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가지 유형의 싱글

25 3월, 2018

사람들은 사람들의 연애 상태에 대해 관심이 많다. 싱글은 어떨까? 싱글이라는 상태는 우리를 정의하기도 하는데, 우리의 일상 생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 등을 정의한다. 하지만 싱글에도 유형이 있다. 오늘은 다섯 가지 유형의 싱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애를 즐기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혼자 지내기를 선택하는 사람도 있다. 보통 후자의 사람들은 인기가 없기 때문에 싱글로 남는다고 생각하지만, 늘 그렇지는 않는다. 싱글인 이유는 다양하게 있다.

어쩌면 이전에 연애하다가 크게 상처를 입었거나, 혼자 있는게 더 행복할 수도 있다. 어쩌면 연애를 하면 자유롭다는 기분이 들지 않아서일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싱글인 상태를 일반적이지 않고, 반사회적인 상태로 보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그러나 이는 진실이 아니다.

다섯 가지 유형의 싱글

오늘은 눈에 띄지 않게 존재하는 싱글의 다섯 가지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하겠다. 싱글인 이유는 다양하다. 어쨌든 모든 사람은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말이다.

1. 상처로 인해 싱글을 택하는 사람들

첫번째 유형은 이전 연애에서 상처를 받은 사람이다. 이들은 연애하기를 포기하고 대신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기로 결정한 사람들이다. 연인을 찾는 과정이 힘들고 스트레스 받기 때문이다.

보통, 이런 사람들은 과거에 매우 큰 상처를 입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전 애인이 바람을 폈거나, 폭력적이거나, 그들을 학대했을 수도 있다.

그러한 상황들이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고통을 줬음을 부정할 수는 없다. 그들은 어쩌면 타인과 사랑에 빠지는 것에 대한 강한 두려움인 필로포비아(philophobia)를 앓고 있을 수도 있다.

다섯 가지 유형의 싱글

2.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

낮은 자존감을 지닌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삶의 모든 측면에서 스스로를 평가 절하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스스로가 사랑 받을 가치가 없고 자기 주변에 머무는 사람들이 시간 낭비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많은 경우, 이들은 스스로가 남에게 사랑을 받을 만큼 매력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자기 관리를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후광 아래에 숨으려고한다. 대부분 수줍음이 많고, 미래에 연인으로 발전할지도 모르는 사람을 미리 거절한다.

이런 태도로 인해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들을 스스로 내쳐내는 꼴이다. 결국 남들을 쳐내는 것도 자신의 결정이 아닌, 자신을 보는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 것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자존감은 건강한가?

3. 독립적이기 위해 싱글인 사람들

일종의 강하고 진지한 유대 관계에서 벗어나서 독립을 즐기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혼자만의 공간을 즐긴다. 이런 공간으로는 집, 차 안, 혼자 있는 시간, 누구에게도 보고할 필요가 없는 시간, 어떤 관계에 대한 의무도 없는 시간 등도 포함된다.

춤추는 여자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싱글족은 그러한 독립에 대한 갈망으로 인해 두 가지 케이스의 결과를 맞이한다:

  • 자립심이 강한 싱글: 이 사람들은 스스로 자급자족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의 교류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연애에 시큰둥하다. 이 사람들은 보통 많은 시간을 혼자, 원해서 보낸다. 이들은 마치 커플의 반대되는 개념이다.
  • 고립된 싱글: 이것 또한 자립심이 강하다고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들은 외로우을 탄다. 그들은 너무 오랜 시간동안 고립되어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

4. 신념을 지키느라 싱글인 사람들

특정 이념을 고수하는 사람 중에 싱글들이 많다. 이념이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념을 너무 강하게 고수하는 사람들은 이념으로 인해 자신의 모든 것들이 정의된다.

예를 들어, 종교는 매우 강력한 이념이다. 많은 사람들이 종교적 이유 때문에 완벽한 애인을 만나기 전까지 아무도 만나지 않으려고한다. 그 완벽한 애인은 본인과 동일한 이념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종종 찾는데까지 시간이 걸린다.

왕관 쓴 남자

만약 둘의 이념에 차이가 있는 경우, 그들의 욕구와 이념 간의 부조화 때문에 압력을 받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싱글로 남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불안, 걱정, 스트레스가 쌓일 수밖에 없다.

5. 비관주의자

마지막 한가지 유형이 있다: 연애라는 것에 완전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비관주이자다. 이들이 친구 사귀는걸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관계가 비생산적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들은 인간관계로부터 나오는 즐거움과 이익이 그저 믿음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어떻게보면 “넌센스”에 가까운 것이다.

비관 주의적인 싱글들은, 자신들을 진정으로 칭찬해 주는 사람을 결코 발견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기도한다. 이런 사람들은 마음도 춥고, 압박감도 많지만 그럼에도 누군가와 깊은 관계를 맺고 싶지는 않은 것이다.

독서하는 여자

전반적으로 우리는 우리의 경험, 신념 그리고 세계관이 우리의 관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물론, 싱글로 사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그것이 자존감의 부족 때문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 한.

싱글로 사는 것은 완전히 타당한 선택이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싱글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 스스로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자신을 알아가고, 자신에게 의지하는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