안감이 유발하는 걱정이나 “골치 아픈” 것들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해준다고 단언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을 하루 일과로 삼을 경우 불안감을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운동은 불안을 떨쳐내는 가장 효율적이고 건강한 방법 중 하나인 것이다.

2. 인지행동치료

인지 =행동치료란 심리치료 분야에 속하며, 불안감이 내적으로 불러일으키는 징후와 결과에 대한 명확한 인지를 하도록 도와준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종류의 치료의 장점을 모두 얻기 위해서는 3~4개월 동안 빠짐없이 주당 1시간은 투자해야한다. 치료를 하면서 생각의 중요성과, 그것들이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게 될 것이다.

3. 명상

웨이크 포레스트 대학(Wake Forest University) 의과대 연구원 파델 자이단(Fadel Zeidan)이 실시한 연구 덕분에 불안감이 신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불안감은 우리의 사고를 적절히 생성하고 관리하는 뇌 영역을 비활성 시킨다. 불안감의 가장 흔하고 주된 특징 중 하나는, 그것이 빠르고 쉬운 방법으로 우리가 우리의 사고를 통제할 수 없게 만든다는 점이다.

자이단은 우리가 “연결 해제“ 하고, 감정 통제를 원래대로 돌아오게 하는 방법으로 명상을 제안한다.

4. 수면

많은 연구 결과들이 불면증과 수면 장애가 불안감의 주된 근원임을 밝혀 왔다. 만약 충분하게 양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불안감을 생산하고 관리하는 뇌 영역을 활성화시키게 된다.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심한 불안감이 자주 목격된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8시간의 끊김 없는 수면을 취하고, 더 나아가 규칙적인 수면 일정을 따라야 한다. 또한 설탕이나 포화 지방, 카페인과 같이 좋은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도 피하면 좋다.

수면과 휴식은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방법 중 하나다.

5. 요가

명상과 휴식은 기분을 좋아지게 해준다. 이러한 건강한 습관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활동 중 하나가 바로 요가다.

요가는 부교감 신경계를 자극하며, 이로 인해 우리의 불안감을 낮춰준다. 이와 같은 시스템은 휴식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적절하게 관리하도록 돕는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장점을 누리고 불안감을 알맞게 조절하기 위해 12주 동안 일주일에 세 번씩 요가를 하도록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